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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의료기기시장 꾸준한 상승세 전망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3-03-19
  • 출처 : KOTRA

 

미국 의료기기시장 꾸준한 상승세 전망

- 2017년까지 매년 4.1%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

-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한국 의료기기 업체의 경쟁우위를 찾는 것 필요 -

 

 

 

□ 미국 의료기기시장 동향

 

 ○ 의료기기 공급 관련 시장이란?

  - 의료기기 공급 관련 산업은 주로 주사기, 마취기기, 수혈기기, 도됴관, 외과용 집게나 의료 온도계 같은 내·외과, 안과, 수의학 관련 도구와 기기를 연구·개발·생산하는 산업을 말함. 전자 의료장비 제어용 센서나 전기요법 기기, 실험용 기구, 엑스레이 기기나 안과 관련 상품들을 제조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음.

  - 의료기기 산업에 적신호가 된 최근 경기불황에도 미국 의료기기시장은 2008~2009년 계속적으로 영업 실적이 상승하는 등 빠른 회복세를 보임.

 

 ○ 의료기기 수요 증가

  - 미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 World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의료 관련 지출이 늘어나고 혁신적인 상품들이 쏟아지면서 의료기기 공급 관련 산업은 2017년까지 매년 평균 4.1%의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규모가 130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이 보고서는 의사 방문 증가, 65세 이상 고령화 인구 증가, 비만과 당뇨병을 비롯한 전체적인 의료 관련 지출 증가, 미국 의료개혁으로 인한 의료기기 세금 부과, 개인 의료보험 소지자 증가 등으로 앞으로 의료기기 공급시장이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임. 또한, 인구통계 변화, 의료 개혁과 제품혁신이 이러한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함.

  - 이러한 의료기기 수요의 증가세를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금융위기로 말미암은 금융권들의 엄격한 신용 조건으로 병원의 의료기기 관련 지출 감소, 정부 예산 부족 등이 지적되나 시장규모는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미국 의료기기 공급 관련 시장규모 변화

자료원: IBIS World(2012)

 

 ○ 의료기기 산업 전망 및 트렌드

  - 2012년까지 관련 기업 수는 매년 1.3% 줄어들어 1만6423개 사로 집계됐으며, 병원의 인수합병으로 인해 평균적인 기업규모는 확대됨. 또한, 짧은 제품 수명주기와 신기술 개발비용도 합병의 주된 이유이고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임. 기업은 이에 따라 비용을 절감해 이윤창출을 기대함.

  - 첨단기술을 접목한 혁신제품을 통해 비용을 낮추고 효율성을 높인 소비자 중심의 기기를 출시하면서 의료서비스 선택에 다양성을 제공함.

  - 중국, 인도, 러시아, 브라질을 비롯한 신흥시장의 경제 회복과 의료기기 수요 증가로 많은 의료기기 제조 업체들은 신흥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의료기기 관련 중소기업들은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판매하지만, 대기업들의 광범위한 제품군과 마케팅 능력에 밀려 힘든 경쟁을 펼치면서 주로 틈새시장을 공략함.

  - 미국 의료개혁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의사를 방문, 의료 관련 기기 구매, 간단한 수술절차 등이 가능해져 의료기기산업이 활성화될 것임.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세금이 증가해 10년간 200억 달러 상당의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함. 이는 신기술을 상용화하려는 신생기업에 투자하는 투자가들에게 영향을 미쳐 미국 의료과학부문의 기술개발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됨.

 

 ○ 의료기기 제품 및 서비스분야

  - 최근 인구고령화, 교통사고 증가, 그리고 병의 증가로 인해 정형외과 기기가 많이 제조(23%)되며 수술용 기기 제품이 두 번째로 높은 19%의 점유율을 차치함.

 

미국 의료기기 제품과 서비스분야 시장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의료기기 주요 시장 점유율

  - 의료서비스 분야의 주된 고객은 도·소매 소비자가 전체 수요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10% 정도가 정부의료기관임. 의료기기시장에서 가장 큰 수요를 기록하고 있는 곳은 병원으로, 전체 의료기기 수요의 약 32%를 차지하고 있음.

  - 미 식품의약청(FDA)은 제3자 온라인 판매와 판촉을 규제하고 있으나 콘택트렌즈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자석은 처방전 없이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함.

  - 신흥국가로의 수출에 힘입은 미국 의료기기 수출은 전체 시장의 14.9%를 차지함. 이는 2007년의 13.6%에서 증가한 것으로 일본, 네덜란드, 캐나다로의 수출이 전체 시장 이윤의 32.5% 차지함.

 

주요 시장 점유율 세분화

자료원: IBIS World

 

□ 시사점

 

 ○ 시장에 대한 전반적 이해 필요

  - 전체적인 의료서비스 부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의료기기 공급도 활성화될 것으로 보임.

  - 미국 의료기기시장 진출을 위해서 의료기기 관련 기업들은 시장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통해 유통업자와 소비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야 함.

  - 또한, 기술연구와 개발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미래의 매출원을 구축하는 데 힘써야 함. 그뿐만 아니라 제품 성능에 대한 신뢰도를 확립하며, 규모의 경제를 통해 협상권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함.

  - 해외 수출을 위해 각국 시장의 관련 규정과 제품인증에 대해 숙지하는 등의 준비가 필요함.

 

 ○ 철저한 시장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적 파트너십과 경쟁우위 선점 필요

  - 신흥시장의 경제 회복과 의료기기 수요 증가는 한국 의료기기 수출시장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보임.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한국 의료기기업체의 경쟁우위를 찾는 것 필요

  -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의료기기 전시회 참가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바이어를 만나 상담해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IBISWorld, 한국 보건산업진흥원, 한국 의료기기산업협회,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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