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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 성장을 주목하라!
  • 통상·규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3-10-23
  • 출처 : KOTRA

 

중국, 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 성장을 주목하라!

- 2009년《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 발전계획》국가 전략사업으로 격상 -

- 연 매출액 500억 위안 상회, 산업클러스터 7개 -

 

 

 

□ 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 현황

 

자료원:바이두

 

 ○ 2009년《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 발전계획》, 국가전략사업으로 격상

  - 2005년 랴오닝성에서 연해경제벨트 개발에 대한 '5점1선(五点一线)' 프로젝트를 제출했으며 2009년 7월 국무원 비준을 받아 《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 발전계획》이라는 국가전략사업으로 격상됨.

  - 다롄(大), 잉커우(口), 단둥(丹), 진저우(州), 판진(盘锦), 후루다오(葫芦) 등 6개 성 내 주요 연해 도시를 단일 벨트로 묶은 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가 이루어짐.

  - '5점1선(五点一线)' 중 '5점'은 보하이(渤海)와 맞닿아있는 다롄 창싱다오(长兴岛) 린강(港) 공업구, 잉커우 연해산업기지(잉커우 연해산업기지, 판진 랴오빈(辽滨) 연해경제구), 랴오시(西) 진저우(州)만 연해경제구(판진 시하이(西海) 공업구, 후루다오 베이강(北港) 공업구)와 황해와 맞닿아 있는 단둥 산업원구, 다롄 화웬커우 공업원구 5개 지역을 뜻함.

  - '1선'은 후루다오시 쑤이중(中)현에서 시작해 단둥 둥강(港)시로 이어지는 '5점'을 이은 총 길이 1443km의 해변도로를 뜻함.

 

 ○ 랴오닝성 경제벨트 GDP, 랴오닝성 총 GDP의 51% 차지

  - 랴오닝 연해경제벨트는 동북 4성(네이멍구 포함)의 유일한 연해구역으로 동북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함. 분야별로 개발구 84개, 국가급 개발구 12개가 있음.

  - 2012년 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 GDP(지역 총생산액)는 랴오닝성 총 GDP의 51%, 동북 3성 총 GDP의 25%를 차지함.

  - 2012년 랴오닝성 항구 화물 물동량은 8억8500만 톤에 달해 전국 1억 톤 이상 항만 10개 중 랴오닝성이 3위를 차지했음.

  - 2011년 연해 6개 도시 GDP는 1조1183억 위안으로 랴오닝 성의 50.8%를 차지했으며, 고정자산 투자액은 799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0.9% 증가해 랴오닝성의 45.9%를 차지했음.

  - 공공재정예산 수입은 1181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0.9% 늘어나 큰 성장세가 나타났으며, 성 전체 공공재정 예산 수입점유율은 44.7%임.

  - 연해 경제벨트 6개 도시의 42개 주요 공업 산업클러스터의 판매액이 1조 위안을 돌파했으며, 2012년 연해 6개 도시의 실제 이용 외자액은 179억 달러로 2005년의 14.3배, 랴오닝성 전체 이용 외자액의 66.8%임. 2005년 대비 32%p 상승해 5년 연속 중국 내 3위에 오름.

  - 연해 42개 중점 원구(园区) 실제 이용 외자액은 133억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7.2% 증가했고 연해 6개 도시의 74.6%, 랴오닝성의 49.9%를 차지함.

 

 ○ 연 매출액 500억 위안 이상 산업클러스터 7개

 

2012년 연 매출액 500억 위안 이상 연해경제벨트 내 산업클러스터

            (단위: 억 위안)

구분

산업클러스터

연간 매출액

1

판진 석유화학 및 정밀화학공업 산업클러스터

1,065

2

다롄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서비스 산업클러스터

1,023

3

진저우 장비제조 산업클러스터

706

4

다롄 다구(大孤)산 석유화학공업 산업클러스터

675

5

다스차오(大石) 마그네슘 상품 및 심가공 산업클러스터

642

6

진저우 전자정보 산업클러스터

592

7

후루다오 폴리우레탄 산업클러스터

532

 

  - 2009~2012년 랴오닝 연해 6개 도시 신규 외자 프로젝트는 2760개로 실제 이용 외자액은 550억 달러임. 2012년 말 기준 연해경제벨트 6개 도시에 주요 공업 산업클러스터(해당 연도 매출액 1조 위안 이상) 42개, 서비스업 집중구 51개, 1개 현(시)당 1개 농업상품 기지가 있음.

  - 2012년 랴오닝성 100개 주요 산업클러스터 중 연 매출액이 500억 위안 이상인 산업클러스터는 13개로 그 중 연해경제벨트 내 산업클러스터가 7개임.

  - 랴오닝성 연 고정자산 투자액 10위 내 산업클러스터 중 연해경제벨트가 3개를 차지하고 각각 다롄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서비스 산업클러스터(444억 위안), 판진 석유화학 및 정밀화학공업 산업클러스터(286억 위안), 다롄 화웬커우(花口) 신소재 산업클러스터(166억 위안)임.

 

□ 랴오닝 연해경제벨트 전략적 장점

 

 ○ 지리∙교통의 요충지

  - 연해경제벨트는 동북지역의 최전방, 환보하이(渤海) 지역의 중심으로 황해와 보하이(渤海)만과 맞닿아 있어 한국, 일본, 북한 바다를 이어 태평양을 향해 있으며, 러시아, 몽골과 육로로 이어져 태평양과 유라시아 지역을 잇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함.

  - 연해경제벨트는 육지지역 해안선 2290km로 중국의 1/8을 차지하고 항구로 적합한 해안선은 1000여 km, 그 중 심수 해안선은 400여km임. 2012년 랴오닝성 항구 총 계선장(※泊位, 배를 메어 놓는 정박장)은 379개로 그 중 1만 톤 급 이상 계선장은 187개, 종합 하역능력은 5억1840만 톤임.

  - 2012년 랴오닝성 항구 화물 물동량은 8억8500만 톤으로 2005년의 3배임. 그 중 다롄항 화물 물동량은 3억7000만 톤, 잉커우항 화물 물동량은 3억 톤으로 각각 2005년의 2.2배, 4배 성장함. 랴오닝성 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약 1500만 개로 2005년 대비 4배 증가함.

  - 징하(京哈) 고속철, 하다(哈大) 고속철을 잇는 판잉(판진-잉커우) 고속철도가 2013년 9월 12일 정식 개통함에 따라 7~10시간이 걸리던 베이징-다롄 노선을 5시간으로 단축시켰음. 또한, 진저우-판진 34분,잉커우-판진 27분으로 시간이 단축되는 등 랴오닝성 도시들이 30분 교통권 시대에 들어서면서 랴오닝 연해경제벨트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다롄 진저우(州)만 신공항

자료원: 바이두

 

  - 다롄시 진저우(州)만에 2018년까지 150억 위안 이상을 투자해 세계 최대 해상 신공항을 완공할 계획임. 수용 여객수 2500만 명, 화물 물동량 22만900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향후 동북아 허브(Hub)와 물류중심 공항을 표방하는 인천공항과 경합을 벌일 것으로 보임.

 

 ○ 토지자원의 중심지

  - 개발 초기 연해경제벨트는 토지 자원이 풍부해 약 2000㎢의 폐염전, 알칼리성 토지와 모래사장이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이 개발되지 않거나 농업용으로 사용되지 않음.

  - 토지 종합 이용의 증가치 잠재력이 비교적 높아 노동자원도 풍부해 항구 가까이 위치한 산업과 중대 프로젝트 건설에 넓은 개발공간 제공이 가능함.

 

 ○ 국가급 제도적 우대정책 및 투자

  - 랴오닝 연해경제벨트 주요 발전 구역 중 하나인 판진 랴오빈(辽滨) 연해경제구는 국무원 및 성∙시 정부의 국가급 발전지역으로 화학공업 및 신소재 산업원 구역 외자 입주기업에 대해 소득세 감면 또는 면제, 기계 설비 매입세액 감면, 상품 수출 환급, 수입 원자재 및 부자재 관세 면제 등 다양한 우대 정책을 펼침.

  - 성 정부가 42개 중점 원구(园区) 기초 시설 건설 보조금으로 20억 위안을 지급해 기초 시설 건설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고, 연해경제산업 구조 격상을 촉진하기 위해 2012년 연해경제벨트 중점 원구 산업 프로젝트 중 국가지원 발전 프로젝트 137개에 대한 대출이자 보조금 3억500만 위안을 지원. 또한 주요 원구 입주 프로젝트(투자액 1억 위안 이상)는 1085개로 투자 총액은 8280억 위안임.

  - 2007~2012년까지 랴오닝 연해경제벨트에 지급한 성급 재정 누계 보조금은 18억 위안으로 은행 대출액 714억 위안과 산업 총 투자액 2094억 위안을 이끌어오는 효과를 가져옴. 다롄 창싱다오 린강 공업구에 위치한 다롄 신청리엔허(合) 중공업 유한공사는 2012년 7월 랴오닝성 재정 산업 보조금 명목으로 약 200만 위안을 받아 상품 수출 90% 이상 달성했고, 다롄 창싱다오 항구투자발전유한공사는 산업 보조금 1200만 위안을 받아 12개 석유 저장탱크를 세움.

 

□ 문제점

 

 ○ 금융자원 분포 불균형, 서비스 체계 건설 정체

  - 2012년 말 기준 랴오닝 연해경제벨트 내 은행 금융기구 지점은 3576개, 증권회사 83개, 보험회사 165개, 신탁투자회사 2개, 전당포 56개가 있었으나 은행, 자산회사, 재무회사, 금융리스회사 등 영역이 부족함.

  - 자산평가, 담보, 투자자문 등 중개 기구의 서비스 수준이 약할 뿐 아니라 금융 중개, 리스크 관리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해 금융서비스 체계의 완성도에 영향을 미침.

  - 동시에 구역 경제발전의 불균형으로 금융자원이 경제발전도가 높고 금융 효율이 높은 지역에 집중돼 경제 발전이 빠른 지역과 낙후된 지역 간의 격차를 더욱 크게 만들었음.

 

 ○ 금융자본이 외부로 유실, 융자 경로가 단일적

  - 랴오닝 연해경제벨트는 주강삼각주(珠江三角洲), 장강삼각주(江三角洲) 지역과 비교해 연해지역 경제발전이 늦어 금융자원이 끊임없이 외부로 유출되고 있음. 대형 상업은행이 랴오닝 연해경제벨트에서 물러나면서 금융자원이 더 빠르게 외부로 유실됨. 고정자산투자, 은행자금 분배, 개발자금 투자방향, 외자유치 등 방면에서 불균형 현상이 나타남.

  - 랴오닝 연해경제벨트 개발 건설은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나 각 산업원구의 개발 건설은 주로 정부 금융에 의존하고 있어 사회 자본 흡수력이 약함. 공개 발행 주식, 사업채, 회사채, 단기금융채권 등 금융 서비스업 발전이 느림.

 

 ○ 구역 내 성시간 경쟁으로 연해경제벨트 효율 약화

  - 랴오닝 연해경제벨트 6개 도시가 랴오닝성에 속해있으나 각 시의 지역별 생산 총액, 고정자산 투자액, 실제 이용 외자액의 등 경제지표를 중심으로 실적을 발표하기 때문에 성시간 치열한 경쟁이 나타남.

  - 랴오닝 연해경제벨트 6개 도시 중 5개 도시가 석유화학공업과 장비제조업 산업클러스터 건설을 내걸고 있어 산업 특징이 부족하고 자원배분 효율이 떨어짐.

  - 현재 연해 6개 도시 모두 동시에 항구 확장 건설을 실시했으나 일정 규모를 갖춘 다롄, 잉커우, 진저우항을 제외하고 기타 항구 규모는 비교적 작음. 금융 위기에서 대형 항구 물동량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새로이 확장 건설된 항구의 화물운송량을 보장할 수 없으며 항구 유동성 부족과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보임.

 

□ 해결책

 

 ○ 정책금융 영향력 강화, 국제시장 개척

  - 정책금융은 랴오닝 연해경제벨트가 국가적 전략으로 채택된 이후 상업적 금융기구가 기초사업, 시설 및 중장기 건설 프로젝트에서의 역할 비중이 점점 높아짐. 정책금융은 국가정책, 국가의 장기간 프로젝트 등 위험성이 높은 신흥산업개발을 양성해 상업금융기구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음. 또한 랴오닝 연해 지역에 대한 정책 금융조직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다원화해 민영 금융기구의 발전을 촉진

  - 비교우위인 장비 제조업, 자원 가공업, 의약산업 및 첨단기술산업 중심으로 홍콩, 싱가포르, 뉴욕 등 국제 시장으로 나아가 직접적인 자금 조달경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해야함.

 

 ○ 차별화된 지역금융정책 실시 및 금융시장 시스템 건설 강화

  - 랴오닝 연해경제벨트는 중국 내 다른 연해경제구와 경제적 조건에서 차이가 크고 금융발전 수준도 다르기 때문에 지역 특수성에 맞게 차별화된 지역별 금융정책을 실시해 경제발전을 촉진

  - 또한 지역 금융시장 시스템의 건설이 제 역할을 완벽히 수행하면 경제 금융체제 개혁을 앞당기고 충분한 시장조절기능을 발휘해 정부와 시장 사이의 관계를 알맞게 처리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宁沿海经济带信息, 盘锦市委宣部, 地国网, 中央政府门户网, 经济 등 종합, KOTRA 선양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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