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쇼핑업계 온라인 판매 경쟁 확산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3-07-29
  • 출처 : KOTRA

 

일본 쇼핑업계 온라인 판매 경쟁 확산

- 인터넷 통한 온라인 판매 수요, 중요성 점차 확대 –

– 스마트폰 통한 온라인 판매 확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에 따라 지속 성장 기대 –

 

 

 

□ 온라인 판매 인기 급증

 

 ○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온라인 판매비율 점차 증가

  - 노무라종합연구소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의 2012년 일본 내수시장 추계는 전년 대비 16% 상승한 10조2000억 엔에 달함.

  - 2012년 온라인 판매를 하는 기업은 58.6%로 2011년도보다 1.8% 상승

  - 온라인 판매비율이 30%를 넘는 기업은 2011년 0%에서 2012년도에 4.4%로 증가

  - 두 자릿수 성장이 지속되면서 2013년에는 12조 엔 대의 보합세가 이어져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 스마트폰, 휴대전화 사용 증가가 온라인 판매 확산의 주 요인

  - 스마트폰과 휴대전화를 이용해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것이 증가의 주 원인임.

  - 혼잡한 오프라인 상점이나 종업원의 불친절한 응대를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온라인 판매 이용

  - 점포 및 인건비 등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온라인 판매 이용하는 기업 증가

 

온라인 판매, 두자릿수 성장 지속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주: 노무라종합연구소, 일본프랜차이즈체인협회, 일본체인스토어협회 통계를 바탕으로 작성. 편의점은 역년(年)사용

 

□ 주요 온라인 판매경로는 스마트폰

 

 ○ 스마트폰과 휴대전화 통한 온라인 판매 증가

  - 온라인 판매를 통한 매출액 성장률을 20% 이상으로 전망하는 기업은 38.8%로 전년 대비 2.4% 증가함.

  - 2012년 조사에서 스마트폰과 휴대전화를 통한 판매비율이 1% 미만이라고 대답한 기업이 52.9%로 과반수를 차지했으나, 2013년에는 33.8%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스마트폰, 휴대전화를 통한 판매가 증가됨을 알 수 있음.

  - 스마트폰과 휴대전화를 통한 온라인 판매는 새로운 시장으로써 향후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스마트폰, 휴대전화를 이용한 매출액 비율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 온라인 판매 통한 기업 이익 증가

  - 라쿠텐의 2012년 12월 결산에서 경상이익은 이전 분기 대비 5% 증가한 715엔으로 최고치 갱신함.

  -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이용한 쇼핑수요가 주 원인

  - 스마트폰 효과를 이용한 이익 증가, 지속적 성장이 예상됨.

 

□ 온라인 소비자 수요 증가에 따른 기업의 대응

 

 ○ 온라인 판매 배송 경쟁

  - 일본 온라인 판매시장이 10억 엔을 돌파하면서 대기업을 중심으로 배송 경쟁이 심화됨. 시간지정, 무료 반송서비스 등 소비자 편의 중심 서비스를 확대함.

  - 야후는 관동 1도 6현에 한해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익일 배송 시간대 설정 서비스를 도입함.

  - 아마존은 관동 및 관서지방 당일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양복, 구두 등 패션 상품은 30일간 무료 반품 가능한 서비스 도입함.

  - 라쿠텐도 당일 배송 서비스 도입을 표명함,

  - 앞으로 당일 배송 서비스는 온라인 판매에서 표준 서비스가 될 것임.

  - 늘어나는 온라인 판매 수요에 따라 각 물류업체는 수도권과 관서지방에 대형 물류시설 설비 확충에 박차를 가하는 추세

 

 ○ 맞춤식 모바일 서비스 등장

  - 야후는 스마트폰 버전 일용품식품 통신판매 사이트(LOHACO)를 개설함.

  - 라쿠텐은 스마트폰 전용 사이트에서 상품 보기를 쉽게 하는 검색 기능을 강화함.

  - 다양한 서비스를 한 개 창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앱 ‘gateway’를 통해 소비자를 유치함.

  - 스마트폰으로 쇼핑 시 포인트 적립이 배가 되는 등 판촉으로 소비자 유인

 

□ 시사점

 

 ○ 스마트폰시장이 확대되고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판매의 중요성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

 

 ○ 스마트폰, 휴대전화를 통한 온라인 판매는 일본 내수시장의 새로운 성장시장으로 전망이 매우 기대됨.

  - 유통 경로의 변화일 뿐이기에 수요 창출을 위해서는 기업 기초 강화가 필요함.

 

 ○ 일본은 한국만큼 스마트폰시장이 발달하지 않아 깔끔한 콘텐츠와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일본 내수시장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도 고려할만함.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노무라종합연구소, 일본프랜차이즈체인협회, 일본체인스토어협회의,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쇼핑업계 온라인 판매 경쟁 확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