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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든 10분 내 지하철역, 더 촘촘해진 싱가포르 교통 마스터플랜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3-10-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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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든 10분 내 지하철역, 더 촘촘해진 싱가포르 교통 마스터플랜
- 2030년까지 지하철 라인 현재의 두 배로 증설 -
□ 2013 싱가포르 교통 마스터플랜 개정안 발표
○ 싱가포르 정부는 10월 7일 2008년 발표한 Land Transport Master Plan(LTMP)에서 시민 피드백 1700건을 최대한 반영해 “더 나은 서비스와 옵션”을 핵심 목표로 2013년 버전을 업그레이드함.
○ 외국인 근로자 및 이민자 유입 증가와 함께 공공교통 혼잡에 대한 불만이 높아져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으며 올해 발표된 인구백서의 연장선에 있음.
싱가포르 LTMP 2013 주요 내용(2030년 목표)
자료원: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 5대 핵심 개선 분야
○ 지하철(MRT) 라인 현재 178㎞에서 360㎞로 증설
- 기존 마스터플랜의 280㎞에서 업그레이드됐으며 도쿄와 홍콩을 뛰어넘는 수준임.
- 지하철 수 증가로 운행 간격은 현재 2분에서 100초로 단축
- 국토 내 라인 뿐 아니라 올해부터 논의되기 시작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싱가포르 간 고속철도 라인 개설 프로젝트와 조호바루 간 MRT 연결 추진
싱가포르 MRT 증설계획
자료원: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 버스 활용 통근시간 줄이기
- 현재 규모의 20%에 해당하는 800대 버스 신규 확보 및 40개 신규 노선 증설
- 버스 간격 10~20분 이내로 유지
- 주롱지역 등 서부에서 동부 해안지역까지 City Direct Bus(정거장 수를 줄인 급행버스) 운영
○ 보행자 보호 지붕을 2018년까지 200㎞ 증축하고 엘리베이터가 딸린 육교 40개 신규 건설
○ 자전거 도로 700㎞ 확장
- HDB(공공주택)와 MRT역 간 자전거길 확장 및 자전거 주차장 등 관련 인프라 확충
○ 마리나 해변 고속도로, 남북종단 고속도로 확장
□ 시사점
○ 싱가포르 정부는 ERP(자동 교통비 과금 시스템) 및 COE(자동차 소유권) 비용을 더 높임. 이로 거둬들인 세금을 대중교통을 늘리고 개선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음.
○ 싱가포르 교통시스템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 추진 관련 건축 및 토목 공사, 기자재 납품 입찰 프로젝트는 향후 15년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5년 혹은 그 이내로 수시로 건설프로젝트가 추가되거나 업그레이드되므로 싱가포르 공공 건설 프로젝트 뉴스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Straits 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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