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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문가가 말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노하우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3-08-31
  • 출처 : KOTRA

 

美 전문가가 말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노하우

- 일관적인 브랜드 구축 노력해야 -

- 제품 관련 소셜미디어 공간 파악한 후 스토리 있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펼쳐야 -

 

 

 

□ 美 소셜미디어 마케팅, 이제는 옵션이 아니라 필수

 

 ○ 소셜미디어 현황

  - Teri Thompson California Lutheran 대학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교수는 벤처기업가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Maverick Angels Investment Accelerator 모임에서 "The Power of Real-Time Social Media"라는 이름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강연함.

  - 소셜미디어는 특정 커뮤니티 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무료 디지털 플랫폼으로서 회원 간 일대일 또는 일 대여러명 형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임.

  - 소셜미디어로는 페이스북, 링크트인, 핀터레스트, 유튜브, 트위터 등이 있으며, 현재 페이스북은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 트위터는 4억7800만 명, 링크트인은 2억3800명, 핀터레스트는 30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함.

  - 유튜브에서는 매일 약 40억 건 이상의 동영상 조회 수가 발생하고 Qzone, V Kontakte, Odnoklassniki 등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소셜미디어가 활동함.

 

 ○ 소셜미디어 영향력 커져

  - 전 세계적으로 하루에 10만 명이 소셜미디어에 가입하면서 소셜미디어가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부상

  - Mark Prensky 하버드 대학교수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활동을 활발히 하는 디지털 원어민(Digital Natives)으로 불리는 35세 이하 인구 수는 2004년 기준 미국에서 9000만 명으로 7000만 명 수준의 베이비부머 인구를 이미 초월함.

  - 아이티 지진사태 직후 미국 적십자사 등 민간단체가 단문서비스 트위터에 올린 지원금 메시지로 총 3300만 달러 이상이 모금되고 캘리포니아 주 오렌지 카운티 지역에서 열린 대중교통 관련 공청회가 유튜브를 통해 러시아, 아시아 등 전 세계 지역에서 실시간으로 시청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등 소셜미디어는 그 영향력 범위를 확대 중임.

  - 페이스북 가입자는 10억 명으로 13억 인구의 중국, 12억 인구의 인도에 버금갈 정도로 많음.

  - eMarketer에 따르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업체는 그렇지 않은 업체보다 매월 67% 이상의 제품 문의를 받으며 웹사이트 방문기록도 55% 이상 높음.

  - 리서치업체 SocialAppsHQ에 따르면 미국 부동산 구매자의 35%가 구매 전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사전조사를 함.

 

2012년 12월 기준 전 세계 소셜네트워크 분포 현황

자료원: 발표자료

 

 ○ 효율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지침

  - 시장조사기관 eMarketer에 따르면 2011년 6월 기준 중소기업 비즈니스 기회의 50%가 입소문을 통한 홍보에 따라 창출됨.

  - 소비자가 전하는 정보는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음. 소셜미디어가 이러한 입소문 전파의 플랫폼 역할을 담당하므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음.

  - 이를 위해 첫째로 관련 제품, 브랜드, 산업에 대한 대화가 이뤄지는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포럼(Forum)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공간을 찾아 정보를 수집하고 그중 누가 대화에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파악해야 함.

  - 둘째로 각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자사 제품을 화제로 등장시켜 제품에 대한 리뷰가 생산되도록 노력해야 함. 특히, 제품 리뷰에 영향력을 미치는 인기 블로거(Blogger) 등에게 제품 시현 기회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것을 부탁하는 것도 좋음.

  - 셋째로 소셜미디어에서 제품을 과다 포장하면 이후에 부정적인 리뷰가 유포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제품에 대해 정직하고 투명한 설명을 하는 것이 중요함.

  - 넷째로 모든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자사 제품의 이름과 디자인, 색상을 동일하게 해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현하고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가 실린 소셜미디어들을 링크 등을 통해 모두 연동하는 것이 바람직함.

  - 다섯째로 소셜미디어 공간에서 제품에 대한 특정 이미지와 느낌을 잠재고객에게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예를 들어 스토리 있는 동영상을 소셜미디어에 올려 제품 관련 이미지를 창조하고 이용자와 공유해야 함.

  - 여섯째로 소셜미디어는 시시각각 변하는 성격이 있으므로 마케팅 정도나 속도도 그때 상황에 맞게 조정해야 효과적임.

 

□ 시사점

 

 ○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확대에 따라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효과가 증가하므로 우리 기업은 소셜미디어를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칠 필요가 있음.

 

 ○ 소셜미디어에 제품을 홍보할 경우 제품을 과장하지 않는 그대로를 설명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긍정적인 리뷰 창출에 도움이 됨.

 

 ○ 스토리 있는 동영상 제작 등 브랜드의 특정 이미지를 심고 영향력 있는 블로거들에게 제품 리뷰를 요청해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는 전략이 미국 진출에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행사 참여 및 발표자 인터뷰, LA Times, WSJ 등 현지 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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