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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요식업체, O2O 마케팅 붐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8-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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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요식업체, O2O 마케팅 붐
- 온라인 사이트 통해 할인쿠폰, 공동구매 내놔, 소비자 끌어모으는 O2O 방식 인기 -
- O2O 이용 소비자 1억 명 육박… 2년 뒤에는 2억 명 넘을 듯 -
□ O2O(Online To Offline) 마케팅, 하지 않으면 ‘구식’으로 여겨져
○ 최근 중국에서는 요식업체들이 온라인사이트를 통해 공동구매티켓이나 쿠폰을 발행해 고객을 끌어모으는 방식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음.
- 일반 소비자들이 식당을 이용하기 위해 전화로 예약하거나 바로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관련 온라인사이트를 통해 식당을 예약하는 경우가 많음.
- 이러한 O2O 마케팅 방식이 요식업체를 중심으로 매우 활발함.
- O2O 마케팅을 하지 않는 식당에 대해서는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인상을 받는 소비자들이 점차 많아짐.
- 중국 소비자들이 식당 할인쿠폰을 받거나 공동구매를 하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는 다중뎬핑왕(大眾點評網), 메이퇀왕(美團網),누어미왕(糯米網) 등
- 소비자들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식당에 대한 평가 등을 꼼꼼히 점검하고 적당한 식당을 골라 미리 예약하고 식당을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받음.
□ O2O 이용 소비자 1억 명 육박
○ 중국 시장조사기관 핀투즈쉰(品途咨詢)은 최근 요식업을 대상으로 ‘2012~2013년 중국 요식업 O2O 발전 보고서를 발표
- 중국 요식업의 O2O 이용자 규모는 1억 명에 육박함. 이는 지난 2년간 세배 이상 증가한 것
- 인터넷 사용자가 늘면서 인터넷에서 요식업체를 검색하거나 예약 등 사전소비를 하는 네티즌이 2012년 전년 대비 58.1% 증가한 9800만 명에 달함.
- 올해에는 O2O 이용자가 1억3900만 명, 2015년에는 2억2100만 명으로 급증할 전망
2010~2015년 중국 요식업 O2O 사용자 규모 추이 및 전망
자료원: 品途咨詢
□ 올해 O2O시장 규모 600억 위안 돌파 전망
○ 2012년 중국 요식업 O2O시장 규모는 386억6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올해는 600억 위안을 돌파할 전망
- 요식업 O2O시장은 2010년 92억 위안에 불과했으나 2012년에는 2010년의 네배 이상 증가
- 올해는 622억8000만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61.1% 증가할 전망이며, 2015년에는 1250억 위안에 달할 전망
2010~2015년 중국 요식업 O2O시장규모 추이
자료원: 品途咨詢
□ 전체 요식업 매출에서 공동구매 비중 빠르게 늘어
○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3년 상반기 중국 요식업 매출 총액은 1조1795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8.7% 증가
- 중국 전체 요식업시장 규모 대비 O2O 요식업시장 규모는 2012년 1.7%에 불과했지만 O2O 소비가 형성되는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 시장이 급속히 커질 것
- 핀투즈쉰은 올해 중국 요식업 O2O시장 규모가 전체 요식업시장 규모의 2.4% 차지할 것으로 전망
○ 2010년 이전까지 중국의 O2O 관련 사이트는 주로 요식업체가 발행하는 쿠폰을 판매하고 일정한 커미션이나 광고비를 받는 형태로 운영
- 2010년부터 공동구매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중국 요식업 O2O시장이 빠르게 발전
- 중화메이스왕(中華美食網) 등 다양한 요식 서비스 관련 사이트들이 우후죽순 생겨났으며 오프라인 요식업체도 온라인 사이트와 협력해 할인 마케팅에 나서면서 요식업 O2O시장이 급성장
- 소비자들도 음식점을 찾거나 이용하기 전에 먼저 인터넷을 통해 관련 식당 정보를 검색한 후 평가가 좋거나 특색이 있는 식당을 선정하고 식당에 가서도 기존 온라인 사이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메뉴를 주문하는 경향이 높아짐.
- 허베이성 스자좡(石家莊)의 올 상반기 공동구매 관련 통계에 따르면 1~6월 스자좡시에서 공동구매에 참여한 소비자는 264만 명이고 공동구매액은 1억4890만 위안에 달함.
- 그 중 요식업 관련 공동구매가 60% 이상을 차지함.
- 장쑤성 우시(無錫)에서도 올 상반기 식당 서비스 공동구매가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함.
○ 췐쥐더(全聚德), 샤오난궈(小南國), 펑서우르(豐收日) 등 중국 유명 식당도 O2O를 적극 활용해 정가보다 10~15% 할인된 할인권이나 4명 이상 정식을 30~50% 할인하는 방식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 매출을 늘리고 있음.
○ 중국의 요식 공동구매, 예약 등 주요 인터넷 사이트
- 공동구매사이트: 메이퇀, 라서우(拉手), 누어미왕, 워워퇀(窩窩團) 등
- 예약주문사이트: 딩찬샤오미수(訂餐小秘書), 메이찬(美餐), 판퉁왕(飯統網), 화라라(嘩啦啦) 등
- 할인쿠폰사이트: 딩딩요우후이(丁丁優惠), U연생활(U聯生活), 슝마오따저(熊貓打折), 웨이루어청(維絡城) 등
- 식당 평가사이트: 다중뎬핑왕, 커우베이왕(口碑網), 텅쉰워이성후어(騰訊微生活), 카이판라(開飯喇) 등. 이중 다중뎬핑왕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높음.
- 요식 미디어 사이트: 하오더우왕(好豆網), 메이쓰톈샤(美食天下), 중화메이쓰왕(中華美食網), 더우구어왕(豆果網) 등으로 요리 소개, 요리방법, 관련 기사 등을 종합적으로 게재
- 스마트폰 사용자는 판체콰이뎬(番茄快點), 50% OFF, 부띵요우후이쵄(布丁優惠券) 등 어플을 다운받아 빠르게 편리하게 메뉴를 주문하고 할인쿠폰을 다운로드할 수 있음
중국 요식업 O2O 관련 인터넷 사이트
자료원: 品途咨詢
□ 시사점
○ 중국 내수경기가 침체를 보이면서 요식업체들이 고객을 모으기 위해 공동구매, 할인쿠폰 발급을 적극적으로 활용함.
- 이러한 방식이 널리 퍼지다보니 중국의 디엔핑왕 등 사이트에는 할인쿠폰을 발급하지 않는 식당에 대해 ‘이 식당은 할인쿠폰을 발급하지 않는다’는 평이 달리기도 함.
- 과거 중국 쇼핑몰은 의류점포 임대료가 주 수입원이었으나 최근에는 수익이 잘 나는 요식업 임대 비중을 높이는 쇼핑몰이 늘고 있음.
- 베이징의 어떤 쇼핑몰은 요식업이 임대 비중이 전체의 18%에 달하며 의류점포 임대 비중이 34%로 줄어듦.
○ 중국에서 O2O 마케팅이 요식업 경영 주요 방식 중 하나가 됨.
- 중국에서 요식업을 하려면 유력한 공동구매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한라산, 부산요리 등 한국 식당도 다중뎬핑왕을 적극 활용해 고객에서 자기 식당을 홍보하고 소비자를 끌고 있음.
- 다중뎬핑왕에는 7월 29일 기준 상하이 지역의 일식과 한식 공동구매정보가 473개 등록돼 있으며 한 예로 부산 요리 11% 할인권은 이미 3만9088명이나 구매함.
자료원: 商界, 和訊網, 人民網, 速途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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