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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IT 산업 기회(2) - 교통정보시스템(ITS)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이보름
  • 2013-10-31
  • 출처 : KOTRA

 

베트남에서 IT사업 기회를 찾다 (2) - 교통정보시스템(ITS)

- 2020년까지 39개, 5753㎞ 고속도로 및 도심 고속도로에 ITS 도입 추진 중 -

 

 

 

□ 베트남 정부는 5대 SOC 산업으로 도로확충 사업에 주력

 

 ○ 베트남 교통부는 2020년까지 39개 고속도로 총 5753㎞를 완공하기 위해 주력하고, 호찌민(820만 명), 하노이(650만 명) 등의 대도시 도로체계 현대화를 위해 2015년까지 16억 달러 예산 투입 예정

 

 ○ 재원마련을 위해 2011년 1월 베트남 정부는 총리령 71/2010/QD-TTg를 발표, 정부 예산과 ODA뿐만 아니라 민자사업(PPP: Public-Private Partnership)을 통해 도로체계 건설을 가속화하고자 법적 근거를 마련

 

 ○ 이와 더불어 지능형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ITS 비전 2030"을 제시, 3단계에 걸쳐 사업을 추진 중

  - (1단계) 2013~2015년, ITS 표준 체계 구축, 3개 교통통제센터 구축(하노이, 다낭, 호찌민), 감시카메라, 교통통제장비 등 설비

  - (2단계) 2016~2020년, 신규 고속도로 건립에 맞춰 관제센터, 통행료 징수시스템, 고속도로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설치

  - (3단계) 2020~2030년, 대도시 및 지방 도로체계 및 신규 고속도로 통합 관제시스템 설치

 

□ 분야별 주요 현황

 

 ○ 고속도로 ITS 사업

  - 2008년 1월 총리령 1734/QD-TTg에 따라 '2020년 베트남 고속도로 구축 계획'을 승인, 39개 구간에 766조 동(약 376억 달러)을 투자해 총 길이 5753㎞에 달하는 고속도로를 구축하고 있음.

  - 2013~2020년까지 총 길이 1900㎞에 달하는 고속도로를 완공해야 하며, 223억2000만 달러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함.

  - 추진 예정인 세부 예산조달

   * 자체예산: 총 길이 546㎞, 소요예산 45억 달러

   * 국채발행, 차입: 총길이 452㎞, 소요예산 56억 달러

   * ODA 및 외국 자금: 총 길이 909㎞, 소요예산 121억5000만 달러

  - 고속도로 구간별 ITS사업에 외국 원조자금을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EDCF 자금을 통한 ITS는 호찌민-쭝릉, 하노이-하이퐁, 노이바이-라오까이 고속도로 구간임.

  - JICA 자료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원조 프로그램을 통한 ITS사업은 우리나라의 10배 이상으로 추정됨.

 

 ○ 고속도로 통행료징수 시스템

  - 베트남에서는 적외선 방식 및 DSRC 방식 시스템을 설치했으며, 하노이 시 인근 National Highway No.1의 Dau Giay 톨게이트에서 DSRC 방식의 Pilot Project를 시행했음.

  - 관련 계획에 따르면 2012년까지 19개의 톨게이트가 구축되고 2013년까지 신규 20개 이상의 톨게이트가 설치될 예정임.

  - 향후 톨게이트의 80%를 "DSRC 수동" 방식으로 구축할 예정임.

 

 ○ 대도시 교통정보화 사업

  - 하노이, 호찌민시에 현재 모니터링 관련 시스템이 설치돼 있으며 추후 NH1 루트까지 확장할 예정임.

  - 현재 하노이시에는 66개 CCTV가 주요 교차로에 설치돼 있고 교통상황정보를 센터로 전송함.

  - 현재 주행 중인 차량에 탑승한 교통정보 수집 리포터를 통해 주로 교통정보(공사구간, 정체구간)를 수집중이며 CCTV를 활용하기도 함.

 

  대도시 버스정보화 시스템

  - 베트남은 효과적인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하철보다 BRT(Bus Rapid Transit)를 우선 도입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음.

  - 베트남 건설부와 세계은행이 개최한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효율적인 지하철 건설을 위해 다수의 대안 통행 노선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며, 지하철 건설보다 BRT 시스템을 호찌민 시내에 먼저 개설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

  - 2개의 노선은 Hanoi Department of Transport에서 세계은행(WB)로부터 자본을 대출받아 시행했으며 2013년 초 완공돼 운영 중임.

   * 1st Route: Lang Ha-Giang Vo Route, 운행거리 17.4㎞

   * 2nd Route: Giai Phong Route, 운행거리 10.9㎞

 

□ 주요 ITS 프로젝트

 

 ○ 2012년 기준 Vietnam Expressway Corporation(VEC)은 전체 1000㎞, 10개의 고속도로 구축을 구상 중이며 ITS가 도입될 예정임.

 

주요 ITS 프로젝트

(단위: 백만 달러)

고속도로 구간

규모

재원

기간

입찰 예상

현 단계

북부 교통통제센터

50

정부예산, JICA

2013~2016년

2014년

타당성 분석

노이바이-라오까이

50

ADB, EDCF

2013~2014년

2014년

설계컨설팅 입찰

탱화-하띵

50

ADB, EDCF

2015~2017년

2015년

설계컨설팅 입찰

하노이-랑손

미정

ADB

2015~2017년

2015년

타당성 분석

벤럭-롱타잉

54.7

ADB, JICA

2012~2017년

2014년

세부설계

다낭-꽝나이

55

WB, JICA

2012~2017년

2015년

타당성 분석 결과 승인

미유안·껀터

30

ADB

2013~2015년

2013년

설계단계

반콩다리(메콩델타)

290(건설포함)

EDCF

2013~2016년

2015년

설계단계

까오랑다리(메콩델타)

290(건설포함)

EDCF

2012~2015년

2014년

설계단계

하노이-탕농도로

11

시정부

2013~2014년

2013년

타당성 분석

다우지에-판띠엣

21

WB, PPP

2015~2016년

2015년

기본계획

 

□ 주요 과제 및 향후

 

 ○ 베트남의 경우 현재 고속도로 건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ITS 도입 초기단계에 있음. 따라서 FTMS, AFC 등 고속도로 분야의 ITS 구축 전문기업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현지 시장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또한, 도시부의 교통상황 개선을 위한 대중교통 개선(BRT 도입) 및 교통정보 수집 및 관리 프로젝트가 계획돼 있으므로 BIS, BMS, CCTV, 교통정보센터 구축 등의 프로젝트도 유망한 분야임.

 

 ○ 상당수의 프로젝트 자금이 외국 원조자금으로 추진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초기 사업 참여를 위한 정보 파악,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체계적 접근이 요구됨.

 

 

자료원: 베트남 교통부, JICA, 한국철도협회, 해외철도동향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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