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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의료기기 글로벌 기업 동향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전미성
  • 2013-08-11
  • 출처 : KOTRA

 

美 의료기기 글로벌 기업 동향

- 세계 최대 의료기기 기업 10개 중 7개 본사 미국에 위치 -

- 기술이전, 공동 R &D, 라이선싱, 기업 인수합병 등 비즈니스 협력을 통해 성장 추구 -

 

 

 

□ 미국 글로벌 의료기기시장 동향

 

 ○ 미국 의료기기시장은 2012년 기준 전체 1204억 달러 규모를 기록했으며, 1인당 의료기기의 연간 소비 지출 평균은 381달러에 달함.

  - 전체 의료기기시장 규모는 중국과 인도에 이어 세계 3위이며, 1인당 의료기기 지출 규모는 세계 2위 규모임.

 

 ○ 3억 인구를 가진 미국 의료기기시장은 올해까지 비슷한 규모의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014년 이후 의료보험 개정이 시행되면 큰 폭의 성장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전 세계 많은 의료기기 기업이 대미 시장 수출과 연구개발 등 미국 시장을 주요한 테스트마켓으로 간주함.

 

 ○ 미국 의료기기시장에서 수입 물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로 353억 달러에 미치며, 2011년도 대비 8.9% 성장한 규모임.

  - 주요 수입국은 멕시코와 아일랜드로, 이는 주요 미국 의료기기 기업의 제조 시설이 위치한 국가에서 역수입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함.

  - 수입 품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진단 의료기기로 83억 달러의 수입시장을 차지하며, 수입 증가 폭이 가장 큰 품목은 의료 소모품으로 12.1% 증가해 53억 달러 시장을 형성함.

 

 ○ 미국 의료기기시장 내에서 제품 유통을 위해서는 FDA에서 주 제품(main product) 및 부속품에 대한 인증 취득이 필수임.

  - 미국 내 제조뿐만 아니라 해외 제조업자(수출업자), 미국 내 수입업자 등 모든 관련 주체가 사전의 FDA 승인 취득 또는 등록이 필수적임.

 

□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 비즈니스 현황

 

 ○ 세계 10대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 중 7개사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존슨앤존슨(Johnson &Johnson), GE 헬스케어, 백스터(Baxter) 등임.

  - 세계 10대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의 연 매출은 약 1000억 달러에 이르며, 지난 10년간 500%의 성장률을 보임.

  - 또한, 미국 내 20대 의료기기 기업 대부분은 이들 주요 기업의 품목이나 주요 기능(주로 연구개발)에 따라 분사해 나온 형태임.

 

주요 미국 의료기기 기업 및 품목 현황

기업명

본사 소재지

주요 품목

J&J

뉴저지

상처 치료, 수술용 기구, 심혈관 진단기구, 인슐린 펌프, 스텐트 등 의료기기 전 품목

GE Healthcare

위스콘신

진단용 의료기기, MRI, CT 등 의료용 이미지 기기 및 의료 IT 기기가 주요 품목

Medtronics

미네소타

인공심장, 세동기, CABG, 심장밸브 등 심혈관 질병 관련 의료기기가 주요 품목

Baxter

일리노이

정맥주사, 인퓨젼 펌프, 링겔 주사 및 세트 등 투약 관련 의료기기가 주요 품목

자료원: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 현재 시장과 기술을 주도하는 미국 의료기기 기업은 대부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지금의 위상을 갖게 됨. 과거에는 전쟁이나 전염병과 같이 갑작스러운 시장수요 증가와 획기적인 기술개발이 성장동력이었음.

 

 ○ 그러나 KOTRA 마이애미 무역관에서 주요 의료기기 기업 사업개발부 담당자와의 인터뷰 결과, 최근 주요 의료기기 기업은 자체적으로 개발 및 생산에 주력하는 과거의 방식과 다른 비즈니스 성장 전략을 취하고 있음.

  - 기업 내 사업개발(Business Development) 담당 부서의 비중과 규모, 자원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자체 연구개발 기능 등은 분사되거나 아웃소싱으로 전환되는 추세임.

  -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는 중소형 의료기기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력(공동개발, 개발의뢰, 라이선싱, 인수합병, 합작투자 등)을 통해 전문화와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음.

  -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 자체적으로 시장 수요 분석과 품질 관리(인증 및 법적 절차 포함), 마케팅에 집중해 성장을 도모함.

  - 또한, 글로벌 브랜드의 의료기기 제품은 다른 품목보다 아직 미국 내 생산 비중이 크나, 최근에는 인건비가 저렴하고 품질 및 생산 절차 관리가 용이하며, 관세가 적용되지 않는 멕시코가 매력적인 제조지역으로 평가된다고 함.

 

□ 시사점

 

 ○ 미국 의료기기시장의 규모나 기술력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미국 시장을 표준으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국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의 동향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 기술력이 크게 중요하지 않거나 FDA 인증 취득이 까다롭지 않은 혹은 불필요한 의료 소모품은 이미 중국과 말레이시아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이 눈에 띄는 현황임. 우리 기업은 차별화된 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이 과정에서 미국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이해나 이들과의 협력이 차별적인 수단이 될 것으로 보임.

  - 장기적 안목에서 품목에 따라 기존 비즈니스 협력 사례와 핵심기술을 이해를 통해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과의 파트너링 전략을 세울 수 있음.

 

 

자료원: IBIS World,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인터뷰 및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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