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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멕시코, 인터넷 이용 현황②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이환희
  • 2012-12-14
  • 출처 : KOTRA

 

멕시코, 인터넷 이용 현황②

- 멕시코 인터넷 정보 신뢰도 41%, 한·중·일보다 높아 –

- 온라인 쇼핑경험 비율 22%로 낮은 수치 보여 –

 

 

 

□ 매체별 인식조사

 

 ○ 몬테레이 공학대학(El Tecnologico de Monterrey)은 멕시코인들의 매체별 인식조사를 진행했는데, 이 설문조사는 크게 사용자와 비사용자 그룹으로 나누어 각 매체에 대한 정보습득 효용성, 오락성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됐음.

 

 ○ 정보 습득의 효용성을 묻는 항목에서 사용자 그룹의 80%가 인터넷이 '아주 유용하다' 또는 '유용하다'고 답했으며, 반대로 비사용자 그룹은 44%만이 '아주 유용하다' 또는 '유용하다'고 답했음.

 

 ○ 정보습득에 있어 가장 유용한 매체로 사용자 그룹은 인터넷을, 비사용자 그룹은 텔레비전을 꼽았으며, 가장 유용하지 않은 매체로 사용자 그룹과 비사용자 그룹 모두 잡지를 꼽았음.

 

전자제품별 정보습득 효용성 조사

            (단위: %)

자료원: 몬떼레이 공학 연구 조사 자료

 

 ○ 인터넷의 오락성에 대해 묻는 항목에서는 사용자 그룹의 78%가 '아주 유용하다' 또는 '유용하다'고 답했으며, 반대로 비사용자 그룹은 44%만이 '아주 유용하다' 또는 '유용하다'고 답했음.

 

 ○ 오락을 위한 가장 유용한 매체로 사용자 그룹은 인터넷을, 비사용자 그룹은 텔레비전을 꼽았으며 가장 유용하지 않은 매체로 사용자 그룹과 비사용자 그룹 모두 잡지를 꼽았음.

 

 ○ 사용자 그룹과 비사용자 그룹 모두 잡지와 신문 같은 간행물보다는 전자매체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음.

 

전자제품별 오락성 조사

       (단위: %)

자료원: 몬떼레이 공학 연구 조사 자료

 

□ 인터넷 정보 신뢰도

 

 ○ 멕시코 인터넷 사용자의 41%가 인터넷의 정보를 신뢰한다고 답했으며, 이어서 46%가 인터넷 정보에 대해 절반 정도의 신뢰도를 보였음. 이어서 10%의 인터넷 사용자는 약한 신뢰도를 보였으며 1%가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음.

 

 ○ 멕시코 인터넷 사용자 중 41.0%가 인터넷 정보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보여 한국 27.4%, 중국 21.7%, 일본 14.7%, 미국 32.0%에 비해 높은 정보 신뢰도를 나타냈음.

 

 ○ 인터넷 정보 신뢰도는 작년과 비교, 3%의 상승세를 기록해 점차 높아지는 추세를 나타냈음.

 

인터넷 정보 신뢰도

            (단위: %)

자료원: K리서치, 몬떼레이 공학 연구 조사 자료

 

□ 온라인 쇼핑

 

 ○ 멕시코의 온라인 쇼핑 경험자 비율은 22%에 불과했는데, 이는 Visa 사가 발표한 '전자상거래 소비자 동향 설문조사'의 한국(96%)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임을 알 수 있음.

 

 ○ 하지만 온라인 쇼핑 경험자의 42%가 인터넷 구매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표현했으며, 이는 온라인시장이 아직 멕시코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시장일 뿐 추후 빠른 속도의 성장이 예상됨을 뜻함.

 

인터넷 상업활동

(단위: %)

자료원: 몬떼레이 공학 연구 조사 자료

 

□ 휴대폰 소프트웨어

 

 ○ 휴대폰 사용자 중 약 25%만이 휴대폰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애플리케이션 구입이 13%를 차지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음악(8%), 게임(7%) 구입이 그 뒤를 이었음.

 

핸드폰용 프로그램 구매 활동

(단위: %)

자료원: 몬떼레이 공학 연구 조사 자료

 

□ 인터넷 정치영향력

 

 ○ ‘인터넷을 통해 위정자들이 국민이 생각하는 바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총 응답자의 46%가 긍정적으로 답해 2009년(36%)과 비교해 인터넷의 정치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인터넷을 통해 국민들이 더 많은 정치적 권력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총 응답자의 41%가 긍정적으로 답해 2009년(21%)과 비교해 높은 증가세를 보였음.

 

 ○ 인터넷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정치적 영향력 역시 커지는 경향을 보였음.

 

인터넷이 정치에 미치는 영향

        (단위: %)

자료원: 몬떼레이 공학 연구 조사 자료

 

□ 시사점

 

 ○ 인터넷 정보의 높은 신뢰도

  - 멕시코의 인터넷 정보 신뢰도는 46%를 기록해 다른 국가에 비해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TV, 라디오 등을 통한 광고보다 인터넷 광고가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음을 의미함.

  - 그러므로 한국 기업들이 멕시코 마케팅 계획 과정에 있어서 인터넷 광고에 역량을 집중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쇼핑

  - 멕시코의 온라인 쇼핑 경험 비율은 22%로 한국(96%)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수치이나 온라인 쇼핑 경험자의 42%가 인터넷 구매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음.

  - 멕시코 온라인 쇼핑시장은 아직까지 초기성장단계로 한국에 비해 크지 않은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추후 빠른 속도의 성장이 전망되며, 이에 따라 한국의 높은 기술력에 대한 수요 역시 커질 것으로 예상됨.

  - 특히, 한국 IT업체의 홈페이지 외주제작, 운영 및 기술 서비스에 대한 많은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몬테레이 공학대학 발표자료, 종합일간지 Reforma, 경제일간지 Economista,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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