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아웃도어시장의 황금기가 열린다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9-06
  • 출처 : KOTRA

 

중국, 아웃도어시장의 황금기가 열린다

- 지난 5년간 40% 이상 성장속도 유지,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 -

- 주요 브랜드가 절반 이상 시장 점유, 시장 집중도 매우 높아 -

 

 

 

자료원: 바이두

 

□ 중국 아웃도어시장 현황

 

 ○ 중국의 아웃도어 상품 시장은 몇 년 간 높은 성장세를 보임.

  - 중국 아웃도어 상품은 경제발전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함. 2008년부터 2012년까지 평균 40% 이상의 성장세를 보임. 2012년 아웃도어 상품시장 규모는 145억2000만 위안

  - 업계 인사에 따르면 향후 몇 년 동안 중국의 아웃도어 상품은 27.3%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며 2020년엔 성숙기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힘. 아웃도어산업 규모는 1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측

 

2008~2012년 중국 아웃도어시장 규모

자료원: 아웃도어 자료 홈페이지

 

 ○ 현재 중국의 1인당 아웃도어상품 평균소비는 선진국의 평균에 훨씬 미치지 못함. 그러나 성장하는 중국의 소비추세를 고려할 때 앞으로의 아웃도어산업 성장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음.

  - 중국의 아웃도어용품 구매자 수는 매년 약 1억2000만~1억5000만 명이며, 아웃도어 상품의 1인당 평균 소비는 8위안임. 한국,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아웃도어 상품의 1인당 평균 소비가 각각 260, 350, 600위안인 것에 비하면 크게 못 미치는 수준

  - 중국 소비자들의 아웃도어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정부의 국민건강 증진정책에 따라 중국 아웃도어산업의 성장이 기대됨.

 

 ○ 국외 유명 브랜드의 상품 종류가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지만 중국은 신발과 의류의 비중이 높음.

  - 국외 유명 브랜드가 상품 종류가 다양화되는 것과는 달리 중국 아웃도어시장은 온전히 의류와 신발 종류만이 매장과 백화점 판매에서 75~85%의 비중을 차지함.

  - 2012년 아웃도어 전문매장의 의류 매출액은 51.63%를 차지함. 백화점의 의류 매출은 61.33%였으며 신발은 약 26%, 장비 종류의 매출은 5% 미만으로 여전히 낮은 점유율을 보임.

 

자료원: 중화(中) 아웃도어 홈페이지

 

 ○ 중국 아웃도어시장의 높은 집중도, 중소기업 경쟁은 치열

  - 2012년 출고액이 억 위안을 넘긴 브랜드는 모두 17개, 이 기업의 출고액은 아웃도어상품의 연간 총 출고액의 54.94%를 차지함. 아웃도어시장은 대형 브랜드에 의해 장악당해 현재 높은 시장 집중도를 보임. 유명 브랜드의 끊임없는 시장 진입으로 점점 많은 중소기업은 치열한 시장 경쟁에 직면

 

2008~2012년 출고액 억 위안을 넘긴 브랜드 시장점유율 변화

  

자료원: 아웃도어 자료 홈페이지

 

□ 중국 아웃도어 용품의 발전 추세

 

 ○ 아웃도어 용품 소비자는 어디에 있는가?

  - 야외 활동 참여는 경제력과 건강함을 나타냄. 이러한 사람들은 자주의식이 비교적 강함. 새로운 사물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도전을 즐김. 26~35세의 연령대 사람들은 비교적 소득이 안정적(월 3000~8000위안)이며, 매년 평균 3번의 장거리 여행과 2~3번의 등산을 즐김.

 

 ○ 아웃도어 상품발전 추세는?

  - 정부의 국민 건강증진정책에 따라 대중의 야외활동이 많아짐. 상품은 가볍게 계량화됐고, 디자인은 트랜드에 따라 제작되며 색은 더욱 산뜻해짐. 가격의 대중화, 상품의 전문화와 지능화는 아웃도어 상품의 발전 트렌드가 됨.

  -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휴식과 휴일이 늘어남에 따라 대중들의 야외활동에 대한 관심이 커짐. 삶의 고급화에 대한 열망이 커지면서 소비자들은 고기능 아웃도어 용품을 구매함.

 

□ 중국 아웃도어시장 경쟁동향

 

 ○ 상품 브랜드 수에서 상품 출고액에 이르기까지 중국 브랜드와 국외 브랜드는 비슷한 수치를 보임. 그러나 중국 브랜드들은 성장의 박차를 가해 국외 브랜드 수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2012년 아웃도어 브랜드 총 823개 중 중국 브랜드는 405개였음. 이는 2011년과 비교해 18.08% 성장한 것임. 국외 브랜드는 418개로 2011년에 비해 11.77% 성장했음. 중국 브랜드와 국외 브랜드 수는 매우 비슷한 수준이지만 성장 속도를 보았을 때 국외 브랜드를 넘어설 것

  - 2012년 중국 브랜드 출고액은 37억4000만 위안이었고, 국외 브랜드 출고액은 36억5000만 위안이었음. 이제 중국 브랜드 출고액은 국외 브랜드의 출고액을 넘어서기 시작함.

  - 주요 국외 브랜드는 미국, 이탈리아, 독일, 영국, 프랑스, 한국, 스페인의 브랜드인데, 그 중 유럽과 미국 브랜드가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함. 아웃도어는 한국이 가장 많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고, 기계 및 장비류는 스페인이 가장 많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상품별 시장 동향

 

품목별 아웃도어용품 가격표

분류

브랜드

이미지

가격

의류

고급

여성 윈드브레이커

1,260위안

중저급

3인용 텐트

78위안

신제품

고급

파이커(拍客) U30

고화질 비디오 카메라

1,299위안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조사

 

 ○ 중국 네티즌이 선호하는 한국 브랜드

  - 중국 네티즌의 선호도로 볼 때 한국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科隆/KOLON)이 1등을 차지함. 아래 표의 4개 브랜드를 제외하고,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한국 아웃도어 브랜드에는 Feelmorys,Campline,Cerrotrre,EXR, Finetex 등이 있음.

  - 한국의 아웃도어 브랜드 가격은 유럽과 미국 브랜드들과 가격과 비슷하며 심지어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브랜드도 있음.

 

중국 네티즌이 선호하는 한국 브랜드

번호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가격

1

KOLON

여성 긴소매티셔츠

248위안

2

BLACK YAK

여성용 윈드브레이커

1698위안

3

KOVEA

아웃도어용 휴대용버너

385위안

4

Treksta

등산화

1179위안

자료원: 톈마오(天猫) 몰

 

□ 중국 아웃도어 용품 유통 경로

 

 ○ 백화점 아웃도어 매장, 온라인 유통, 근린 상권 매장의 빠른 발전추세

  - 2012년, 백화점 아웃도어 매장 수는 5963개에 달하고, 아웃도어 전문매장 수는 1987개에 달함. 판매 경로는 여전히 백화점 매장 위주이며, 이는 전문 매장수의 약 3배

  - 온라인 및 기타 유통경로는 347개에 달하고, 이는 전체 경로의 약 4.2%를 차지하는 수치임. 그러나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앞으로 중요한 유통경로 중 하나가 될 것임.

  - 많은 곳에서 근린 상권 매장이 생겨났는데, 아웃도어 복장과 신발을 주로 판매함. 여기엔 외국산 제품도 있는데 판매수량이 많은 편임.

  - 아웃도어 제품을 판매하는 백화점의 수는 베이징, 상하이, 선양, 청두, 난징·시안 순으로 많음. 매장 점포 수는 베이징, 시안, 청두, 충칭, 우루무치 순으로 많고 아웃도어제품 소비는 여전히 대도시가 위주임. 여행 자원이 풍부한 중서부 도시의 소비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음.

 

□ 시사점

 

 ○ 중국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야외활동이 대중화되면서 아웃도어제품 시장도 황금기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아웃도어 제품 시장은 높은 집중도를 보이고 있어 포지셔닝이 명확히 이루어진 상태임. 고가품의 프로모션, 가격, 타깃층은 매우 명확하지만, 중저가 브랜드 제품은 이에 뒤처져 있고 브랜드 성장의 원동력도 부족함.

 

 ○ 한국 기업이 시장에 들어올 때 자사 제품의 높은 품질과 우수한 디자인으로 고급브랜드 이미지를 세워 중고가 시장을 점령해야 함. 아웃도어 클럽, 온라인 아웃도어 교류도 함께 하면서 아웃도어에 관한 지식을 보급하고 자사 브랜드의 꾸준한 고객층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 한국 아웃도어 제품의 일부 브랜드 가격은 유럽의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가격과 비슷하고, 심지어 더 높은 것도 있음. 유럽의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가치를 구가하는 만큼, 가격에 차별성을 주는 것도 한 가지 전략이 될 수 있음.

 

 

자료원: 아웃도어 자료 홈페이지, 중화(中) 아웃도어 홈페이지, 타오바오, 중국 경제 홈페이지, 국제상보,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아웃도어시장의 황금기가 열린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