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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최대 자동차시장으로 부상하는 러시아를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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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8-05
  • 출처 : KOTRA

 

유럽 최대 자동차시장으로 부상하는 러시아를 잡아라

- 2016년경 유럽 최대 자동차시장으로 부상 예상 -

-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현지 생산 확대와 러시아 정부 규제 강화로 현지화가 관건 –

 

 

 

□ 러시아 자동차시장 현황

 

 ○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수요 급증으로 2012년 약 300만 대의 판매시장을 형성함.

  - 최근 러시아 경기침체로 차량판매가 전년 대비 감소하고 있으나 2016년경에는 독일(320만대 시장)을 제치고 유럽 최대 자동차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러시아 자동차 판매 동향

자료원: BMI(Business Monitoring Intentional (2013.5월)

 

 

 ○ 전체 판매시장에서 약 25%를 차지하는 러시아 로컬 자동차 회사는 품질 낙후, 생산 비효율성, 생산라인 노후 등으로 외국업체 대비 경쟁력이 크게 떨어짐.

  - 구소련 말기 및 2000년대까지 자동차산업의 투자 부진으로 생산라인 및 장비 노후화 심각함.

  - 구소련 콤비나트 기업구조로 나사 제작부터 차량 도장까지 전 공정이 한 공장 내에 존재하는 등 생산의 비효율성이 존재함.

 

 ○ 반면, 러시아 자동차시장 선점을 위한 외국업체의 현지 진출이 활발해져 2000년대 초부터 주요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대대적인 러시아 진출이 이루어짐.

 

 ○ 또한, 자국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한 러시아 정부의 규제 등이 더해져 외국 완성차업체의 현지 공장 건설과 러시아 업체와의 합작 회사 설립이 계속 이어짐.

  - Renault-Nissan의 Avtovaz사 경영권 인수, Sollers-Mitsui 간 합작회사(Sollers-Bussan) 설립, GAZ공장 내 GM 차량 생산 등

 

자동차산업 주요 규제

규제

내 용

자동차투자특혜법령

(2011년 2월)

- 신규 공장 투자 시 현지화율 6년 이내에 60% 달성

- 0~5% 특별관세 및 3년간 CKD 조립 허용

폐차세

(2012년 9월)

- 러시아로 수입되는 모든 차량(중고차 포함)에 환경세 명목의 폐차세 사전 징수

- 현지 생산 차량의 경우 면제

 

□ 생산현황

 

 ○ 러시아 정부의 현지생산 확대 정책과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의 대대적인 현지생산 확대로 2012년 기준 현지에서 생산된 전체 차량의 생산 대수는 223만 대로 추산됨.

 

2010~2012년 러시아 현지 승용차 제조 규모

 

2010

2011

2012

현지 생산차량 규모(대)

1,403,244

1,990,155

2,231,737

증감률(%)

94.0%

41.8%

12.1%

현지 승용차 생산 규모(대)

1,208,362

1,744,097

1,968,789

증감률(%)

101.6%

44.3%

12.9%

자료원: BMI

 

 ○ 주요 러시아 업체로는 Avotvaz, Gaz, Sollers (GAZ사포함)와 대형트럭의 Kamaz사 등이 있음.

  - 그 외, 1990년대 후반부터 외국산 차량을 반제품형태로 수입해 조립 생산하는 Avtotor, Avtoframos, Tagaz 등이 있음

 

주요 러시아 자동차 회사 개요

회사명

설립연도

생산차량

Avtovaz

1967년

Lada 브랜드 차량

GAZ

1932년

Vloga브랜드외 GM,VW,Sokda 차량 생산 추진

Sollers (UAZ)

2002년(1941년)

UAZ차량생산, 쌍용, 도요타, 마즈다 차량 조립생산

Avtotor

1996년

BMW, GM, KIA 차량 조립생산

Tagaz

1997년

중국BYD, Vortex 차량 조립생산

Avtoframos

1998년

르노 차량 조립생산

 

 ○ 외국업체로는 1999년 Renualt를 시작으로 GM, Ford, Toyota, Volkswagen, PSA, Nissan 등이 2000년대 중반부터 현지 생산 체제를 구축함.

  - 현지생산 유형은 단독으로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경우와 러시아 완성차업체 공장에서 자사 차량을 생산하는 유형으로 나눠짐

  - 최근에는 러시아 업체를 통한 자사 차량 생산방식으로 중국 업체의 진출도 확대 중임. Vortex, BYD 사 러시아 Tagaz 공장에서 차량 생산 등

 

러시아 진출 주요 외국 승용차 제조사

회사명

현지생산

투자금액

생산차종

Renault

1999년

2억6000만 달러

Logan 등

Ford

2002년

3억3000만 달러

Focus, Mondeo

Toyota

2007년

1억4000만 달러

Camry

Volkswagen

2007년

5억유로

Passat, Jetta, Polo, Tiguan 및 Skoda 차량

General Motors(GM)

2008년

3억달러

Chevrolet(Captiva, Cruze) 및Opel(Antara)

Nissan

2009년

2억달러

X-Trail, Teana, Murano

PSA/Mitsubishi

2011년

5억유로

Peugeot 308, Citroen C4 및 미쓰비시 Outlanders등

현대

2011년

2억달러

Solaris(엑센트), 기아Lio 등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및 현지언론 보도자료 등

 

□ 우리 기업 주요 진출 현황

 

 ○ (완성차) 현대기아차는 러시아 Tagaz사(2001년/현대차), Izh-Avto사(2004/기아차)에서 위탁 조립 생산에 이어, 2010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연산 20만 대 규모의 현지 생산 공장을 구축함.

 

 ○ (자동차부품) 현대자동차 현지 공장과 협력업체인 성우하이텍, 동희산업 등 11개사 동반 진출. 그 외 현대모비스는 2004년 지사 설립 이후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예카테린부르크에 4개의 물류창고 운영 중

 

 ○ (AS시장) 러시아 AS 부품시장에서 현대모비스 외 파츠몰(필터, 쇼크옵서버, 브레이크, 점화케이블), 만도(스프링, 쇼크옵서버,), 상신(브레이크), 두원(냉조장치), 유림(필터), 동일(엔 드리스벨트) 등의 브랜드 수요가 높음.

 

□ 시사점

 

 ○ 정부의 강력한 성장 정책과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전 세계 자동차업체의 주목을 받음.

  - 러시아 정부는 2012년 12월 자동차산업 발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동차분야에 2012~2020년 동안 24억 달러 투자를 결정함.

  - 외국-러시아 업체 간 협력 확대 및 일본 업체의 러시아 극동지역의 현지 조립생산 추진 등

 

 ○ 러시아 시장의 비관세장벽 조치로 글로벌 주요 완성차업체의 대대적인 현지 생산 확대

  - 지난해 9월부터 러시아로 수입되는 차량에 폐차세를 부과하기 시작함.

  - 2013년 5월 신형 승용차 및 경상용차 판매 상위 10개 모델 중 10개 모두 현지 생산차량임.

 

 ○ 현지 합작회사를 통한 투자 및 진출 확대로 러시아의 산업보호주의 기조에 대응해야 함.

  - 현지 공장건설과 부품사 동반 진출 등을 통한 현지화 전략을 구상

  -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한 러시아 정부의 규제에 대한 대응책 검토가 필요함.

 

 

자료원: Business Monitoring Intentional, 현지언론 보도자료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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