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주방용품시장 동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손영택
  • 2013-06-07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주방용품시장 동향

- 전체 수입량 감소 추세... 한국산은 수입 증가 -

- 해피콜 성공 이후 한국 제품 이미지 상승효과 기대 -

 

 

 

□ 시장규모

 

 ○ 싱가포르 주방용품 시장규모는 약 1억 싱가포르 달러 규모이며, 매년 2.5% 정도의 성장을 함.

 

싱가포르 주방용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연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시장규모

93

91.9

98.2

103.3

105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규모

 

 ○ 싱가포르 주방용품 수입 규모는 매년 조금씩 감소

  - 2012년 철제 주방용품 전체 수입량은 8865만 싱가포르 달러로 작년보다 1.3% 감소

  - 국가별로는 중국산 제품의 수입이 전체의 수입량의 43%를 기록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일본·말레이시아·홍콩·미국산이 뒤를 잇고 있음.

 

 ○ 한국산, 지난 3년간 꾸준히 수출 물량이 증가

  - 2012년에는 전년 대비 수출 물량이 2배 가까이 늘었음.

  - 2013년 4월까지의 수출량도 작년보다 77.3%는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 보임.

  - 플라스틱, 도자기 소재 주방용품 수입 감소

 

싱가포르 주방용품 주요 수입국 및 수입규모(HS코드 7323 기준)

(단위: 천 싱가포르 달러)

국명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4월까지

중국

40,639

41,005

38,278

13,285

일본

5,218

5,087

6,392

1,438

말레이시아

5,229

4,576

5,640

1,653

홍콩

4,469

3,820

4,427

1,122

미국

6,883

5,100

4,000

1,612

한국

1,381

1,225

3,611

610

독일

6,675

7,130

3,580

584

이탈리아

2,532

1,922

3,015

535

인도

3,310

2,547

2,709

914

대만

1,860

2,356

2,491

924

태국

2,278

2,647

2,480

558

프랑스

2,727

2,833

2,159

589

인도네시아

3,017

2,816

1,640

473

기타

7,062

6,737

8,231

3,537

총계

93,280

89,801

88,653

27,834

자료원: IE Singapore

 

□ 경쟁동향

 

 ○ 단일 브랜드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은 IKEA 브랜드

  - 가구업체 IKEA는 싱가포르 2곳에 대형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자체 레스토랑도 동시에 운영하고 있어 가족 단위 손님이 나들이 겸 방문하는 경우가 많음.

  - 가구뿐 아니라 다양한 생활용품을 같이 판매하며 주방용품도 매출의 큰 부분 차지

  - 인터넷 구매도 가능하며, 싱가포르에서 IKEA는 믿을 수 있고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로 인식됨.

  - 그 외에는 Tefal 제품이 가장 많이 보이며 WMF, Anolon, Circulon, Fissler, Zebra 등이 있음.

 

 ○ 한국산 제품도 매장에서 다른 제품들과 함께 전시돼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음.

  - 해피콜 프라이팬은 싱가포르에서 큰 성공을 거둔 제품

 

싱가포르 주방용품 업체별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2009년

2010년

2011년

IKEA

12.2

14.1

15.4

Tefal

9.6

9.9

10.1

Lock &Lock

9.5

9.6

9.8

Tupperware

8.9

8.7

8.7

Meyer

5.5

5.7

5.8

WMF

4.1

4.7

5.1

AMC

2.4

2.4

2.4

Pyrex

2

2.1

2.2

Corelle

1.6

1.6

1.6

Luzerne

1.3

1.3

1.4

Ekco

0.2

0.3

0.3

기타

42.8

39.6

37.0

총합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전망

 

 ○ 한국산 주방용품은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한류의 영향에 따른 이미지 상승효과도 봄.

  - 해피콜 프라이팬 성공 이후 싱가포르에서 한국산 주방용품 전체 이미지가 더 좋아지는 효과도 기대됨.

 

 ○ 주방용품은 소비자 믿음 얻은 브랜드 제품 선호경향이 뚜렷함.

  -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품질면에서 신뢰성을 갖추면서 기존 제품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을 선보여야 관심을 끌 수 있음.

  - 기존에 등장했던 제품과 큰 차이점이 없는 상품이 처음부터 일반 대형마트에 전시되는 경우 저가품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에도 유의할 필요 있음.

  - 해피콜도 지금은 일반 매장에서도 쉽게 볼 수 있으나, 제품 출시 초기에는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됐으며 소비자의 입소문을 통해 판매가 확대된 경우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주방용품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