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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주방용품시장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3-08-10
  • 출처 : KOTRA

 

러시아 주방용품시장 동향

- 세라믹 코팅 금속 주방용품 수요 점증세 -

- 광고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 각인 위해 노력 중 -

 

 

 

□ 꾸준한 러시아 주방용품시장

 

 ㅇ 러시아 가정주방용품 박람회(HouseWare EXPO 2013)의 자료에 따르면 2011년 주방용품시장 규모는 31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총 판매액 기준으로 살펴보면 세라믹과 차이나웨어가 27%, 유리제품 23%,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등을 포함한 금속제품류가 38%, 실리콘 재질을 포함한 플라스틱류가 12%로 나타남.

  - 세라믹 제품류: 현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러시아 세라믹 주방용품은 매년 20~30% 증가율을 보이며, 수입품 비중이 80%에 달할 정도로 높음. 세라믹 주방용품의 대러시아 주요 수출국은 중국, 체코, 독일, 폴란드, 영국, 미국, 일본 등

  - 유리제품류: 유리 제품류도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는데, 2011년에는 15%의 증가율을 기록해 최근 수 년간 유리제품류 판매량 중 최대 증가율을 기록했음. 2011년 수입품은 45%를 차지했는데 현지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품질과 디자인 등에서 러시아산보다 우위에 있는 수입품의 판매량이 증가추세에 있음.

  - 플라스틱 제품류: 실리콘을 포함한 플라스틱 제품류는 타 제품군과 비교 시 상대적으로 신제품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아직 시장에 널리 자리잡지는 못함. 그러나 현지 전문가들은 플라스틱 제품류가 적정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어 점차 시장 규모가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함. 플라스틱 제품류의 70%가 러시아산이며, 30% 정도가 수입산인데 대러시아 주요 수출국은 터키, 폴란드, 독일, 이탈리아, 중국 및 발틱국가들

  - 금속제품류: 금속 제품류와 관련해서는 러시아산이 시장점유율 제고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나 스테인리스 제품은 금액기준으로 중국산이 80%를 차지하는 등 수입산이 널리 퍼져있는 상황임. 또한, 금속 제품류 수입은 2010년 6% 증가, 2011년 10% 증가 등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임.

 

□ 러시아 주방용품시장의 신규 트렌드

 

 ㅇ 2008~2009년 전 세계가 경제위기로 주춤하고 러시아 경제도 2010년 이후 소비세가 지속적으로 회복세를 보였는데, 주방용품시장도 2010년 하반기부터 새로운 브랜드의 진출이 눈에 띄기 시작해 2012년에 브랜드 경쟁이 치열해졌음.

 

 ㅇ 2012년에는 소매판매방식의 변화도 두드러졌음. 중저가 제품의 주요 판매처로 굳건한 자리를 지켰던 재래시장이 주춤하고, 그 자리를 쇼핑몰에 입점한 주방용품 전문 판매점이 대체하는 모습을 보였음. 아울러 소규모 주방용품 브랜드숍과 인터넷 쇼핑도 증가세를 나타냈음. 특히, 인터넷 쇼핑은 결제수단의 증가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저렴한 인터넷 공급이 늘어나면서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급증 추세를 보임. 이에 따라 판매량 증가는 물론 일부 업체들은 신규 브랜드 제품의 소비자 반응을 체크하기 위해 활용하는 경우도 생겨남. 현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대략적으로 매월 12만~13만 명 정도가 주방용품 인터넷 쇼핑몰을 활용한다고 언급함. 주요 관련 인터넷 쇼핑몰은 E5.RU(Х5 Retail Group), ENTER.RU(Svyaznoy), yuterra.ru, posuda.ru 등

 

 ㅇ 2012년 주방용품시장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중고가 제품 수요의 꾸준한 증가세를 들 수 있음. 즉, 2012년에는 2008~2009년의 경기침체 이전보다 중고가 제품군의 총 판매가 다소 증가했는데, 이는 현지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주방용품이 단순히 요리를 준비하고 담기 위한 제품에서 고급제품 소유 및 사용을 통한 개인만족형 소비로 점차 전환되기 때문

 

 ㅇ 최근 러시아에서는 세라믹 코팅 금속 주방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이 제품군은 2010년 20만 개를 상회하는 그리 많지 않은 판매를 보였지만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가 증가 추세인 상황임. "랜드스코로나"사 사장인 이고르는 현재는 판매처별로 동일제품이라도 가격차이가 심해 소비자들이 세라믹 코팅제품의 적정가격에 대해 고민이 많은 상황이지만, 어느 정도 보편적인 가격대가 형성되면 전체 시장의 10~20% 정도 규모로 성장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낙관적으로 전망했음.

 

 ㅇ 러시아 세라믹 코팅 금속 주방용품시장에 잘 알려진 제품은 중국산 GreenPan, 한국의 Neoflam(주로 Frybest 브랜드 계열의 제품), 이탈리아의 Alluflon(Moneta 브랜드) 제품임. 그러나 러시아 내 수요가 점차 증가추세이기 때문에 타 브랜드 제품도 속속 시장 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ㅇ 2008~2009년 경제위기 이전만 하더라도 수입산 주방용품은 디자인, 품질 등의 우위를 기반으로 딜러나 자체 지사의 영업망을 통해 판매처에 납품을 하는 수준이었으나 2010년부터는 광고 등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며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노력함. 현재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광고 등에 상당한 투자를 하는 브랜드들은 Tefal, Tupperware, Zepter, Bergner, Gipfel Rondell, Tescoma, Vinzer, Berghoff, Vitesse, Bekker, Konig, Neva-Metall-Posuda, Kulinar Ballarini, Fissler 등을 들 수 있음.

 

 ㅇ 주방용품은 음식과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위생인증 등 러시아 자체 인증인 GOST를 받아야 함.

 

주방용품 관련 러시아 인증

HS-code

7615101000

Other tableware, kitchen or other products for household and their parts from cast aluminum

7615109009

Other tableware, kitchen or other products for household and their parts from aluminum

Tax rate

10%, but not less than 0.5Euro/1㎏

10%

VAT

18%

Other

documents

1. Conformance certificate can be required

2. Conformance declaration can be required

3. Conformance certificate of Custom Union

4. Sanitary-epidemiological conclusion certificate could be required

자료원: http://www.sigma-soft.ru

 

 ㅇ 주방용품 중 금속 제품류는 중국, 이탈리아, 우크라이나의 대러시아 수출이 상위를 달리나 한국산도 7, 8위를 기록 중

 

금속 주방용품류 대러시아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No

국가

2010년 수출액

No

국가

2011년 수출액

No

국가

2012년 수출액

1

중국

194,816.0

1

중국

241,754,1

1

중국

265,929.6

2

이탈리아

116,300.4

2

이탈리아

131,399.0

2

이탈리아

129,982.0

3

프랑스

109,35.8

3

프랑스

126,45.8

3

우크라이나

136,721.0

4

루마니아

9,717.2

4

우크라이나

8,124.4

4

폴란드

9,613.6

5

우크라이나

4,747.2

5

루마니아

7,681.0

5

프랑스

9,520.2

6

독일

3,951.2

6

폴란드

6,633.3

6

루마이나

6,268.7

7

폴란드

3,889.8

7

독일

4,286.9

7

한국

5,754.1

8

한국

2,767.7

8

한국

4,186.0

8

터키

5,270.0

9

터키

1,632.5

9

터키

2,838.8

9

독일

3,831.0

10

크로아티아

1,140.3

10

크로아티아

1,482.1

10

크로아티아

1,816.6

 

합계

354,116.3

 

합계

425,069.7

 

합계

456,805.9

자료원: 러 연방 관세청

주: HS Code 7615(Tableware, kitchen or other household products and parts thereof of aluminum; washcloths cookware cleaning, pads for cleaning or polishing) 기준

 

금속 주방용품 가격대(Yuterra, Posuda Center사 기준)

사진

제품명

가격

Pan set(6pcs), CALVE

517

Pan EVIDENCE MOKA, TEFAL

719

Wok pan, cast aluminum +ceramic coating, 30sm, BERGNER

1,545

Braizer, Ø26 sm with cover, Premier

1,069

Wok 32 sm - 5,8L, anti-stick coating,  cast aluminum, ZEIDAN

1,729

COMFORT TOUCH pan 28 sm, TEFAL

1,635

Wok, 32 sm, cas aluminum, CALVE

1,610

Pan, 20 sm, cast aluminum, ceramic coating, Steel Group.

719

Pan VITESSE VS-2254

1,239

Stern Wok 28 sm, 2,8 L, RDS-369

1,969

Roasting pan, 18 sm, 1,9 L, ceramic coating, glass cover

1,209

Pan, 28 sm, aluminum, ceramic coating, glass cover, CALVE

1,639

Pan set, TEFAL Ingenio 39488 aluminum, removable  d24/28 sm

2,930

Pan DECO Black &White HUR-A-109ВА,

aluminum, ceramic coating, d26 sm

1,366

Pan VITESSE VS-2276, cas aluminum, ceramic coating, d23 sm

1,072

자료원: Yuterra , Posuda Center

주: 2013년 8월 현재 1달러=32.5루블대

 

□ 현지 상거래 관행 이해도 필요

 

 ㅇ 노보시비르스크에는 소규모 상점까지 포함할 경우 약 170개 사가 주방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나, 직수입 회사는 많지 않으며 모스크바 등에 소재한 딜러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그러나 점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큰 규모는 아니나 직수입에 관심을 보이는 업체도 점증하는 상황

 

 ㅇ 노보시비르스크의 주방용품 취급업체들은 한국산 제품이 품질이나 디자인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점을 인식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군을 제시하고 가격 등 거래조건이 유연하다면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하고 있음. 그러나 해당 제품군에 대한 현지 관심과 적정가격대에도 협상 마지막 단계인 대금지불 거래조건에서 계약이 되지 않는 사례가 종종 있다고 지적함. 그 이유는 100% 선지급을 요구하는 이유는 이해하지만 노보시비르스크 등 시베리아의 경우 블라디보스토크 등을 거쳐 시베리아 철도를 활용할 경우 운송기간만 약 1개월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지 바이어 입장에서도 초기 거래 시 100% 선지급으로 인한 리스크를 선뜻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언급함.

 

 ㅇ 또한, 한국과 다른 현지 계약문화 관행도 초기 수입협상 시 상호가 애로사항으로 작용한다고 언급했음. 현지 바이어들은 주방용품을 위시한 생활용품의 경우 일정기간과 총 금액을 산정한 총괄 계약서를 작성하고 해당 계약서를 기반으로 주문을 할 때마다 인보이스를 작성하는 형식을 취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에 대해 한국업체 측에서 잘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함. 러시아도 대금결제 등 외환 반출 시 해당 계약서를 은행에 제시해야 하는데 생활용품의 경우 시장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소액 주문을 자주 진행하는 관계로 1회용 수입이 아닌 파트너 관계 구축 시에는 단가 등은 없는 총 금액(예를 들어 백만 달러 등)과 기간(예를 들어 2년 등)을 설정한 총괄 계약서를 체결해 은행에 제출하고 주문 시마다 인보이스를 근거로 대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효율적인 사업운영 방안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고 언급함.

 

 

자료원: HouseWare EXPO 2013, 러 관세청, Yuterra , Posuda Center,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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