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5년 러시아 자동차시장 전망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2-27
  • 출처 : KOTRA

 

2015년 러시아 자동차시장 전망

 

 

 

□ 2015년 러시아 신차 판매 전망

 

 ○ PwC에 따르면 2015년 러시아 신차 판매량은 2014년 대비 최소 25% 하락한 1750만 대에서 최대 35% 하락한 1520만 대를 기록할 전망. 특히 루블화 약세로 인해 수입차 판매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며 러시아 기업들의 현지 자체 차량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2015년 러시아 신차 판매량 전망

                        (단위: 대, %)

구분

2014

2015

증감률

러시아 브랜드

410

370 ~ 430

-10 ~ 5

러시아 현지생산 해외 

1,280

860 ~ 980

-33 ~ -23

수입 해외 

650

290 ~ 340

-55 ~ -48

합계

2,340

1,520 ~ 1,750

-35 ~ -25

자료원 : PricewaterhouseCoopers

 

□ 러시아 자동차 가격 인상

 

 ○ 러시아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2015년 1월 15%를 기록한 가운데,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러시아 내 자동차 가격 상을 결정함.

  - 2014년 초 달러 대비 루블 환율이 33루블이였던 것에 반해 2015년 2월 60루블까지 상승했으나, 동시에 경기 침체가 심화돼 자동차 회사의 가격인상폭 결정이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짐.

 

주요 브랜드별 가격 인상폭

브랜드

가격 인상폭(%)

Opel

56

Chevorlet

52

Ford

45

Renault

26

Infiniti

24

Lexus

23

Nissan

22

Toyota

22

Mitsubishi

20

Land Rover

20

주: 기간 2014년 10월 ~ 2015년 1월

자료원 : PricewaterhouseCoopers

 

□ 러시아 자국 자동차 제조업 육성

 

 ○ 2015년 2월 러시아 정부는 자국 산업을 보호하고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러시아 자동차 제조사 Avtovaz를 포함한 199개의 기업을 지원하기로 함.

 

 ○ 러시아 정부는 2014년 9월부터 12월 말까지 Lada를 포함해 러시아 기업이 생산하는 자동차 판매를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했고, 특히 100억 루블 규모의 Car Scrappage Scheme(중고차를 팔고 신차를 살 때 구매자에게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혜택) 제도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음.

 

□ 2014년 러시아 신차 판매 실적

 

 ○ PwC에 따르면 2014년 러시아 신차 판매액은 2013년 대비 16% 하락한 5800만 달러였고, 판매 대수 역시 10% 감소한 230만 대를 기록. 러시아 브랜드, 해외 브랜드 모두 판매가 감소했지만 러시아 현지생산 해외브랜드가 가장 적은 감소폭을 보인 가운데, 러시아 브랜드 Lada가 가장 높은 판매량과 시장점유율을 보였고, 기아차와 현대차는 각각 2위와 4위를 기록함.

 

 ○ Autostat에 따르면 2014년에 Lexus가 21.4%로 가장 높은 시장성장률을 보였고, Peugeot가 –40.9%로 가장 낮은 시장성장률을 보임. 현대와 기아는 소폭 감소함.

 

 ○ 유럽비즈니스협회에 따르면, 2014년 러시아 신차 판매 대수가 10% 감소한 데 비해 12월의 신차 판매 대수는 2013년 동월 대비 2.4% 증가한 27만 대를 기록함. 이는 러시아 루블 가치의 폭락으로 인한 차량 가격 급등을 우려한 소비자들이 구매를 서둘렀기 때문으로 분석됨. 소련 붕괴 이후 현금 가치의 급락을 경험했던 러시아인들은 금융위기나 경기침체를 앞두고 현금 대신 현물을 확보하는 경향이 있는데, 2014년 12월 자동차 판매량 증가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음.

 

2014년 러시아 신차 판매액과 판매량

            (단위: 백만 달러, 천 대, %)

구분

판매액

판매량

2014

2013

증감률

2014

2013

증감률

러시아 브랜드

4.4

5.9

-25

410

480

-15

러시아 현지생산 해외 

30.6

34.6

-12

1,280

1,310

-2

수입 해외 

23.2

28.5

-19

650

810

-20

합계

58.2

69.0

-16

2,340

2,600

-10

자료원 : PricewaterhouseCoopers

 

2014년 상위 10개 브랜드별 신차 판매량/시장점유율

                        (단위: 천 대, %)

브랜드

판매량

시장점유율

Lada

387

16.2

KIA

196

8.4

Renault

195

8.1

Hyundai

180

7.7

Toyota

162

6.9

Nissan

162

6.8

VW

128

5.5

Chevorlet

123

5.3

Skoda

84

3.6

Mitsubishi

80

3.4

전체

2340

100

자료원 : PricewaterhouseCoopers

 

2014년 12월 자동차 판매대수

                        (단위: 대, %)

브랜드

2014.12

2013.12

증감률

Lada

35,515

38,948

-9

KIA

20,200

16,024

26

Nissan

20,131

17,540

15

Renault

19,263

18,884

2

Toyota

17,536

14,742

19

Hyundai

15,235

14,171

8

VW

13,871

13,548

2

Chevorlet

13,488

18,755

-28

Mitsubishi

12,702

8,429

51

Ford

9,159

12,376

-26

전체

270,653

264,307

2.4

 자료원: 유럽비즈니스협회

 

2014년 브랜드별 러시아 자동차 시장 성장률

자료원: Autostat.ru. New cars sales dynamics, 2014.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5년 러시아 자동차시장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