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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구이저우성, 소비시장의 잠재력이 보인다
  • 경제·무역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3-07-22
  • 출처 : KOTRA

 

중국 구이저우(州) 성, 소비시장의 잠재력 보인다

- 발전 가능성 높은 매력적인 시장 -

- 방송 등의 여파로 한류 인기 많은 지역 -

 

 

 

□ 구이저우 성 2012년 경제현황

 

 ㅇ 경제성장률 전국 2위, 서부지역 공동 1위

  - 2012년 구이저우 성 GDP는 6802억 위안으로 충칭(1만1459억 위안), 쓰촨(2만3849억 위안) 등의 지역보다 확연히 낮은 수준이지만, 성장률에서는 13.6%를 기록해 중국 평균(7.8%)을 상회함. 이는 전국에서 톈진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성장률이며, 서부지역 12개 지역 중에서는 충칭시와 함께 성장률 1위를 기록

 

 ㅇ 소비품시장 활기 지속, 중산층 거주민 점차 증가

  - 2012년 구이저우 성 사회소비품 소매 총액은 2005억 위안으로 연평균 16%대로 꾸준히 성장함. 특히, 중고급 의류 및 액세서리 제품 소비성장률은 28.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 연 평균 소득 2만~3만 위안 수준의 25~50세 소비군이 다수를 차지하며 시 거주민의 41%를 차지함. 다른 도시보다 소득 수준은 낮은 편이지만 1인당 가처분 소득 대비 소비성 지출 비율은 67%로, 주요 1선 도시와 비슷하거나 높은 수준

  - 지방정부는 소비촉진 조치, 신 상권 구축 등을 통해 2015년까지 도시 거주민 1인당 가처분 소득을 3만9000위안으로 끌어올릴 계획

 

 ㅇ 향후 발전 가능성 높은 시장

  - 중국 평균을 크게 웃도는 빠른 경제성장을 기반으로 도시에 거주하는 거주민의 소득 증가 및 이에 따른 소비 진작, 내수시장 확대가 빠르게 이뤄짐.

  - 구이저우 성은 중국 내에서도 가난하고 낙후된 지역으로 인식돼 왔으며 도시화율도 다른 지역보다 현저히 낮음. 따라서 향후 질적 성장을 중시하는 신정부 정책 기조와 맞물려 중앙 정부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질적 성장의 아이콘’으로 부상할 여지가 있으며, 이에 따라 적극적인 지원과 육성이 있을 전망

 

□ 2012 경제지표

 

분류

수치

증가율(%)

면적(만 ㎢)

17.6

-

인구(만 명)

3,484

0.4

도시화율(%)

36.5

4.2

GDP(억 위안)

6,802

13.6

1인당 GDP(위안)

16,115

30

1인당 도시주민 가처분소득(위안)

18,700

13.4

1인당 도시주민 소비액(위안)

12,585

10.9

고정자산투자액(억 위안)

7,596

55.3

FDI(억 달러)

6.73

127.9

자료원: 구이저우성 통계국

 

□ 구이저우성 구이양(贵阳)시 주요 상권

 

  현재 구이양 시 내에는 펀쉐이츠(水池)를 중심으로 따스즈(大十字), 스시(市西)의 3개 주요 상권이 발달해 시의 중심 소비창구기능을 하고, 각각 고급-중급-중저급 상품의 소비 수요를 견인

 

 ㅇ 펀쉐이츠(水池) 상권

  - 시 중심에 위치하며 구이양 시에서 가장 오래된 상권 형성 역사를 가지고 있음. 중심부는 상권 형성과 동시에 CBD 지역으로 오피스 타운이 밀집

  - 타 상권보다 소비시장 성숙도가 비교적 높은 편임, 시내의 명품 등 고급 상품의 소비가 해당 상권에서 이뤄지고 있음.

 

소매 환경

백화점

종합매장

대형할인마트

广

百盛港店

 

爱维时体育

 

体育

 

자료원: 바이두

 

 ㅇ 따스즈(大十字) 상권

 

 

  - 중화루(中路)와 중산루(中山路)를 가로지르는 60만 ㎡ 의 방대한 상업 및 소비지구

  - 백화점 및 소매 판매점 외에도 음식, 문화, 오락 관련 소비창구로서의 기능을 함. 소비시장 성숙도는 펀쉐이츠 상권보다 낮으며 인기가 높은 중급 브랜드 및 로컬 브랜드 상품 소비가 주를 이룸.

 

소매 환경

백화점

종합매장

대형할인마트

星力百

代广

百盛花店

新世广

贵阳

新大广

 

德港百

广

 

 

자료원: 바이두

 

ㅇ 스시(市西) 상권

  - 구이저우성 내 최대 규모의 의류, 액세서리 및 일용품 판매 상권으로 도매 및 소매상가가 밀집돼 있음.

  - 유동인구가 많으며 저가 로컬 브랜드 및 도매 상품 위주

 

자료원: 바이두

 

□ 시사점

 

 ㅇ 시장의 향후 발전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

  - 구이저우 성은 다른 성에 비해 도시화 정도가 낮음. 따라서 향후 신정부가 추진하는 도시화 정책에서 가장 높은 수혜를 받을 지역 중 하나로 예상되며 향후 도시화의 빠른 진행과 더불어 소비시장도 성장 가능성이 크므로 이에 따른 우리 기업의 관심을 요함.

 

 ㅇ 소비수준을 고려한 중급 소비재 제품 진출 유망

  - 구이양 시는 소비가 이루어지는 상권이 넓은 편이고 소비자 또한 많으나 아직 저가 및 로컬 브랜드 제품 위주의 소비구조를 가지고 있음. 따라서 한국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동시에 현지 주민의 소득 수준을 고려해 합리적인 가격 책정에 기반한 중급 소비재 제품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ㅇ 현지의 높은 한류 열풍을 적극적으로 활용

  - 구이저우 성은 한국 제품 및 문화에 대한 관심이 아직 높다는 점에서 진출에 비교적 유리한 조건

  - 실제로 최근 현지 지역방송(卫视)에서 방영됐던 ‘페이창완메이(非常完美)’ 라는 오락프로그램에서는 한국 남성이 고정 게스트로 출연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의 패션, 음식 등에 대한 현지 젊은이의 높은 관심을 끈 바 있음.

 

 ㅇ 중심 상권에 위치한 백화점 등 기존 유통 채널을 최대한 활용해야

  - 구이양 시는 해당 중심 상권을 주축으로 소비가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중심 상권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함.

  - 특히, 중심 상권에 위치한 백화점 등 기존 유통 채널을 최대한 사용할 필요가 있음. 씽리(星力百) 및 바이셩(百盛, Parkson) 등이 소비 창구로서 기능이 높은 현지 백화점

 

 

자료원: Economist, 구이저우성 통계국, 바이두,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 조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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