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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또 하나의 패션, 스마트폰 케이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4-04-23
  • 출처 : KOTRA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또 하나의 패션, 스마트폰 케이스

- 2017년 중국 스마트폰 보급률 90%, 케이스 시장규모 200억(약 16억 달러) 위안 달성 예상 -

- 중·고가시장 겨냥하고 전자상거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3D영화 캐릭터 '미니언' 스마트폰 케이스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 현황 및 전망

 

 ○ 스마트폰 이용자만 6억 명! 거대한 잠재력 가진 중국 시장

  - 중국 유력 통신사 중국전신(中國電信), 중국이동(中國移動)사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휴대폰 이용자 약 10억 명 중 스마트폰 이용자는 약 6억 명이며, 매년 스마트폰 판매량이 6000만 대씩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인터넷자료센터(中國互聯資料中心)는 2017년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이 4억6000만 대에 달해 스마트폰이 전체 휴대폰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3년 61.3%에서 90.1%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100억 위안 규모의 중국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 3년 내 두 배 이상 성장 예상

  - 스마트폰의 인기와 함께 스마트폰 케이스의 인기도 꾸준히 증가했으며 젊은층에서 개성 있는 휴대폰 케이스가 유행을 타기 시작함.

  - 2013년 중국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규모는 100억 위안(약 16억 달러)을 초과했으며 중국 전역에 4G 네트워크가 구축되면서 2017년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 규모는 200억 위안(약 32억 달러)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제품 가격 분석

 

 ○ 젊은 소비자들, 인터넷 통해 스마트폰 케이스 자주 구매

  - 스마트폰 케이스 연령대를 살펴보면 18~24세의 구매 비중이 가장 많고, 25~29세도 상당 부분을 차지함. 젊은층은 인터넷을 통해 자주 제품을 구매하며 이는 일종의 소비 습관으로 형성됨.

 

 ○ 여성 소비자, 유행따라 골라입는 옷처럼 스마트폰 케이스 자주 교체

  - 중국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의 주목해야 할 타깃은 18~24세 여성 소비자로 볼 수 있음. 여성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꾸미는 것에 관심이 많고 이에 대해 '돈을 쓸 만한 가치가 있다 (舍得花錢)'고 인식함.

  - 타오바오 통계사이트(淘指數)에 따르면 최근 1년 내 휴대폰 구매자들의 55%는 여성이 차지했으며 평균 3개월을 주기로 제품을 교체하는 것으로 나타남.

 

 ○ 남성 소비자들, 다양한 기능 부착된 스마트폰 케이스 선호

  - 다양한 부가기능이 부착된 휴대폰 케이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존재하며 참신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소비자들의 구매 의욕을 자극함. 최근에는 스피커, 충전기, 잔돈 지갑, 외부 카메라, 라이터 등 다양한 기능들이 휴대폰 케이스에 장착되는 추세임.

  - 특히, 스위스 군용 칼, 라이터 등이 부착된 휴대폰 케이스가 젊은 남성층 소비자들에게 반응이 좋음.

 

 

 ○ 중저가 제품 소비가 60% 이상을 차지

  - 현재 중국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에서는 중저가 제품이 주류를 형성함. 40위안(약 6.5달러) 이하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60%를 차지하며 80위안(약 13달러) 이상의 중고가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15%임. 나머지 상황은 아래와 같음.

 

 

□ 시장 경쟁 동향

 

 ○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 절반 이상을 외국 브랜드가 점령

  - 중국 내 스마트폰 케이스 제조업자는 1000개사를 넘으며 대부분의 생산 공장이 션전시(深) 및 이우시(義烏)에 집중돼 있음. 제조되는 스마트폰 케이스는 대부분 50위안(약 8달러) 이하의 중저가 상품임.

  - 현재 한국, 미국, 유럽, 홍콩 등 유명 브랜드의 디지털 부품 공장이 중국에 진출해 있으며, 생산되는 대부분의 상품은 중·고가 상품임. 판매 가격은 100위안(약 16달러) 이상이며 6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함. 그 중 선두 기업인 삼성은 16.2%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함.

 

중국 내 스마트폰 케이스 브랜드 TOP 10

(단위: 위안, %)

순위

브랜드

국가

브랜드 로고

제품 사진

가격

시장점유율

1

삼성

한국

180

16.2

2

ACARE

미국

115

11.7

3

APPLE

미국

288

10.7

4

MOMAX

홍콩

200

10.3

5

구구메이메이

(古古美美)

중국

70

8.9

6

ROCK

중국

58

6.5

7

BELKIN

미국

400

4.2

8

TETDED

프랑스

235

4.1

9

모판

(莫凡)

중국

29

3.8

10

DEVIA

홍콩

30

3.1

자료원: 중관촌온라인(中關村在線), 타오바오(淘), 징동마켓(京東商城)

 

 ○ 중국에서 선전하는 한국 제품, 그 이유는?

  - 삼성 외의 한국 브랜드로는 SGP, ttaf, iface, KIKI, ZCGYLP 등이 중국에 진출해 선전하고 있음. 그중 SGP 브랜드의 스마트폰 케이스(판매 가격 128위안-약 20달러/개)는 타오바오왕(淘宝网)의 한 스마트폰 액세서리점에서 한 달에 1000개 이상 판매되고 있음.

  - 후이총왕(慧聰) 사이트에는 한국 스마트폰 케이스 제품만을 판매하는 전문코너가 개설돼 있으며 신상품이 나올 때마다 새로 업데이트됨.

  - 중국 소비자들이 타오바오왕(淘宝网)에 남긴 평을 참고하면, 한국 스마트폰 케이스 제품의 주요 선호 이유로는 1) 스마트폰 케이스와 스마트폰이 하나인 것처럼 잘 맞음 2) 버튼을 누르는 부분의 촉감이 좋음 3) 디자인과 질 등이 고급스러움 등임.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한국 SGP 제품

  

자료원: 타오바오왕(淘宝网)

 

 

□ 시사점

 

  중국이 세계적인 스마트폰 시장으로 성장함에 따라 앞으로도 스마트폰 케이스 수요도 꾸준히 커지며 관련 업계의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임.

 

  스마트폰 케이스는 주로 18~29세 사이의 젋은층이 인터넷을 통해 자주 구매하며 여성 소비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기능이 부착된 제품들이 남성 소비자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음.

 

  저가 스마트폰 케이스 수요가 가장 많지만 최근에는 브랜드 제품을 중심으로 한 중고가의 제품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한국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 인식이 좋은 편이며, 이미 진출한 한국 기업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음.

 

 ○ 한국 기업들의 진출전략

  - 중국 저가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은 수요가 많으나 그만큼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중고가 제품이나 아예 차별화된 프리미엄 제품을 겨냥하는 것이 좋음.

  - 중국에서는 영화 관련 휴대폰 케이스가 새로운 인기 상품으로 떠오르고 최근 영화 슈퍼배드2에 등장하는 '미니언' 캐릭터 모양의 케이스는 영화 개봉 전부터 불티나게 팔림. 시장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한 트렌드 파악은 필수적임.

  - 타오바오 등의 인터넷 사이트는 다양한 제품을 비교해보고 저렴한 제품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음. 활성화된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요 판매 경로로 활용하는 것이 유리함.

  - 중국 기업들을 따돌리기 위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소재의 고급화, 디자인의 차별화 등을 통해 한국 브랜드의 정체성을 찾는 것이 시장 선점의 관건임.

 

 

자료원: 百度, 中國行業咨 指數, 中關村在線, 淘, 京東商城, Gvalley, 아주뉴스,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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