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요즘 싱가포르는 논스톱 모바일 쇼핑이 대세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3-09-15
  • 출처 : KOTRA

 

요즘 싱가포르는 논스톱 모바일 쇼핑이 대세

- 모바일 쇼핑족 1년새 29% 증가 -

- 논스톱 쇼핑족 만족시킬 온오프 매장 동시 수요 증가 -

 

 

 

□ 무섭게 커지는 싱가포르 온라인 쇼핑시장

 

 ○ 2015년 싱가포르 온라인 쇼핑시장은 34억6000만 달러

  - 온라인 결제서비스 업체 PayPal에 따르면, 2012년 싱가포르 온라인 쇼핑시장은 2012년 15억 달러를 기록함. 한 해 30% 이상 성장 지속해 2015년이면 두 배 이상 커질 전망

 

□ 인구 앞지른 스마트폰 사용자 수, 온라인 쇼핑 성장 주도

 

 ○ 2013년 싱가포르 모바일 기기 수는 780만 개로 이 중 90%가 스마트폰

 

 ○ 닐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모바일 쇼핑 비율은 아시아에서 한국, 일본 다음으로 높은 31%를 기록했으며, 이는 홍콩(28%), 호주(25%)보다 높은 수치

  - 이는 작년 24%보다 29% 증가한 것으로, 앞으로의 시장성장률은 이보다 클 전망

 

□ 전통적 쇼핑방식 좋아하던 싱가포르, 왜 바뀌었나

 

 ○ 2000년대 모바일 인터넷 접한 10~20세대, 구매력 있는 30대 돼 시장 주도

  - 2003년 17%에 불과한 온라인 쇼핑족 비율은 2008년 36%, 2011년 50% 넘어

  - 2008년부터 스마트폰 본격 보급 확대로 온라인에서 머무는 시간 급증

 

 ○ 오프라인에 없는 아이템 찾는 개성 쇼핑족 증가

  - 싱가포르는 2000년대에 남성도 패션과 미용에 관심이 증가하고 오차드 거리를 중심으로 개성있는 젊은 패션 증가

  - 싱가포르에는 없는 다양한 제품을 해외 직접구매 사이트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 요인

 

 ○ 소셜미디어 통한 정보 공유에 이은 논스톱 구매

  - 스마트기기를 통해 페이스샵 등 소셜미디어로 쇼핑정보를 공유, 그루폰 등 온라인 마케팅사이트 통한 구매가 동시에 이뤄지는 논스톱 구매족 증가

 

 ○ 온라인 거래 신뢰 뒷받침되는 시장 특성

  - 싱가포르는 사기 피해가 적은 시장으로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 제공

 

□ Amazon과 Qoo10

 

 ○ 싱가포르 최고 인기 온라인 쇼핑몰, Amazon.com

  - 미국 Amazon.com의 싱가포르 사이트는 방문객 기준 싱가포르 인터넷 쇼핑 전체시장의 23%를 점유하고 있으며, 도서나 DVD뿐 아니라 시계 및 완구류에서도 큰 인기

 

 ○ 싱가포르 인터넷 쇼핑 선도자적 위치, Qoo10.sg

  - 구 Gmarket의 싱가포르 사이트로 월 매출 150억 원을 올리고, 싱가포르 인터넷 쇼핑시장의 14.7%를 점유함. 또한, 가장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

  - 모바일앱 통한 판매 비중이 20%를 넘어서는 등 모바일시장에도 빠르게 적응

 

Qoo10.sg

 

□ 마케팅 포인트 및 시사점

 

 ○ 무료 배송료로 싱가포르 소비자 유인

  - Amazon은 올해 6월부터 125달러 이상 구매 시 무료로 배송하며 American Apparel은 90달러 이상, 영국 패션몰 Asos는 15일 해운 선택 시 무료로 배송

 

 ○ 오프라인 매장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 정책

  -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보다 큰 차이로 저렴하다는 인식과 기대가 있으며, 다양한 쿠폰 마케팅 및 프로모션 행사를 통한 가격 인하 혜택을 내세워야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음.

 

 ○ 언제 어디서 무엇이든 구매하는 논스톱 쇼핑 환경 구축

  - 싱가포르 직장인들은 주중에도 휴식 개념으로 쇼핑을 즐기며, 이는 24시간 쇼핑이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이 인기를 얻는 이유 중 하나

  - 온라인으로 구매한 물건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교환·반품하거나 수선하는 서비스도 요구되며 반대로 오프라인에서 품절된 제품을 온라인에서는 제공 가능해야 함.

  - 따라서, 온오프 매장을 동시에 구축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The Straits 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체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요즘 싱가포르는 논스톱 모바일 쇼핑이 대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