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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정부로 휘청거리는 중국 고급식당, 고객층을 넓혀야 산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3-08-26
  • 출처 : KOTRA

 

청렴정부로 휘청거리는 중국 고급식당, 고객층을 넓혀야 산다

- 시진핑 정부의 ‘팔항규정(八项规定)’ 실시 영향 -

- 생존을 위한 방법 “눈을 아래로 돌려라” -

 

 

 

□ 시진핑 정부의 공무원 사치 금지 제재

 

 ○ 2012년 12월 중국 국무원의 ‘팔항규정(八项规定)’ 발표

  - 시진핑 정부가 들어선 이후 중국 국무원은 ‘삼공경비(三公经费)’ 절감 즉, 공무로 인한 해외출장 경비, 공무차량 구매 및 유지비, 공무 접대비 등 3대 공무집행비의 절감을 위한 ‘팔항규정’을 발표함. 중앙정부 차원에서 강력히 시행 중임.

  - 중국 국무원은 ‘팔항규정’의 발표를 통해 지방정부의 국가 예산 사치 및 낭비를 엄격히 통제했고, 이에 따라 고급 소비시장에서 지방정부가 차지하는 비중은 감소, 현재 시장에 영향을 미침.

  - ‘팔항규정’ 실행 이후 중국 요식업체는 개혁개방 35년 이래 최초로 마이너스 성장세를 나타냄.

  - 이 외에도 바이지우(白酒), 고급 시계, 명품 핸드백, 넥타이, 귀금속 등 고가 상품의 판매량이 올해 처음으로 내림세를 보임.

 

중국 국무원 발표 ‘팔항규정(八项规定)’

1

格控制新建和装修

새로운 건설, 정부 사무실 장식을 규제함

2

格控制各种会议

각종 회의를 규제함

3

格控制各种庆典活

각종 경축행사를 규제함

4

禁公款大吃大喝

공무집행비를 접대성 식사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함

5

格控制用公款安装住宅电话购买动电话

공무집행비로 개인 가정전화 및 이동전화 구매를 규제함

6

格控制各种检查,禁止形式主的批达标

각종 검사를 규제하며, 형식주의 평가와 목표달성 활동을 금지함

7

格按定配和更小汽

규정에 맞추어 공무용 자동차 구매를 규제하고 교환하도록 함.

8

格管理公

공무집행비로 해외출국을 규제함

자료원: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요약•번역

 

□ 2013년 항저우시 고급 숙박업, 요식업 현황

 

 ○ 2/4분기 숙박업, 요식업의 영리지수가 역사상 최저를 기록

  - 2013년 상반기 항저우시 숙박업, 요식업 소매액 총 163역7300만 위안으로 1.9%의 성장률을 기록함. 1/4분기보다 2.2%가 증가했으나 작년 동기 대비 12.2% 하락함.

  - 이는 지난해보다 더 복잡하고 어려워진 시장 상황을 나타내며 고급 요식업분야에서 공급과 수요의 구조가 균형을 잃는 문제 등이 드러남.

  - 이 외에도 전반적인 고급 소비시장 현황은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는 추세임.

 

 ○ 항저우시 정부 관련 부문의 고급 숙박업, 요식업 현황 분석

  - 현재 항저우시의 숙박업체와 요식업체는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음. 항저우시 재정국 통계 상황 역시 낙관을 할 수 없는 상황임.

  - 항저우시 통계국의 발언에 의하면, 이는 정부가 주도하는 ‘삼공경비’의 절감과 기업의 비즈니스 연회, 대형 회의 활동 감소로 항저우시 중·고급 숙박업체와 요식업체에 영향을 준 것이 주요 원인임.

 

□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요식업체 현황

 

 ○ 일반 숙박업체, 요식업체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업을 병행, 소비자가 쉽게 상품을 접할 수 있도록 함.

 

 ○ 고급 업체의 불황에도 서민을 상대로 하는 일반 요식업체의 영향은 미미하며 오히려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임.

 

항저우시 본사 소재 3대 캐주얼식당

                        (단위: 위안)

번호

업체명

업체사진

소개

1인당 평균가격

1

와이포자

(外婆家)

- 사천, 호남요리 전문

- 2012년 기준 항저우시 내에 18개, 전국 40개 분점 보유

- 본사 항저우시 소재

- 2012년 기준 종사자 3000여 명

50~60

2

신바이루

(新白鹿)

- 항저우 유명 체인

- 1998년 설립

- 2013년 기준 10개 분점 소재

- 2012년 기준 종사자 1000여 명

40~50

3

뤼차

(绿茶)

- 항저우 50대 요식업체 중 하나

- 2002년 설립

- 2012년 기준 항저우시 6개, 베이징시 2개, 상하이시 1개 분점 소재

55~65

자료원: 바이두(百度)

 

 ○ 항저우시 대표적 캐주얼식당의 영업 특징

  - 대표적인 서민요리 체인점인 ‘와이포자(外婆家)’는 작년보다 더 많은 손님이 찾아오는 추세

  - 업체 영업의 특징으로 ‘와이포자’를 보면 ‘와이포자’는 인테리어에 많은 신경을 쓰는 편임. 식당 내부, 외부 인테리어의 콘셉트는 별장의 느낌이며 전체적으로 따뜻하고 밝은 느낌을 강조함. 또한, 식사시간은 대기시간이 30분~1시간 이상임을 감안해 대기손님을 위해 대기실에 컴퓨터와 TV를 설치하고 차와 사탕 등을 비치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대기손님까지 확보하는 영업을 함.

  - 세 업체의 공통된 영업 전략은 처음부터 타겟을 중산층으로 설정하고 타깃층의 기호에 맞춰 메뉴의 적절한 가격과 서구적이고 모던하며 세련된 인테리어를 설계해 많은 중산층의 선호를 이끌어 냄.

  - 세 업체의 공통적인 영업 특징은 인테리어 설계 과정에서 조용하고 안정적인 컨셉을 반영하고 식당 전체에 좌석을 설치하는 점, 메뉴판은 요리의 사진을 사용하고 웹사이트 등의 형식으로 메뉴판을 디자인해 식당메뉴의 이해를 돕는 점임.

  - ‘와이포자’는 올해 전국에 26개의 지점을 새로 오픈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신바이루’와 ‘뤼차’ 역시 전국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 시사점

 

 ○ 저장성 사회과학연구원공공정책연구소 양지엔화()소장은 이는 과거 고급 요식업체의 타깃이 고급 소비층과 공무기관 인사들이었으며 현재 정부의 ‘팔항규정’에 의해 공무기관 인사의 소비가 줄어들자 고급 요식업체의 손실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됐음을 지적함.

 

 ○ 양지엔화 소장은 이에 따라 숙박, 요식업체의 대상 고객층을 일반 서민으로 낮춰야 지속적인 생존이 가능할 것이라 언급함.

 

 ○ 현재 다양한 한국 음식 체인점이 이미 중국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희망함. 이와 관련 중국 시장 진출 시 대상 고객층을 정부 고위층 또는 부유층으로 설정할 것이 아니라 중산층과 서민을 대상으로 진출하는 전략이 중국 시장 진출의 성공을 가늠하는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가 될 것임.

  - 현재 중국 중산층과 젊은 층은 세련되고 현대화된 것을 추구하는 성향을 지님. 이러한 중산층과 젊은층을 타깃으로 설정할 경우 이들의 기호 및 성향을 진출 계획에 적극 반영해 호응을 이끌어내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晚报, 百度, 新华网, 네이버 등 KOTRA 항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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