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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가 주목하는 인도 모바일 메신저시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민정
  • 2013-09-13
  • 출처 : KOTRA

 

세계가 주목하는 인도 모바일 메신저시장

- 중국의 WeChat과 한국의 Line, 인도 진출 본격화 –

- 급증하는 인도 스마트폰 사용자로 더 큰 성장 가능 –

 

 

 

□ 중국 Tencent 그룹의 모바일 메시지 애플리케이션 WeChat, 인도 진출 본격화

 

 ○ 중국 모바일 메시지 애플리케이션 WeChat은 작년 2012년 인도에 처음 소개됐으나 올해 5월 공식적으로 출범

  - Tencent 그룹에 따르면 애플리케이션은 인도 내 구글플레이와 애플앱스토어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현재까지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함.

  - Tencent India 책임자 Rahul Razdan에 따르면 Tencent의 Wechat의 인도 진출을 돕는 팀이 현재 뭄바이와 벵갈루루에 있으며 그 세력을 확장할 것이라고 함.

  - 또한, Rahul은 인도 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3000만~3500만이고, 그 수가 두 배로 늘 것으로 예상하며, 이번 회계연도 10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음.

 

□ WeChat의 인도 진출 성공 전략

 

 ○ WhatsApp이 주도하는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 시장에서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인도 시장에 맞춘 광고 마케팅을 활발히 하고 있음.

  - 경쟁사에 주목하지 않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인도 시장을 위해 다른 사용자환경(UI)를 제공하고 차별화된 이모티콘을 제공함.

  - WeChat은 이미 인도 내 주요 기업 Café Coffe Day, Big Bazaar, Goibibo, Yahoo Cricket, Santa Banta, Tradus, PVR Cinemas와 제휴를 맺고 있음. 이러한 기업이 공식계정을 사용하기 시작함에 따라 사용자들을 더 유치할 수 있을 것임.

  - Wechat의 성장은 사용자를 중심으로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둔 덕분임. 유명 브랜드, 연예인, 상품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은 것도 성장의 발판이 됨.

 

인도 내 주요 모바일 메신저

구분

개발국

인도 가입자 수

세계 가입자수

개발사

Whatsapp

미국

2000만 이상

3억 이상

Whatsapp

WeChat

중국

1000만 이상

4억 이상

Tencent

Line

한국

500만 이상

2억 이상

NHN

Hike

인도

350만 이상

500만 이상

Bharti Softbank

자료원: business today

 

□ 시장 동향 및 분석

 

 ○ 인도 내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로 문자메시지(SMS) 이용이 줄어드는 추세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메시지 서비스가 문자메시지의 수익을 넘어섬.

  - WeChat을 포함해 현재 인도에는 왓츠앱(Whatsapp), 페이스북 메신저, 블랙베리 메신저 등이 메시지를 대신해 사용자의 각광을 받음.

 

 ○ NHN 그룹의 라인(Line), 인도 진출 시작

  - 세계적인 스마트폰 메신저앱 시장에 일본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Line도 동참. 올해 7월 1일 인도 내 서비스를 시작해 3주만에 사용자 500만 명을 돌파했고 몇 달 안에 2배를 목표로 함.

 

성장하는 인도 모바일 메신저시장

자료원: business today

 

□ 시사점 및 전망

 

 ○ 많은 인구와 인도 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 증가로 관련 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

 

 ○ 중국, 한국의 인도 메신저앱 성장은 신규 기업에 충분한 가능성 시사

  - 인도 진출 전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소비자의 특성을 조사해 현지화 전략이 필요함.

  - 후발 주자인 만큼 공격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인도 내 기업과도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게임 등의 부가서비스를 이용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음.

 

 

자료원: Economic Times, business today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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