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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주요 완성차업체 신차 개발 정보 - 마쓰다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3-11-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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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마쓰다
日 주요 완성차업체 신차 개발 정보 - 마쓰다
- 현행 모델보다 롱노우즈로 전후 중량 배분 맞추는 데 노력 -
- 경량화와 함께 다양한 부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 -
□ 마쓰다 뉴모델로 주목받는 차기 로드스터 2015년 1월 발매
○ 마쓰다 자동차, 스카이엑티브를 채용해 변화가 기대되는 차기 로드스터
- 마쓰다의 데미오(Demio), CX-3 다음 모델보다 주목받는 차기 로드스터(Roadster). RX-7과 RX-8이 없어진 현재 마쓰다 주행 플래그십이라고 부를만한 건 2015년 1월 발매하는 로드스터뿐.
- 스카이엑티브(Skyactiv Technology)는 가솔린, 디젤, 자동기어, 수동기어, 보디, 새시, 서스펜션 총 7가지 부분에서 마쓰다 자동차의 기술을 일컬음. 주로 개량형 기술로 무게절감, 시스템 응용으로 연비상승 효과를 노림.
○ 보디 전반부 중량 염려는 뒤 행오버 길이 단축 및 캐빈 위치 조정으로 해결
- 지금까지의 스카이엑티브 채용차는 FF구동으로 스타일 및 편안한 운전을 위해 전륜과 문 사이를 이전 모델에 비해 길게 설계함. 로드스터는 FR구동이기에 운전 자세가 주요 목적임. 앞 오버행이 길어져 엄격한 충돌안전 기준을 만족할 수 있을 것.
- 엔진 공간을 확대할 수 있게 됐지만, 중량 문제가 걱정이었음. 대신 문과 뒤 오버행 간격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길이에는 큰 변함이 없음. 또한, 탑승공간의 위치를 현재 모델보다 뒤쪽으로 이동해 무게 중심을 잡음.
- 앞 오버행이 길어진 차기 로드스터 전후 중량은 50:50으로 배분에 집중함.
□ 경량화를 위해 다양한 자재검토 중이지만 디젤 파워트레인 채용 여부는 미정
○ 코스트가 높은 차체 재질에도 과감한 투자, 보디 사이즈 유지 등 경량화에 노력
- CX-5 등과 마찬가지로 고장력 강판은 채용이 확대될 것. 그리고 알루미늄, 수지뿐만 아니라 CFRP(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 코스트가 높은 재질이라도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
- 전체 폭은 현행 모델과 동등한 수준. 차기 로드스터는 1.5ℓ NA로 충분히 달릴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확실한 경량화에 몰두하는 중. 보디 사이즈는 지금과 비슷하거나 소형화될 것.
○ 디젤 파워트레인 채용과 함께 스카이엑티브 신차 개발 여부도 함께 예측 가능
-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전용이라고 한정지을 수 없음. CX-5의 디젤 탑재를 보면 디젤의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음. 환경을 중시하는 분위기에 따라 우수한 주행성능과 환경을 양립하는 디젤 로드스터로 출시될 가능성도 있음.
- 새시를 공용 생산하는 CX-5, 아텐자(Atenza), 악셀라(Axela)와 달리 로드스터는 FR구동이라 따로 생산. 판매대수가 많지 않은 차를 위해 막대한 자금을 투자한다는 것은 스카이엑티브 기반 새로운 스포츠카 플랫폼 개발일지 모른다는 예측.
□ 시사점
○ 차기 로드스터는 경량화, 환경친화를 위해 다양한 부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
- 15년 1월 발매되는 차기 로드스터는 마쓰다의 스카이엑티브를 채용해 기대를 받고 있음. 현행모델에 비해 노우즈가 길어져 충돌안전기준에 적합할 것으로 보임. 다만 전후중량을 조절하기 위해 뒷 행오버 단축 및 캐빈 위치를 이동함.
- 고장력 강판의 채용은 확실한 상황.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수지, CFRP 등 다양한 재료를 적극적으로 검토 중. 환경 친화를 위해 파워트레인은 디젤로 바뀔 가능성도 있음.
○ 고장력 강판 등 해당 업계의 일본 시장 진출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임
- 고장력 강판의 채용이 확대되는 것은 확실한 사실. 알루미늄, 수지뿐만 아니라 CFRP 등 코스트가 높은 재질이라도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을 두고 있어 일본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해당 부품 업계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임.
- 막대한 자금 투자로 미루어보아 향후 스카이엑티브에 기반한 스포츠카 플랫폼이 개발될 것임을 예측할 수 있음. 장기적으로 플랫폼 개발 여부를 지켜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KOTRA 나고야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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