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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건축 소프트웨어로 러시아에 건물을 올린다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6-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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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건축 소프트웨어로 러시아에 건물을 올린다
- 러시아 내 건축 소프트웨어 수요 점진적 증가 추세 예상돼 -
- 우리 기업 현지 진출 전망 밝아 –
□ 러시아 건설시장 및 소프트웨어시장 분석
○ 러시아 건설시장은 2009년 경제위기를 제외하고 매년 상당한 상승세임.
- 2014 소치 동계올림픽, 2018 러시아 월드컵과 같은 연이은 국제행사 개최에 따라 지속적인 건설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함.
○ 러시아 소프트웨어 판매량 또한 비약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IT시장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꾸준히 높아짐.
- 러시아는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IT분야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소프트웨어시장 또한 주목받고 있음.
- 러시아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액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도 특징임.
○ 확대일로의 러시아 소프트웨어시장에서 아웃소싱 비중의 가파른 상승세가 돋보임.
○ 건설시장과 소프트웨어시장의 동반 성장에 힘입어 두 시장 간 융합기술을 통한 시너지 창출이 기대됨.
□ 한국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모스크바 66층 초고층빌딩 설계용역 수주
○ 한국의 국토교통 R &D 관리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한국 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의 대표 성과물로 손꼽히는 StrAuto를 통해 지난 5월 31일 러시아 모스크바 주상복합건물 설계용역 수주에 성공함.
- 초고층 건물 등 첨단기술력을 요하는 대규모 건축물 구조설계 시 최적의 설계안을 찾아내는 StrAuto는 모스크바 중심부에 건설 예정인 모스크바 시티가든 2개 동에 적용될 예정임.
모스크바 시티 가든 프로젝트 조감도
자료원: 국토교통과학기술원
○ StrAuto(Structural Automation; 구조 최적화 프로그램, 이하 StrAuto)는 건축구조 설계에 IT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설계안 도출과 공사비 절감은 물론 설계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전산설계 프로그램임.
- 한국의 국토교통부 초고층 빌딩 설계기술연구단의 공동연구기관인 선문대학교 연구팀이 개발
- 2012년 국가과학기술위위회 선정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에 선정된 바 있음.
StrAuto와 구조해석 프로그램의 연동
자료원: 국토교통과학기술원
○ StrAuto의 개발에 공동 참여했던 한국의 벤처기업인 창소프트아이앤아이가 주도한 이번 최적 설계 용역수주는 약 6만 달러(한화 6000만 원)로 알려졌음.
○ 이미 112층에 달하는 카타르 도하 컨벤션센터 타워 등 세계 유수의 초고층 빌딩 설계에 적용돼 그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는 StrAuto는 이번 러시아 수출을 계기로 국내기업의 러시아 건축 소프트웨어시장 진출 가속화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임.
□ 러시아 건축 소프트웨어시장 진출 기업사례: 마이다스IT
○ 한국의 마이다스 IT, 설계단계부터 바람과 지진은 물론 열과 습도, 강우 등 외부 자극이 건물에 미치는 영향을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안전성을 점검하는 건축 소프트웨어 개발
○ 세계에서 가장 긴 사장교라 불리는 러시아의 '러스키 아일랜드 브릿지' 등의 건설에 건축 소프트웨어를 수출
- 러스키 아일랜드 브릿지는 전체 길이 3100m로 세계 최대의 사장교임.
- 2008년 7월 착공해 2012년 3월 말 완공됐음.
러스키 아일랜드 브릿지
자료원: 마이다스 IT 홈페이지
○ 마이다스 IT는 올 하반기 모스크바에 지사를 설립할 계획임.
- 현재 모스크바 무역관을 통해 지사 설립을 논의 중임.
- 이미 러시아 현지 건설업체 및 관련 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2012년 자사 제품에 대한 무료 사용설명회 및 시연회를 개최한 바 있음.
□ 시사점
○ 러시아 건설시장과 소프트웨어시장의 동반 성장에 따른 융합기술 수요 증대와 해당 분야 업체의 아웃소싱 비중 상승은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교두보가 될 것임.
○ 한국 정부기관·기업 간 연계 형태의 러시아 시장 진입과 기술기반기업의 독자적 진출 성공사례로 미루어 보아 향후 우리 기업의 러시아 진출에 핑크빛 미래가 예상됨.
- 외국기업에 다소 진입장벽이 높다고 알려진 러시아 시장에 한국 정부의 공신력과 세계적으로 입증된 우리 기업의 기술력이 더해진다면 현지 시장진출은 원활히 진행될 것으로 보임.
○ 후발 업체였음에도 마이다스IT가 현지 진출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쉽고 편리한 사용자 맞춤형 기술과 제품을 판매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을 전한다는 확고한 경영철학에 근간을 두었기 때문임.
- 단순한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시장 진출을 계획하기보다는 기업의 궁극적 경영목적에 입각한 차별화된 현지 진출전략 수립을 바탕으로 해야할 것임.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현지언론, 대한민국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마이다스IT 홈페이지,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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