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아공 온라인 쇼핑몰 테이크어랏, 온라인몰 칼라하리 인수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권의진
- 2015-05-06
- 출처 : KOTRA
-
남아공 온라인 쇼핑몰 테이크어랏, 거대 온라인몰 칼라하리 인수
- 남아공의 두 거대 온라인 쇼핑몰 합병절차, 내달 안으로 마무리될 예정 -
- 우리 기업은 대형 유통기업 납품 통해 초기진출 선점 도모해야 -
□ 개요
○ 남아공 최대 온라인쇼핑몰인 Kalahari.com이 최근 대기업의 투자를 받아 주목을 받는 온라인쇼핑몰인 테이크어랏(Takealot)에 인수합병될 예정
- 남아공 경쟁위원회(Competition Commission)가 2014년 10월 합병을 최종 승인함으로써 남아공의 두 거대 온라인 쇼핑몰의 합병절차가 내달 안으로 마무리될 예정
- 특히 지난해 헤지펀드 타이거글로벌(Tiger Global)이 남아공 온라인쇼핑 업체 테이크어랏(Takealot)에 1억 달러(1097억 원)를 2014년 투자해 지분 41%를 소유하고 있으며, 남아공 미디어업체 Naspers는 타이거글로벌의 경영권과 동등한 지분을 갖게 됨.
○ Kalahari.com은 1998년 남아공에서 첫 론칭했으며 책, 음반 등이 주요 취급제품이었으며, 2005년부터는 꽃, 여행, 이벤트 티켓, 게임, 전자 제품등을 취급하며 그 사업 규모를 크게 확장시킴.
자료원: Business Tech
□ 남아공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
○ 무선통신의 보급으로 온라인시장 태동
- 열악한 유선통신의 한계 극복으로 E-Commerce 시장 급성장
* 남아공의 온라인 유통시장은 낮은 인터넷 보급률, 높은 광대역 인터넷 이용료 등으로 그간 온라인 쇼핑시장은 부진을 거듭해옴.
- 대부분의 온라인 매장들이 신용카드로만 지불 가능했으나 최근 EFT, Bitcoin, 로열티 포인 등 지불방식 또한 다양해져 온라인 쇼핑 이용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과거 자원이나 인프라 분야에만 국한됐던 FDI는 소비시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시장으로 확대
○ 남아공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구입되는 품목은 글로벌 브랜드의 의류, 가전제품, 도서, 음반 등이 주를 이룸.
- 남아공은 유럽 시장에서 명품 브랜드를 직수입하는 복합 의류업체들이 많아 현지에서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될 전망
- 현재 음식료품의 거래량은 많지 않으나 주로 맞벌이를 하는 주부 또는 일반 가정주부들이 온라인상에서 주문해 배송시키는 용도로 향후 적극 활용될 것으로 예상
남아공 온라인 사이트 방문자수 순위
순위
웹사이트
방문자 수
순위
웹사이트
방문자 수
1
Kalahari.com
992,420
16
Yuppiechef.com
229,778
2
Amazon.com
935,858
17
Amazon.co.uk
207,408
3
Bidorbuy.co.za
701,720
18
Wanitall.co.za
197,094
4
Groupon.co.za
685,726
19
Dionwired.co.za
190,423
5
Takealot.com
678,684
20
Spree.co.za
197,166
6
Computicket.com
521,411
21
Style36.co.za
161,803
7
Picknpay.co.za
475,135
22
Incredible.co.za
147,034
8
Ebay.com
474,302
23
Truworths.co.za
126,523
9
Woolworths.co.za
442,695
24
Hificorp.co.za
125,508
10
Game.co.za
398,438
25
Capeunionmart.co.za
124,734
11
Superbalist.com
327,022
26
Exclus1evs.co.za
113,701
12
Mrp.com
303,028
27
Ebay.co.uk
111,154
13
Zando.co.za
290,116
28
Spar.co.za
107,799
14
Clicks.co.za
280,855
29
Builders.co.za
104,921
15
Edgars.co.za
269,420
30
Ackermans.co.za
100,388
○ (온라인 유통기업) 남아공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는 Kalahari, Bidorbuy, Groupon, Takealot 등이 있음.
남아공 온라인 쇼핑몰 인지도 순위
- 남아공 온라인 쇼핑몰 인지도는 Kalahari가 73%를 기록해 가장 높았으며, Amazon이 64%, Picknpay가 60%, Woolworths가 57%순을 기록함. 떠오르는 현지 온라인 쇼핑몰인 Takealot이 39.93%를 기록
○ 온라인 쇼핑몰이 증가하면서 취급품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제품 구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하거나, 각종 SNS를 통해 제품 구매 후기를 파악한 후 구매할 것으로 기대됨.
- 품질은 직접 확인하되, 가격 매력도가 가장 좋은 사이트로 소비자들이 움직일 가능성이 큼.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이유
○ 온라인 쇼핑몰 구매자들 중 60.54%가 온라인 쇼핑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오프라인보다 저렴하다는 점을 꼽음. 이외에 품질, 결제방법, 다양한 제품 선택, 신속한 제품 운송(5일 이내), 간편한 교환 방법을 꼽았음.
□ 주요 거래품목, 주요 고객, 소비패턴
○ 남아공 온라인 쇼핑에서는 티켓 예매 및 구매·도서·호텔 예약·DVD·비디오·음반·여행 패키지·의류 등이 가장 두드러지게 판매됨.
- 남아공은 식품 등의 품목은 아직까지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돼 있지 않음.
○ 온라인 거래품목이 티켓·도서·음반·의류·가전제품 등으로 다양하지는 않으나, 남아공 기업인협회에서 온라인 쇼핑몰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라인 쇼핑몰의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시장 선점경쟁 격화
○ 테이크어랏의 유통규모, 공급 확장으로 영향력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됨.
○ 기존 오프라인 대형 유통망 진출과 맞물려 치열한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 남아공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며 소수 오프라인 대형 유통기업이 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므로 한국 기업은 이들 기업 납품을 통해 초기진출 선점을 도모해야 함.
○ 유명 브랜드에 대한 강한 선호와 브랜드 충성도를 감안해 대형유통망, 소셜커머스 등을 통한 브랜드와 제품 인지도 확보를 강조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Business Tech, Destiny Connect,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남아공 온라인 쇼핑몰 테이크어랏, 온라인몰 칼라하리 인수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쿠웨이트 메가 의료보건 프로젝트에 주목하자(2)
쿠웨이트 2015-05-06
-
2
남아공, 온라인시장 열풍에 합류하나
남아프리카공화국 2015-03-30
-
3
이탈리아, 세계를 선도하는 밸브시장
이탈리아 2015-05-06
-
4
남아공 온라인시장 현황(1)
남아프리카공화국 2013-07-04
-
5
복잡한 에티오피아 세금 구조 이해하기
에티오피아 2015-05-06
-
6
온라인 플랫폼 확대로 남아공 온라인 유통시장 전망 밝아
남아프리카공화국 2016-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