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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2013년 상반기 자동차 생산 및 판매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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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3-10-31
  • 출처 : KOTRA

 

일본, 2013년 상반기 자동차 생산 및 판매 추이

- 상반기(4~9월), 자동차 8개사 전 세계 생산량 1.1% 증가 –

– 경자동차 생산, 판매 수 20% 내외 증가 –

 

 

 

□ 일본 자동차메이커 8개사 상반기(4~9월) 중 세계 생산량 1.1% 증가

 

 ○ 자동차메이커 8개사, 4~9월 세계 생산은 전년동기대비 1.1% 증가

  - 2013년 4~9월 생산, 판매, 수출실적을 살펴보면, 8개사의 총 세계 생산은 전년동기대비 1.1%가 증가한 1249만976대임(북미 등 해외 수요 포함).

  - 반면, 국내 생산은 동기 대비 3.7% 감소한 448만4704대에 그침.

 

 ○ 해외 생산 증가, 국내 생산 감소는 일본 대기업 제조사 공통

  - 이전에 수출하던 차종을 해외에서 직접 생산하면서 해외 생산이 증가하는 한편, 국내 수요가 감소하면서 국내 생산이 병행 감소하는 추세에 기인

  - 혼다는 주력 소형차인 휘토의 국내 생산량을 대폭 감축했음.

 

 ○ 기업별로는 6개사의 해외 생산이 전년동기대비 증가

  - 해외 생산은 닛산자동차, 스즈키를 제외한 6개사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반면, 국내 생산에서 전년 동기 대비 증가는 미쓰비시자동차, 마츠다, 후지중공업 등 3개사에 그침.

 

승용차 8개사 생산, 판매, 수출실적(2013년 4~9월)

자료원: 일간공업신문

 

□ 해외판매는 계속 증가 추세

 

 ○ 중국에서 자동차 판매가 급증하는 추세

  - 외교문제로 고전하는 중국에서는 도요타자동차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63.9% 증가했고, 닛산은 83.4% 증가하는 등 호조 경향을 보임.

 

 ○ 북미, 아시아 등에서도 판매 지속 호조

  - 대기업 3개사는 북미, 아시아 등에서도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어 해외 생산이 전년동기대비 2개월간 증가추세를 보임.

 

□ 국내 생산 감소 지속하는 가운데 경자동차 판매는 신장세

 

 ○ 닛산, 혼다 경자동차 판매 큰 폭 증가

  - 닛산은 6월 데이즈를 발표한 이후 경자동차에 한해 국내 판매 수가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를 기록했고 혼다도 17.2% 증가했음.

 

 ○ 하반기 중 경자동차 판매 더욱 증가 예상

  - 2012년 9월부터 에코카 보조금이 종료되면서 소형등록차 판매가 고전을 지속하던 가운데 세제면에서 유리한 경자동차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지속 증가 추세에 있음.

  - 2013년 9월 중에는 8개사가 전체적으로 국내 판매에서 증가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반기 중에는 소비세 증세 이전 구매를 서두르는 수요가 있어 신장률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됨.

 

□ 일본 완성차 메이커, 국내 생산거점 큐슈로 이동 추세

 

 ○ 규슈는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로부터 유출입이 용이한 지리적 이점을 살려 일본 기업의 생산 및 조달거점으로 변화 중

  - 최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큐슈를 한국 및 아시아 진출의 거점으로 삼으려는 움직임이 늘어남.

 

 ○ 매년 자동차 생산 대수와 일본 내 점유율은 증가세를 보임.

 

큐슈지역 자동차 생산 대수 추이

자료원: 큐슈경제산업국

 

도요타

- 큐슈를 고급 브랜드 차종 ‘렉서스’ 생산 거점화

- 큐슈를 한국산 부품 테스트장으로 활용 계획

닛 산

- 2012년 8월 ’노트‘ 생산을 옷파마 공장(가나가와현 요코스카시 소재)에서 닛산자동차큐슈로 이관

- 향후 ’노트‘ 부품을 큐슈, 동아시아 등지에서 100% 조달할 계획

다이하츠

- 2012년 9월 구루메공장 엔진 생산능력 1.5배 증강

- 2013년 5월부터 증강된 라인 가동 중

- 2014년 이후 본사(오사카부 이케다시 소재)의 연구개발기능을 구루메공장으로 이전 검토

자료원: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조사 작성

 

□ 시사점

 

 ○ 일본 자동차 제조사들의 해외생산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지역 생산 비중이 확대되고 있음.

  - 따라서 일본을 겨냥한 자동차 부품시장 진출 이외에 아시아 현지 부품시장을 직접 겨냥하는 진출 전략이 필요함.

 

 ○ 또한, 일본 내에서의 자동차 생산이 큐슈 지역으로 거점 이동하는 추세에 있으므로 큐슈 지역의 자동차 부품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시장 진출 방안이 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일간공업신문, 큐슈경제산업국,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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