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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위기의 가공무역 어디로 가나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6-28
  • 출처 : KOTRA

 

위기의 가공무역, 어디로 가나

- 2011년 이후 가공무역 수출이 일반 수출보다 작아지기 시작 -

- 단순가공에서 고부가가치 및 자체브랜드로, 수출에서 내수시장으로 활로 개척 중 -

 

 

 

 

□ 중국 가공무역의 위기

 

 ○ 중국 가공무역 수출은 90년대 이후 중국 전체 수출에서 일반수출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2008년 이후부터 가공무역 수출은 하락세, 2008년 외환위기 이후 현저하게 비중이 감소되는 추세

 

 ○ 해관(海關) 통계에 따르면 2012년 중국 가공무역 성장률은 일반무역에 비해 낮은 수치를 기록함. 전체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일반무역보다 17%p 적어 가공무역의 성장이 점차 둔화되는 추세

 

 ○ 세계 시장 불확실성에 따른 해외 수요 감소뿐 아니라 중국 내부적으로 생산원가 상승, 금융난, 인력난 등으로 가공무역기업이 경영 어려움에 직면함.

 

2010~2012년 중국 일반·가공무역 수출입 규모 및 증가율 추이

(단위: 억 달러, %)

연도

항목

금액

증가율

2010

수출

가공무역

7403.4

26.1

일반무역

7207.3

36.0

수입

가공무역

4174.3

29.5

일반무역

7679.8

43.7

2011

수출

가공무역

8354.2

12.9

일반무역

9171.2

27.3

수입

가공무역

4698.0

12.6

일반무역

10074.6

31.0

2012

수출

가공무역

8627.8

3.3

일반무역

9880.1

7.7

수입

가공무역

4811.7

2.4

일반무역

10218.2

1.4

자료원: 중화인민공화국상무부

 

□ 가공무역기업 몰려있는 동관, 가공무역 기술개발 및 내수지원정책 펼쳐

 

 ○ 광둥성 동관 시는 가공무역 업그레이드 프로젝트기금 10억 위안과 과학기술 프로젝트 기금 10억 위안을 투자해 가공무역기업 기술센터 건설 등을 추진함.

  - 동관 시에서 연구개발능력이 있는 가공무역기업 수는 2008년 6%에서 2012년 14%까지 상승함.

 

 ○ 광둥성 동관 시는 가공기업의 “내수신고”를 추진 시 가공무역기업에 “금융담보” 등을 제공함.

  

 ○ 이밖에 월마트, 알리바바 등 전자상거래기업 11개, 각종 박람회 등과 협력해 중국 가공기업이 내수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마케팅 업무에 도움을 주고 있음.

 

□ 가공무역기업,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 내료가공(料加工) 에서 진료가공(料加工)으로

  - 내료가공(해외 바이어가 원자재를 공급하고 중국 가공기업이 가공비만 받는 가공무역)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진료가공(중국가공기업이 직접 원자재를 수입해 가공한 후 해외 바이어에게 수출하는 가공무역)이 증가하는 것도 중국 가공무역이 일반무역으로 점차 전환함을 보여줌.

  - 2012년 내료가공은 1833억 달러(증가율 -8.2%), 진료가공은 1조1606억 달러(증가율 5,2%)로 진료가공이 내료가공보다 6배 이상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음.

  

 ○ 수출에서 내수로

  - 가공무역기업은 수출비중을 줄이면서 내수도 늘려가고 있음. 일례로 중국 가공무역기업이 몰려있는 동관 시 외자 가공기업의 내수총액은 2007년의 1339억 위안에서 2012년에는 2854억으로 증가

 

 ○ 단순 노동집약형 제품에서 최근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로

  - 중국 가공무역수출 제품 중 기계전기와 천단기술 제품의 비중이 빠르게 늘어남.

  - 가공무역기업이 몰려있는 동관 시의 경우 2012년 기준 가공무역 첨단기술기업은 10.6% 증가했으며, 가공무역기업연구개발인원은 5만5000명으로 72% 증가

  - 중국 정부도 가공무역금지목록을 통해 가공무역을 고급 제조분야로 발전시키기 위해 정책적인 조정을 진행함.

 

 ○ 해외브랜드 인수로 자체브랜드로 탈바꿈

  - 단순 OEM 생산에서 자체브랜드를 제작하거나 해외브랜드를 아예 인수해 내수와 수출을 이어가는 기업도 늘어나는 추세

  - 예컨대 시대그룹투자유한공사(代集控股有限公司)의 경우 Coach, Fossil, Michael Kors, Lacoste, Prada 등 브랜드에 OEM 생산공장이었으나 2011년 이탈리아의 TUSCAN'S의 핸드백과 가죽제품 부분을 인수해 자체브랜드로 전환해 중국 내에서 활발하게 판매함. 현재 중국 여러 도시에 7개 독립 판매점과 백화점에 9개의 코너를 가짐.

  - 동관창기전업제품유한공사(电业制品有限公司)도 가구장식공구와 건축공구 공급상임. 1988년부터 해외브랜드 OEM 생산을 했으나 유럽 AEG와 미국의 MILWAUKEE 등의 유명 브랜드를 매입해 자체브랜드로 내수 및 수출함. 현재 판매액은 전 세계 업계 최고 수준

 

□ 시사점

 

 ○ 향후 중국의 대외무역에서 가공무역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지만 환경변화로 중국 가공무역도 변화를 겪고 있음.

 

 ○ 중국 내 가공무역을 진행하거나 실제로 투자해 가공무역을 하는 기업은 중국 가공무역 환경변화에 대해 주시하고 변화에 대한 준비 필요

 

 

자료원: 국제상보,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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