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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주력 80후 세대가 아이를 위해 선택하는 장난감은?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07-02
  • 출처 : KOTRA

 

중국 소비주력 80후 세대가 아이를 위해 선택하는 장난감은?

- 장난감 수요 연간 약 40% 확대, 2014년 1500억 위안 시장 형성 예상 -

- 주요 판매경로는 대형 슈퍼마켓, 고급 외국산은 백화점 매출의 70% 이상 점유 -

 

 

□ 시장 현황

 

 ○ 소비자 분석

  - 관련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 16살 이하의 청소년과 아동의 인구수는 3억8000만 명에 달하는데, 그 중 외동딸과 외동아들이 전체 아동의 34%로 약 1억2900만 명에 달함. 아동은 이하 5개 군으로 구분함. 영아(0~1살), 유아(1~3살), 소아(4~6살), 어린이(7~12살), 청소년(13~16살)임.

  - 도시에서 생활하는 아동 소비군은 독특한 개성이 있음. 그들은 풍족한 생활환경에서 자라고 사고방식도 자유로우며, 기억력과 모방능력도 뛰어남. 유행에 민감하지만 자제력이 약하고 의존성이 강함. 소비에 대한 개념이 있으며, 사용할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용돈을 소유하고 있음. 중국 대도시에 사는 아동의 월 평균 용돈은 176위안인데, 이는 가정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침. 시대적으로 중국산 제품보다 외국산 유명 장난감 브랜드 제품을 더욱 선호함.

  - 대부분 아동의 장난감은 부모들이 결정하므로 부모들의 장난감 선호도에 따라 소비경향이 구분됨. 부모들은 대부분 유명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지만, 60% 이상의 부모는 아이들의 의견을 듣고 장난감을 구매하기도 함.

 

 ○ 경쟁자 분석

  - 현재 중국 국내 장난감시장은 美泰, BANDAI(万代)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난감 브랜드가 양질의 품질로 중국 고급 장난감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가격은 보통 200위안 이상임.

  - 중국산 장난감은 대부분 저급시장에 집중돼 있고, 보통 100위안 이하임. 국제 제품과 비교할 때 중국산 제품은 디자인과 영업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하며, 대부분이 외국산의 색과 모델을 모방함. 유행 추세와 아동 성장 그리고 다기능성 등에서 경쟁력이 미약하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개발 연구에 대한 투자도 적음.

 

 ○ 2012년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5대 중국 장난감 브랜드(중국산)

 

순위

브랜드

회사지역

회사명

1

孩之HASBRO

상하이시

孩之(中)有限公司

2

迪AULDEY

광둥성

广东奥飞动漫文化股有限公司

3

威HWTOYS

광둥성

威科技股有限公司

4

RASTAR

광둥성

广辉车模股有限公司

5

광둥성

广玩具股有限公司

자료원: 중국 바이두(百度) 문서집

 

  - 기타 선호 브랜드로는 싱웨(星月), 즈디(智迪), 디푸(迪孚), 인후이(银辉), 환치(奇), 룽창(昌), 링리바오(伶俐), 커얼와와(可娃娃), 하오하이쯔(好孩子) 등이 있음.

 

생산동향

 

 ○ 해외기업 진출 증가 추세

  - 중국 장난감 생산업체 중, 해외 독자 기업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임. 외국인투자기업은 2012년 15%를 차지하며, 홍콩이나 타이완의 기업 수도 계속 상승함. 중국에 해외 기업의 투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중국 시장이 거대하고 소비능력도 상승하기 때문임.

 

자료원: 中业研

 

 ○ 장난감 생산업체 지역 분포

  - 관련 조사기관의 조사결과를 보면 중국 장난감 생산업체는 총 1172개가 있음. 그 중 광둥성에 508개가 있어 43.34%를 차지함. 장쑤성에는 248개의 생산업체가 있어 21.16%를 차지함. 저장성의 기업 수는 114개로 9.73% 임. 광둥성에 중국의 인기 장난감 브랜드 생산공장의 80% 이상이 집중돼 있음.

 

(단위:개)

자료원: 中业研

 

수요 동향

 

 ○ 장난감 수요 급증

  - 근래 경제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평균 수입이 증가함. 그에 비례해 아이들의 소비도 대폭 증가함. 장난감의 수요도 대폭 증가했음. 조사에 따르면 중국 장난감의 소비액은 매년 40%의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 중국은 16살 이하 아동이 총인구의 30% 정도를 차지함. 현재 중국은 아동에 대한 지출이 가정 총지출의 30%에 달하고, 전국 0~12살 아이들에 대한 매달 소비 총액은 35억 위안을 넘었음. 중국의 장난감시장은 향후 매년 40%의 속도로 성장해 2014년 판매액은 15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세계 유명 시장조사회사인 어우루이(睿)국제(euromonitor)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장난감시장의 판매액은 2007년의 38억9000만 달러에서 2011년 83억달러로 증가했음. 연평균 증가속도가 21%에 달함.

  - 중국 사람의 생활수준이 계속 향상하면서 아동 장난감에 대한 소비도 빠르게 증가함. 한 해외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아동 일인당 연간 장난감 소비액은 340달러, 유럽은 144달러, 아시아는 13달러임. 중국 경제가 최근 30년 동안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이미 세계 사치품 수요의 증가속도가 가장 빠른 시장이 됐음. 중국 사람들의 장난감 소비는 유럽, 미국과 비교할 때 성장 공간이 거대함.

 

□ 경쟁현황

 

 ○ 중국 장난감 도소매의 5대 발전 방향

  - 대형 백화점: 종류가 다양하고 중고급 수입산과 국내산 위주로 유통하고 있음. 품질을 보증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비쌈. 우수한 경영을 바탕으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함. 장난감, 문구, 체육용품 등을 함께 융합해 판매함으로써 상품 판매 촉진의 효과를 거둠. 상당히 효과적인 유통경로로 판단됨.

  - 슈퍼마켓: 제품은 대부분 중국산이며, 저렴한 편이어서 일반 주민의 환영을 많이 받음. 지금 급속히 발전하고 있음.

  - 아동용품 전문점: 여러 제품을 다룸. 성수기와 비수기 영향을 피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아동 제품을 다룸.

  - 장난감 전문점: 도소매이며 저급, 중급, 고급 제품 모두 다루어 각 소비계층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음. 예를 들어 광저우시 이더로(一德路), 청하이(澄海) 플라스틱 상가 등은 모두 유명한 장난감 전문점임.

  - 기타: 편의점, 패스트푸드 가게, 잡화점 등. 전문가들은 향후 중국의 대중도시의 슈퍼마켓이 장난감 유통의 주요 경로가 될 것으로 추측함.

 

자료원: 中玩具协会

 

 ○ 중국인이 선호하는 10대 외국산 장난감 브랜드

 

순위

브랜드

원사지 국가

회사 우세점

1

京Vikingtoys

스웨덴

부드러운 플라스틱 제품

2

美家MEGABLOCKS

캐나다

설계와 개발을 중심. 품질이 좋음.

3

雪牌FisherPrice

미국

아동의 성장에 대해 가치가 있는 제품 개발

4

迪Quercetti

이탈리아

지능 계발 장난감 개발 경험이 풍부함.

5

NICI

독일

세계 10대 봉제 완구 브랜드중 하나임.

6

孩之Hasbro

미국

각 단계 아동 특점에 따라 다양한 완구를 생산함.

7

SIMBA

독일

홍콩, 독일 FURTH에서 두 개 연구센터를 보유함.

8

儿乐宝Playskool

미국

설계 이념은 자연 환경에서 지식을 배우는 것임.

9

高LEGO

덴마크

국제 유명한 조립용 완구

10

万代Bandai

일본

일본 최대 생산업체

자료원: 중국 바이두(百度) 문서집

 

시사점

 

 ○ 아동 장난감 마케팅 전략

  - 브랜드 전략: 브랜드에 문화와 의미 있는 스토리를 담은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해외 유명 장난감 브랜드가 속속 중국 시장에 진출함. 예를 들어 美泰 등 외국 브랜드가 백화점 매출의 7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임. 중국 소비자들은 최종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큼.

  - 이미지 전략: 기업 이미지도 장난감 구매 선택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그리고 양질의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해 백화점 등 내부에 청소년이나 아동시설을 만들고, 관련 소비자들과 교류하는 것이 필요함. 이를 통해 소비자로부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수집해야 함. 각 계절과 시장 유형에 따라 아동 장난감 전시회 활동에 참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제품 전략: 현재 아동 장난감은 제품의 외관이 중요함. 즉, 제품의 품질, 특색, 양식, 브랜드 그리고 포장 등의 부문에서 경쟁이 치열함. 그때문에 관련 분야에 기업 연구 및 투자가 필요함.

 

 ○ 농촌시장 공략

  - 중국 농촌시장은 활발히 성장하고 있는 거대한 잠재시장임. 농촌시장은 일반적으로 저렴하고 실용성 있는 제품을 선호함. 단지 저렴한 가격의 장난감을 선호하는 것이 아닌 교육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주는 장난감을 선택하므로 제품 기능성 면에서도 소홀히 하면 안됨. 특히, 해변 근처의 농촌시장은 중요한 장난감시장임. 광둥성을 예로 들면 근래 몇 년 동안 농촌 사람들의 연간 평균 수입은 16~17%의 속도로 빠르게 증가함.

 

 ○ 기타 유의사항

  -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면 구체적인 중국어 소개자료 등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함. 중국 대부분의 지역은 영어 사용이 어려운 실정임.

 

 

자료원: 中业研,中玩具,中玩具协会,慧玩具行,一大把玩具圈,바이두(百度)문서집,中国轻业网,新浪中心,用品协会,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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