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남아공 온라인시장 현황(1)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권의진
  • 2013-07-04
  • 출처 : KOTRA

 

남아공 온라인시장 현황 (1)

- 온라인 쇼핑 이용률 서서히 증가 -

- 경쟁 활성화 및 민관협력 포함한 민간투자 유치 추진 중 -

 

 

 

□ 시장 현황

 

 ○ 남아공의 온라인 유통시장은 낮은 인터넷 보급률, 높은 광대역 인터넷 이용료 등으로 그간 부진

  - 배송 또한 비효율적인 우편시스템으로 미국 온라인 쇼핑기업 아마존이 남아공 우체국 물품 절도를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포함시킬 정도로 신뢰도가 떨어짐.

 

 ○ 2009년을 기점으로 인터넷 사용자 증가와 함께 인터넷 접속 시 온라인 쇼핑 이용률은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임.

  - 인터넷 사용자는 2010년 680만 명에서 2011년 850만 명으로 약 25% 증가했으며, 인터넷 이용자 중 온라인 쇼핑의 비율도 2009년부터 서서히 증가하고 있음.

  - 2016년까지 남아공 인터넷 사용자는 298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함.

  - 이동통신 분야의 성장과 함께 온라인 유통은 갈수록 발전할 것으로 보임.

 

 남아공 인터넷 이용자 수

자료원: Moneyweb

 

 ○ 남아공의 온라인 쇼핑시장은 인터넷 쇼핑 및 모바일 쇼핑이 주를 이루고 있음.

 

 ○ 남아공 온라인 쇼핑 이용자들은 주로 티켓 예매 및 구매, 책, 호텔 예약, 음반, DVD 구매 등이 주를 이룸.

  - 마스터카드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2년 인터넷 사용자의 58%가 온라인 쇼핑을 한 적이 있으며, 2010년 53%에서 5% 증가세 보임.

  - 음식 및 가전제품, 의류 등의 구입 비중은 현저히 낮음.

 

□ 모바일 쇼핑 동향

 

 ○ 남아공의 모바일 쇼핑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온라인 쇼핑보다 증가세는 현저히 낮음.

  -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고객들의 약 11%가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고 있음.

  - 또한, 남아공 최대 은행인 Absa, Standard Bank, FNB 등의 모바일 뱅킹 시행으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이용도가 높음.

  - 이를 통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터넷 뱅킹, 인터넷 게임 및 기타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기 시작함.

  - 향후에는 모바일시장이 인터넷 쇼핑을 대체할 것으로 보이며, 제품은 음반·도서·티켓예매 및 구매가 주를 이룰 것임.

 

 ○ 남아공 모바일시장에서 많이 이용되는 접속 주요 콘텐츠는 Vodafone, News 24 mobile, Supersport mobile, Soccer Laduma, News 24, Sports 24, IOL, DS tv 등 순임.

  - OPERA에 따르면 동사의 모바일 웹 브라우저인 Opera Mini의 아프리카 대륙 이용도는 전년에 비해 1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남아공의 높은 모바일 보급률과 낮은 개인용 컴퓨터 보급률이 상호작용해 향후에도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임.

 

 ○ 1994년부터 보급된 남아공의 휴대전화시장은 세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GSM 시장으로 최근 급격한 휴대전화시장 확대에 따른 단말기 수요가 증가 추세임.

  - 남아공 중저가 휴대전화시장은 노키아와 삼성이 차지하고 있지만, 고가 스마트폰으로는 화려한 모델을 선호하는 젊은 흑인층에 삼성과 블랙베리의 단말기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 모바일 쇼핑은 스마트폰의 확산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층을 타깃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함.

 

□ 주요 거래품목, 주요 거래고객, 소비패턴

 

  남아공 온라인 쇼핑에서는 티켓예매 및 구매, 도서, 호텔 예약, DVD, 비디오, 음반, 여행 패키지 등이 가장 두드러지게 판매되고 있음.

  - 남아공은 의류, 식품, 가전제품 등의 품목은 아직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돼 있지 않음.

 

 ○ 아직 온라인 거래품목이 티켓, 도서, 음반 등으로 다양하지는 않으나 남아공 기업인협회에서 온라인 쇼핑몰의 중요성을 강조해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남아공 온라인 주요 거래품목과 비중

품목

비중(%)

티켓예매

43.61

여행 티켓(버스, 기차, 항공 등)

43.48

도서

42.17

호텔 예약

36.01

DVD, 비디오, 음반

33.96

소프트웨어

24.74

여행 패키지

23.13

꽃·선물

18.28

장난감, 게임

14.54

자료원: Moneyweb

 

□ 기타 사항

 

 ○ 남아공은 B2C E-Commerce 플랫폼에서 가장 성공을 거둔 국가 중 하나임.

  - 인터넷 이용자 중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사용자들은 2009년 44%, 2010년 53%, 2012년 58%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시사점

 

 ○ 남아공은 비싼 인터넷 이용요금과 낙후된 기간망, 제한된 서비스 지역 등으로 온라인 등 인터넷 이용이 충분히 확산하지 못하고 있으며, 유선 가입자보다는 무선가입자가 더 많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 남아공 정부는 정보통신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 및 시장 경쟁 확대를 통한 경쟁력 확보 예정으로 2020년까지 광대역망 설치 완료, 경쟁 활성화 및 민관협력을 포함한 민간투자 유치 추진 중임.

 

 

자료원: Moneyweb,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체 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남아공 온라인시장 현황(1))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