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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농산품, 신선물류가 과제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3-11-07
  • 출처 : KOTRA

 

중국 농산품, 신선 물류가 과제

- 농산품 생산 및 소비 꾸준히 증가하지만 유통 부패율 높아 -

- 유통 구조 복잡, 콜드체인 발전 미비 -

- 제3자 물류방식 이용 추천, 콜드체인산업 진출 유망 -

 

 

 

□ 농산품 생산 및 소비 꾸준히 증가

 

※ 이번 보고서에서 농산품은 야채, 과일, 수산품, 육류를 포함함.

 

 ○ 농산품 생산대국 및 소비대국 중국은 최근 정부의 농촌제도 개혁과 농업기술 발전에 따라 농수산품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 야채와 과일 생산량은 세계 총량의 60%, 육류는 30%, 수산품은 40%를 차지함.

  -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08~2012년) 야채, 과일, 육류, 수산품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났으며 그 중 야채 생산량은 2012년 기준 7억 톤을 초과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됨.

  - 다음으로는 과일 2억4000만 톤, 육류 8387만 톤, 수산품 5908만 톤의 순으로 나타남.

  - 중국 국무원 발전연구센터에 따르면, 2013년 농산품 수요 확대와 정부의 농업발전 지원정책 등에 힘입어 농산품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해 과일 2억3759만 톤, 육류 8495만 톤, 수산품 6088만 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2008~2012년 중국 농산품 생산량 현황

(단위: 만 톤)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농업부

 

 ○ 최근 몇 년 동안 농산품 소비량이 전반적으로 늘어난 가운데 야채 및 과일 소비는 다소 주춤한 반면, 육류 및 수산품 소비는 꾸준히 증가함.

  - 품목별로 살펴보면 2011년 중국 도시 주민의 1인당 야채 구매량이 114.6㎏으로 가장 높았으며 과일 52㎏, 육류 24.6㎏, 수산품 14.6㎏의 순으로 집계됨.

 

2008~2011년 중국 도시주민 1인당 농산품 구매량

(단위: ㎏)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 2012년에는 인구 증가, 농산품 공급능력 및 소득 향상에 따른 농촌 주민의 식품 소비량 상승으로 농수산품 소비도 증가했음.

  - 야채 소비량은 4억3231만 톤, 과일 1억309만 톤, 육류 6690만 톤, 수산품 6만5600톤을 기록함.

 

□ 농산품 물류총액 꾸준히 증가

 

 ○ 중국에는 매년 약 4억 톤의 신선한 농수산품이 유통되며 신선 품질을 유지 가능한 콜드 체인에 따른 유통(Cold Chain Logistics)율은 야채 및 과일 5%, 육류는 15%, 수산품은 23%에 달함.

 

 ○ 중국 운송 및 물류 전문 컨설팅업체 중징워이라이(中經未來) 조사 결과,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농수산품 물류 총액은 꾸준히 증가해 2011년 기준 2조6312억 위안을 기록해 전년 대비 17% 성장했음.

 

2007~2011년 중국 농산품 물류 총액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中經未來(CEF)

 

□ 농산품 물류체계 미비, 유통 부패율 높아

 

 ○ 중국은 농산품의 유통 부패율이 심각해 야채 및 과일의 경우 유통 부패율이 무려 20~30%에 달함. 육류와 수산품은 각각 12%와 15%를 기록

  - 이는 미국의 1~2% 수준과 비교할 때 극히 낙후된 상황으로, 중국은 유통 부패율로 인해 매년 약 1억여 톤의 야채 및 과일이 운송과정에서 부패 및 변질되는 손실을 감당하고 있음.

 

자료원: 中國商貿

 

 ○ 농수산품이 유통과정에서 심하게 변질, 부패되는 이유는 유통 환절이 너무 복잡하고 체계화되지 못하기 때문

  - 중국 농수산품 유통은 대부분 농촌 유통 브로커를 통해 대리상이나 1급 도매상을 거쳐 2급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에게 최종 판매됨.

  - 이 밖에 합작사나 대형 농산물 가공기업 등이 도매상을 통해 소매상→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구조가 최근 늘어나고 있음.

  - 또 농민들이 직접 마트에 납품한 후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루트도 있음.

 

중국 농수산품 유통구조

 

 ○ 복잡하고 많은 유통단계로 농산품 유통원가가 높아져 최종 소비에 영향을 미침.

  - 야채 소비량의 70% 이상이 농촌 유통브로커를 통해 유통된 것이며 도매시장에 운송된 후 점포(임대)비, 인건비 등 비용이 추가됨. 2급 도매상 단계에서도 마찬가지로 추가 비용이 발생함.

  - 소매상 단계에서는 점포(임대)비, 각종 관리비 등 10여 종의 비용이 더해지는 상황임.

 

 ○ 농산품의 생산, 저장, 운송, 소비단계에 이르기까지 유통과정 전반에서 신선도를 유지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콜드 체인(CCL) 분야는 아직 초기 발전단계로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

  - 그 중 제3자 물류방식을 이용하는 경우가 적고 콜드 체인 기초시설도 부족한 실정임.

 

 ○ 중국은 신선 농산품 물류 배송의 80%를 농민이나 소매상이 직접 진행하고 있음.

  - 이는 중국 내 콜드 체인 시스템에 종사하는 제3자 물류기업 수가 비교적 적고 대부분이 냉장저장 또는 냉장배송 서비스에만 제한돼 있기 때문임.

  - 또 물류업체 간 가격경쟁이 치열해 냉장·냉동시설에 투자할 자금력이 부족한 이유도 있음.

  - 그 밖에 다수 농산품 생산기업들은 원가부담 경감, 업무 아웃소싱에 따른 안전문제 등을 고려해 자체 물류배송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 중국은 콜드 체인에 필요한 냉장창고나 기계냉장 차량 투입이 아직 부족한 실정

  - 현재까지 냉장창고는 약 2만 개가 있으며 냉장창고 총 용량은 880만 톤, 1인당 용량은 겨우 7㎏ 수준임.

  - 기계 냉장열차는 1910대, 기계냉장 자동차는 2만 대이며 냉장보온 차량은 화물운송차량의 약 0.3%에 그쳐 선진국과의 격차가 매우 큼.

  - 현재 보유 중인 콜드 체인용 시설 또한 비교적 낙후돼 전문화된 냉장차량 수가 상당히 부족한 상황임.

 

□ 시사점

 

 ○ 중국의 복잡한 농산품 유통단계로 인한 유통원가가 높아지는 점을 감안, 대 중국 수출 농산품의 현지 유통은 경험이 풍부한 제3자 물류업체를 통해 진행함이 바람직함.

  - 특히,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용하는 물류업체를 통해 최종 소비자의 농산품 신선도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이 장기적으로 중국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핵심이 될 것

 

 ○ 중국 내 콜드체인 물류방식이 초기 발전단계인 만큼 종사업체가 적은 기회를 이용해 관련 분야로의 진출을 고려해볼 만함.

  - 현재 진출한 외국계 기업으로는 세계 최대 콜드체인 물류기업 Americold Realty, 호주 John Swire &Sons, 일본 미쓰이 물산, 말레이시아 IGLO International 등이 있으며 합자 및 독자방식으로 진출함.

 

 

자료원: 국가통계국, 중국상무(中國商貿), 중국경제시보망(中國經濟時報網), 신농촌상망(新農村商網), 중경미래(中經未來), 신화망(新華網)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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