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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게임산업의 새로운 가능성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3-11-21
  • 출처 : KOTRA

 

요르단 게임산업의 새로운 가능성

- 게임산업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서의 요르단 -

- ICT 기술 발전을 통한 시장 개척 -

 

 

 

□ 중동 게임산업 현황

 

 ○ Arab Advisers Group의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게임산업이 시장에서 벌어들이는 총수입은 930억 달러이며, 중동 게임시장에서는 1억 달러 이상의 이익을 내고 있음.

  - 중동 인구에 비해 매우 작은 시장규모임.

  - 중동 게임시장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UAE(세계 최대 74%의 스마트폰 보급률)가 차지함.

  - 연구에 따르면 1억6000만 명의 전 세계 온라인 게이머 중 38%의 게이머가 중동국가에 살고 있음.

  - 중동 국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현재 인터넷 이용자는 7000만 명으로 추산되나 2015년까지 1억5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요르단의 경우, 매년 The Jordan Gaming Summit을 개최해 게임산업분야에 관심 있는 개발자들과 투자자들에게 게임개발 노하우와 지원을 제공함. 개발자들이 투자자들에게 채용될 수 기회를 제공함.

 

스마트 폰 보급률

자료원: Arab Advisers Grup(ver.2011)

 

□ 중동 게임산업의 문제점

 

 ○ 게임산업에 대한 명확한 법률이 부재함.

  - 중동 시장에 게임산업은 초기단계임.

  - 게임산업에 대한 법률이 미비하거나 명확하지 않음.

 

 ○ 중동 국가마다 금융 및 투자의 조건이 달라 투자처를 구하기 어려움.

  - 중동 국가마다 금융시스템과 투자조건이 다름.

  - 초기 단계인 게임산업이 다른 산업에 기초한 투자조건을 충족하기 어려움.

 

 ○ 낮은 스마트폰 보급률

  - 중동 지역 모바일시장 중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율은 13.8%(2009년 기준)였으며 28.8%(2015년 예상)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나 여전히 낮은 보급률임.

 

 ○ 게임 앱 결제 시 수많은 방식이 혼재하고 이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임.

  - 이란에서는 신용카드 및 I-tunes Gift Card가 존재하지 않음. 직접적인 송금으로 거래함.

  - 중동 국가 대부분은 Download Code를 받기 위해 핸드폰 사업자에게 유료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앱을 구매함.

  - Android Marketplace의 경우 모든 게임 앱이 무료로 표시됨.

 

 ○ 게임 상품 공급자와 유통경로가 미흡함.

  - 게임산업에 이해도가 높은 게임 상품 공급자가 부족함.

  - 게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홍보나 전략이 부족함.

  - 게임을 출시할 때 유통경로가 미흡해 개발자 스스로 판로를 개척해야 함.

 

 ○ 게임산업 노하우의 부재

  - 처음 진출하는 게임 개발자가 대부분이며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을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데 경험이 부족함.

  - 지속적인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재정 관리나 시장조사에 경험이 부족함.

 

□ 요르단 게임산업이 가지는 이점

 

 ○ 높은 인터넷 보급률

  - 현재 요르단 내 인터넷 보급률은 63%(2013.3 기준)이며 2013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전략 회의에서 2017년 85%로 올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함.

  - ICT에 대한 투자를 2억5000만 달러(2013년 3월 기준)에서 2017년 4억5000만 달러로의 증액 계획을 발표함.

 

 ○ 스마트폰 보급률의 가파른 상승

  - 중동지역의 모바일시장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28.8%(2015년 예상)를 예상함.

  - 요르단에서는 이미 스마트폰 보급률이 43%(2012년 기준)를 넘었고 매년 7~10% 성장이 예상됨. (Arab Advisers Group)

  -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 중 약 44%는 앞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됨.(Arab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 휴대폰 보급률은 147%(2013년 3월 기준)이며 그들 중 인터넷보급률은 69%에 달함. (Telecommunications Regulatory Commission Figures)

 

 ○ UAE,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벗어난 블루오션

  - UAE,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은 이미 수많은 게임산업 업체가 진출한 상태임.

  - 콘솔게임이 지배하는 중동 시장에서 IT기술을 이용한 온라인게임 선점 가능함.

  - 북아프리카와 레반트 지역의 소비자들 반응을 체험할 수 있는 시장임.

 

 ○ 게임산업 발전에 대한 관심

  - INT@J(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 Jordan)이 주최한 The Jordan Gaming Summit을 매년 개최해 게임 개발자들의 기술향상 및 노하우 전수함.

  - 중동 게임산업에서 배울 수 없는 산업 노하우와 기술에 관심이 많음.

 

The Jordan Gaming Summit 2013

   

자료원: The Jordan Game Lab, The Jordan Times

 

□ 시사점

 

 ○ 중동 게임산업은 아직 기술과 노하우가 부족함. 한국 기업의 IT 기술력과 온라인 게임에서의 노하우로 중동 게임시장에 진출 가능성이 큼.

 

 ○ 중동 게임산업에서 아직까지는 비디오게임이 시장을 선도함. 인터넷 인프라가 갖춰진 요르단이나 GULF국가를 통해 한국 게임 회사는 온라인 게임시장을 선도할 수 있음.

 

 ○ 요르단의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힘입어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앱을 개발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음.

 

 ○ 총 3억5000만 명의 중동인 중 60%가 25세 미만으로 젊은 연령층이 많은 시장임. 이에 따라 미래에 더 큰 수익창출을 기대해 볼 수 있음.

 

 

자료원: The Jordan Times, The Jordan Game Lab, Arab Advisers Group, Arab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Regulatory Commission Figures, Jordan Inves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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