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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인터넷 사용자 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정진
  • 2013-06-26
  • 출처 : KOTRA

 

멕시코, 인터넷 사용 현황

- 멕시코 인터넷 사용자 4500만 명에 달해 –

- 인터넷 사용자의 93%가 소셜네트워크 이용 -

 

 

 

□ 멕시코 인터넷협회(AMIPCI)가 발표한 인터넷 사용 현황

 

 ○ 멕시코 인터넷협회(AMIPCI)는 매년 멕시코의 인터넷 사용현황에 대한 자료를 발표함. 이 자료는 멕시코 국가위원회(CONAPO), 멕시코 통계청(INEGI), 연방방송통신위원회(COFETEL), 온라인 시장조사업체(ELOGIA)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됐음.

 

 ○ 멕시코 인터넷협회에 따르면 2012년 멕시코의 인터넷 사용자는 4510만 명에 달하는데, 이는 2011년 4060만 명보다 약 10% 증가했다고 함.

  - 이 수치는 2006년 2020만 명 대비 123% 증가했으며, 인터넷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06~2012년 멕시코 인터넷 사용자 수

(단위: 백만 명)

자료원: 멕시코인터넷협회(AMIPCI)

 

 ○ 성별 멕시코의 인터넷 사용자를 살펴보면 남성이 51%, 여성이 49%인 것으로 분석됨.

 

 ○ 인터넷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은 12~17세로 22%, 18~24세가 21%, 25~34세 인구가 19%인 것으로 드러남.

  - 구매력이 높은 25~44세 인구의 인터넷 사용률은 30%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45세 이상은 14% 에 그침.

 

2013년 연령별 인터넷 사용 현황

자료원: 멕시코인터넷협회(AMIPCI)

 

 ○ 요일별 인터넷 사용 현황을 살펴보면 금요일에 전체의 85%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월요일이 82%, 수요일이 80%라고 함.

  - 토요일은 62%, 일요일은 47%로 주말에 상대적으로 인터넷 사용률이 적은 것으로 분석됨.

 

 ○ 멕시코의 2013년 일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5시간 1분으로, 2012년에 비해 67분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음.

 

요일별 인터넷 사용 현황

자료원: 멕시코인터넷협회(AMIPCI)

 

 ○ 인터넷 사용 목적으로는 메일 수신 및 발신이 인터넷 사용인구의 87%로 가장 높았으며, 정보 검색이84%, 소셜네트워크 이용이 82%를 각각 차지했음.

  - 이후, 단순 메시지 수신과 발신이 61%, 인터넷 쇼핑이 37%, 전자상거래가 33%, 구직정보 검색이 20%등을 차지했음.

 

 ○ 특히,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이 인터넷 쇼핑으로 오프라인 구매를 대체하면서 계속 성장 중인 산업임.

  - 멕시코 인터넷협회의 조사에 의하면 인터넷 구매자의 76%가 시간절약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으며, 54%는 회사간 포털사이트 비교를 통해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게 구매했다고 응답함.

  - 전자상거래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이며, 특히 18~24세 연령층에서 36%, 25~34세 27%,  35~44세 19%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주요 인터넷 사용 목적

자료원: 멕시코인터넷협회(AMIPCI)

 

 ○ 인터넷 설문조사 업체인 ELOGIA 사가 멕시코 인터넷 사용자 7077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의 93%가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7%만이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음.

  - 특히, 페이스북은 젊은 계층 사이에 절대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멕시코의 가입자 수는 3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음.

  - 이에 따라 다수의 기업에서는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광고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시행 중임.

 

□ 시사점 및 전망

 

 ○ 멕시코 인터넷 사용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의 광고, 마케팅 전략이 증가함.

  - 특히, 젊은 층을 겨냥한 제품군은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광고가 효과적으로 이뤄짐.

  - 멕시코에 진출하려는 한국업체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제품 홍보와 업체의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방안도 고려해볼 만할 것임.

 

 ○ 또한,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인터넷을 통해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업체 수도 증가함.

  - 실제로 멕시코에서는 개인이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일본 등의 아시아 의류 및 액세서리를 판매하기도 하는데, 사용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고 있음.

 

 ○ 멕시코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업체는 위에 기재된 연령별, 주요 인터넷 사용 목적 등을 참고해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멕시코인터넷협회(AMIPCI), 인터넷설문조사업체(ELOGIA)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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