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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시장 규모, 올해 3000억 돌파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고일훈
  • 2013-11-23
  • 출처 : KOTRA

 

美 온라인시장 규모, 올해 3000억 돌파

- 3분기까지 온라인 매출액 2350억 달러,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 -

- 올해 온라인 매출액 사상 최초로 3000억 달러 돌파 확실시 -

 

 

 

최근 미국 내 온라인모바일 기기 확산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美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미국 온라인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지속됨. 올해 1~3분기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2% 증가한 2350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올해 미국 온라인시장 규모는 최초로 3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미국 온라인시장 매출 추이

 

 ○ 올해 3분기까지 미국 온라인시장(여행업 포함)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한 2350억 달러를 기록함. (일반 소매매출 1480억 달러, 여행업계 매출 870억 달러)

  - 이로서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16분기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으며 12분기 연속 두 자리대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함. (전년 동기 대비 기준)

 

미국 온라인시장 매출액 및 증가율 추이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2013, ComScore

 

 ○ 온라인 매출 증가율이 일반 소매매출 증가율을 크게 압도

  - 올해 3분기 중 미국 소매 매출(자동차, 가솔린 및 식음료 제외)은 전년동기대비 5% 증가에 그친 반면, 온라인 매출 증가율은 이보다 훨씬 높은 13% 기록함.

  - 높은 온라인 매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체 소매 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분기별로 계절적 요인에 의해 다소의 등락은 있으나 추세적으로는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올해 3분기에는 9.4% 기록함. 이는 작년 3분기(8.7%)와 비교해 0.7% 포인트 증가한 것임.

 

전체 소매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2013, ComScore

 

 ○ 품목별 매출 증가율: 전반적으로 모든 품목에서 강한 증가세 시현

  - 거의 모든 품목에서 높은 매출 증가율을 시현했으며 특히, 전통적인 온라인 매출 호조 품목인 소비자 가전제품, 컴퓨터 분야의 매출이 크게 증가함.

  - 올해 3분기 중 온라인을 통한 휴대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해 가장 높은 판매 신장률을 기록함. (2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바 있음.)

  - 태블릿PC 등 휴대기기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하는 등 높은 판매 증가세를 시현함.

  - 데스크톱 컴퓨터 판매는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 확산의 영향으로 매출 증가율이 1%에 그치는 등 부진이 지속되고 있음.

 

품목별 매출 증가율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2013, ComScore

 

□ 연말 소비시즌 온라인시장 전망

 

 ○ ComScome 자료에 따르면 올해 연말 소비시즌에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423억 달러에 달할 전망

  - 이는 역대 최대 규모의 매출액이나 증가율은 당초 예상치(17%)보다 하향 조정됐는데, 이는 최근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재정정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연말 소비시즌 온라인 매출액 추이 및 전망치

(단위: 십억 달러, %)

자료원: State of the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2013, ComScore

 

□ 미국 온라인시장 진출 확대방안

 

 ○ 미국 내 온라인 유통업체 형태

  - 온라인 판매 전문업체, 오프라인 매장 보유업체, 홈쇼핑 판매 전문업체, 온라인 Marketplace 제공업체 등 4개 분야로 구분 가능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 가격 경쟁력 제고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가치 중심의 소비 확산), 경기 부진 등에 따라 유통망들은 상당히 가격조건에 민감해진 상황으로 초기 유통망 진출을 위해서는 파격적인 가격 제시가 필요함.

 

 ○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 공략

  - 최근 일반 오프라인 업체의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고 오프라인 매장이 있을 경우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제품을 확인해 볼 수 있고 이들 업체에 신뢰성도 높아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의 성장세가 눈에 띔

  - 이와 함께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시장 진출도 염두에 둘 경우에는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업체를 우선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 유통망 발굴부터 납품 후까지 큰 그림 그려야

  - 자신의 회사 특성에 맞는 타깃 유통망을 선정하고 집중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품 납품 후 소비자들의 AS 요청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현지 물류기반 확보도 중요함.

  - 특히 현지 물류기반 확보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중요한 구매의사 결정기준 중 하나임.

 

 ○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제품으로 차별화

  - 온라인시장은 일반 오프라인시장과 달리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이 잘 팔리는 곳이므로 국내 중소기업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쉬운 측면이 있음.

  - 국내 중소업체는 자신들의 특성을 살려 범용적인 상품보다는 유통망 구매담당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을 전략적으로 내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comScore, 美 상무부 경제분석국, KOTRA 뉴욕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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