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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센트의 가치는?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이효정
  • 2013-09-13
  • 출처 : KOTRA

 

10센트의 가치는?(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Tencent)

- 20개국 앱스토어 랭킹 1위 달성한 스마트폰 메신저 WeChat -

- 사용자와의 소통 가장 중시 -

 

 

 

□ Tencent사

 

 ○ Tencent사 소개

  - 1998년 중국 선전에서 설립돼 중국 최대의 종합 인터넷 서비스 포탈로 성장함(세계 4위). 2004년 홍콩 증권거래소에 등록

  - 메신저, 포털, 소셜네트워크, 온라인게임, 온라인 광고와 전자상거래 등 광범위한 인터넷 관련 제품과 서비스들을 만들고 운영하는 대기업

  - 2012년 말 Tencent사의 인스턴트 메신저 QQ 활성화 사용자가 7억9820만 명, 동시 접속자 수는 1억7640만 명에 달하는 등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의 인기를 얻고 있음(중국 메신저 점유율 80%).

  - 2만5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고, 전체 직원의 50%가 연구 개발에 종사

 

 ○ 회사 매출 현황

  - 2013년 상반기 총 수익은 45억2070만 달러로 작년 상반기 대비 38.4% 성장

  - 매출 총 이익은 24억9050만 달러로 작년보다 27.9% 증가했지만, 매출 총 이익률은 2012년 상반기 59.6% 대비 55.1%로 감소

  - 영업 이익은 15억5820만 달러로 작년보다 26.2% 증가했지만, 영업 이익률은 2012년 상반기 37.8% 대비 34.5%로 소폭 감소

  - 온라인 광고수익은 작년보다 51.2%, 전자상거래 중개수익은 155.4% 증가로 큰 증가폭을 보임.

  - S &P가 중국 민영기업 중(non-state-owned enterprise in China) 최초로 텐센트에 ‘A-’를 부여

 

분기별 수익 증가 내역 분석

자료원: Tencent 홈페이지

 

 ○ WeChat

 

 

  - 텐센츠에서 만든 스마트폰 기반 채팅앱으로 문자는 물론 음성채팅, 영상 통화, QR코드 스캐닝, 게시물 올리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 시장조사기관 글로벌 웹 인덱스(Global Web Index)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앱 사용 순위에서 메신저 앱 ‘위챗’은 사용율 27%로 5위에 오름.

  - 위챗은 카카오톡, 라인, 왓츠앱보다 늦게 출시됐음에도 중국을 중심으로 세력을 확장해 현재 사용자 4억6000만 명(해외 사용자 1억여 명)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채팅 앱 사용자 1위를 굳게 지키고 있음.

 

□ 사례로 보는 위챗의 성공 비법

 

 ○ 국내, 해외 공략

  - 텐센츠는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메신저시장에 뛰어들기 전 기존 시장의 트렌드인 카카오톡 지분을 900억원 투자해 메신저 성공을 위한 주요 시장 지표들을 연구한 것으로 알려짐.

  - 중국의 소셜미디어는 아직 국가의 통제를 받기 때문에 페이스북, 트위터 등 해외의 유수 업체들이 진입할 수 없음. 다만 국가가 허용한 메신저나 SNS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위챗은 중국 관내에서 보호받으며 안정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었음.

  - 중국에서 먼저 테스터를 모집해 새 버전이나 프로그램을 시행해 본 후, 글로벌 베타테스터를 뽑아 사용하고 홍보하게 해 공식 출시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출시구조임.

  - 아시아에서 잘 고려되지 않는 블랙베리는 사실 전 세계 휴대폰 시장점유율 6위이고, 라틴 아메리카의 45%를 점유할 정도로 남미권과 카리브해 인근에서 인기가 많음. 이 점에 착안해 위챗은 블랙베리 공략 프로젝트를 가동

  - 블랙베리 공략 프로젝트를 통해 OS 문제로 메신저를 따로 쓸 수 없었던 블랙베리 유저들을 위한 맞춤형 위챗을 제작해 사용자를 끌어들여 인도네시아, 남미 등의 시장을 선점

 

 ○ 변화하는 세상에 발맞추어 변화하는 앱

 

위챗에서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개인 QR코드

 

  - 중국에 급속하게 퍼진 QR코드 유행으로 위챗 역시 QR코드 스캐닝 기능을 탑재해 사용자에게 QR코드로 교육, 홍보, 멤버십, 쇼핑, 결제 등 여러 기능을 가능하게 함.

  - 위챗이 공략하는 핸드폰 기종인 블랙베리는 DB writing 속도가 느리고 카메라 성능도 낮아 QR코드 스캔이 상당히 불완전한 상태였음(인식 성공률 28%).

  - 텐센트 개발팀에서 직접 블랙베리 전 기종을 연구해 오토 포커싱과 스캐닝 범위를 조정해 위챗 내에서 실행하는 QR코드 스캐닝 인식 성공률을 100%로 높임.

  - 이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블랙베리 유저뿐만 아니라 많은 스마트폰 유저들이 위챗은 소수의 사용자까지 배려하는 사용자 친화적 앱이라는 좋은 평을 받음.

 

 ○ 채팅 앱을 넘어선 참여형 쌍방향 메신저

  - 페이스북의 '좋아요'나 트위터의 팔로잉처럼 일방향의 외침이 아닌, 쌍방향의 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해 위챗은 사용자-관리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함.

  - 위챗은 평상시 사용자들에게 피드백을 받는 위챗 공식 계정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관련 질문을 던져 지속적으로 소통을 원활히 함. 신년 축하를 위해 공식 계정이 보낸 축하 메시지에는 13만 건의 답장이 도착함.

  - 위챗 유저가 직접 모금에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작, 위챗 유저 이름으로 총 약 1억8470만 달러를 재해 지역과 비수혜 계층에 기부함.

  - 영화 '몬스터 대학교' 홍보용 위챗 계정은 사용자가 직접 핸드폰에 영화 속 괴물들처럼 소리를 질러 무서운 정도를 알 수 있는 '무서움 측정기'를 탑재해 큰 인기를 얻음.

  - 유럽 축구 리그 중계진에게 실시간 시청자 질문을 던질 수 있는 단체 채팅방을 만들어 방송자와 시청자가 직접적으로 소통한 이벤트 역시 큰 화제였음.

 

□ 참고사항 및 시사점

 

 ○ 모방과 창조의 균형이 핵심

  - 위챗은 출시 전 인기 메신저인 카카오톡 지분에 상당 부분 투자해 카카오톡의 성공 사례를 심도있게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음. 그리고 성공 사례들을 그대로 취해 사용자 취향에 맞는 메신저 앱이 될 수 있었음.

  - 특히, 카카오톡이 도입한 모바일 게임 플랫폼 사업의 성공을 눈여겨 본 위챗은 '위팡', '위런' 등 한국에 서 이미 성공을 거둔 게임과 유사한 게임을 출시함. 위챗 게임센터는 현재 엄청난 수익을 거두고 있음.

  - 텐센트 회장 마화텅(馬化騰) 역시 '모방이 꼭 나쁜 것은 아니며, 모방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했기 때문에 지금의 성공을 이룰 수 있었다'고 밝힘.

 

 ○ 시사점

  -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한국은 이미 강자의 위치에 있지만, 아직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해외진출 사례는많지 않음.

  - 위챗은 2만5000명이 넘는 직원의 평균 연령이 28세, 25%가 석사학위 이상 보유자일 만큼 젊은 기업 문화를 자랑함. 지속적인 연구 개발 투자와 트렌드를 주도하는 콘텐츠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출시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높여가야 할 것임.

 

 

자료원: HKUST " Let's chat wechat" 세미나, Tencent Annual Report,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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