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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차가 필요없는 핀란드, 카 셰어링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13-06-19
  • 출처 : KOTRA

 

내 차가 필요없는 핀란드, 카 셰어링

- 유럽, 북미 중심으로 확산 중인 효율적 차량 렌탈 서비스 -

- 시간당 요금체계, 회원제로 운영되는 핀란드 카 셰어링 업체 시티카클럽 -

 

 

 

□ 카 셰어링(Car Sharing)

 

 ○ 주로 도심지역에서 이뤄지는 차량 대여 시스템

  - 전화 또는 온라인을 통한 예약 후 주택가 부근에 있는 여러 보관소에서 차량을 빌려 이용하는 서비스

  - 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회원제로 운영

  - 자동차 관리 및 정비․보수는 개인이 아닌 업체에서 담당

  - 자가용 유지비 절감, 시간 단위의 차량 대여 등 여러 측면에서의 효율성을 갖춘 서비스로 유럽․미국 등지를 중심으로 이용이 확대됨.

  - 일시적인 목적으로 이동이 필요한 경우 대중교통보다는 빠르고 간편하며 렌트카보다는 저렴하다는 측면에서 비교우위

 

 ○ 렌트카와의 차이점

  - 날짜, 시간, 분 단위로 다양하게 차를 빌릴 수 있음.

  - 사용료 자체가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하며, 주유비 및 보험료도 포함된 요금

  - 대여 장소가 시내에 고르게 분포

  - 예약부터 차량 픽업, 반납까지의 과정이 모두 셀프

 

 ○ 도심지역 자동차 문제의 대안

  - 1년에 1만km 이하의 거리를 차로 움직이는 경우, 자가용이나 렌트카를 이용하는 것보다 카 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이 비용 측면에서 유리

  - 버클리대 도시지역개발학과 교수 로버트 서베로의 연구에 따르면 시티 카셰어(City CarShare) 회원 중 30%가 자가용을 팔았고, 나머지도 자동차 구입 시기를 늦추는 등 실제로 카 셰어링이 자동차 보유를 줄이는 데 영향을 미침.

  - 2008년 버클리대 연구에 의하면 자가용을 팔고 카 셰어링을 이용하는 경우 한 달 평균 135~435달러가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남.

  - 카 셰어링 서비스 이용 시 4~8대의 자가용 이용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및 도심 교통체증․주차문제 해결에도 도움

 

□ 핀란드의 카 셰어링

 

 ○ 모모(MOMO) 카 셰어링 프로젝트

  - 인텔리전트 에너지 유럽(IEE: Intelligent Energy Europe) 프로그램의 하나

  - 자가용 이외의 에너지효율적 교통수단 옵션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8년 1월부터 진행

  - 세계대중교통협회(UITP)와 독일연방 카셰어링협회(Bundesverband CarSharing bcs)의 지원 하에 핀란드 헬싱키를 포함한 유럽 14개 도시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으로 이루어짐.

  - 핀란드에서는 에너지 기업인 모티바(Motiva)와 협력

  - 유럽 전반에 걸쳐 카 셰어링 인지도를 높이고 실제 서비스 제공업체 및 가입자 수를 늘리는 데 공헌

 

 ○ 현황 및 특징

  - 유럽 내 다른 국가들의 카 셰어링 사례를 통한 비교분석에 따르면 헬싱키 지역의 잠재 수요자 수는 최대 4만 명 정도

  - 유럽에서 카 셰어링 이용이 가장 활발한 국가 중 하나인 독일에서는 검소한 중년층이 주요 소비자이지만, 아직 전국적으로 그 인지도가 확산되지 않은 핀란드 카 셰어링은 더 젊은 층에서 인기

  - 주로 아이가 있는 가족이 쇼핑․여행 등의 목적으로 카 셰어링을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음.

 

□ 시티 카 클럽(City Car Club) 헬싱키

 

 ○ 핀란드 유일의 카 셰어링 업체

  - 헬싱키 지역 110개가량의 보관소에서 약 100대의 차랑을 대여해 주며, 온라인 및 전화를 통해 24시간 예약 서비스를 제공

  - 2011년 렌트카 업체 O₂미디어와 합병해 규모를 더욱 확장

  - 2012년 헬싱키 교통국 HSL과 협약을 체결, 연간 교통권을 보유한 헬싱키 시민에게 시티 카 클럽 가입 시 연회비 할인 혜택을 부여해 셰어카 이용 확대 도모

  - 현재 이용자 수 약 4000명

 

 

 ○ 이용 전반사항 및 요금

  - 예약시 픽업 장소․대여 시간․차종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다른 보관소에 반납 가능

  - 사용료는 예약된 시간과 주행거리에 기반해 부여

  - 달마다 사용내역을 포함한 요금청구서 발송

 

                     (단위: 유로)

요금제

L

M

S

XS

월회비(HSL 할인요금)

50(37.5)

30(22.5)

10(7.5)

0

소형차량

10/h

10유로/h

10유로/h

15유로/h

패밀리카

10/h

10유로/h

15유로/h

15유로/h

밴, 미니버스

10/h

15유로/h

15유로/h

15유로/h

럭셔리카

10/h

15유로/h

15유로/h

15유로/h

1일째

150

150부터

150부터

225

2일째

112.5

112.5부터

112.5부터

168.75

3일 이후

97.5

97.5부터

97.5부터

146.25

 

  - 차량 픽업 및 반납 시 등록된 휴대전화로 도어개폐서비스(0200 242424)에 전화를 걸어 설명에 따라 PIN 코드를 입력해 차 문을 열고 닫는 방식으로 이용

 

 

□ 시사점

 

 ○ 아직까지 핀란드 카 셰어링은 헬싱키 주변 도심지역에 국한돼 이뤄지는 등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으나 시장 확대를 위한 방안이 꾸준히 검토 중

  - 이미 완벽히 구축돼 있다기보다 성장이 더 기대되는 시장으로 버스정류장 광고 등을 통한 홍보 확대 방안이 논의됨.

  - 더 활성화된 유럽 내 타 국가 카 셰어링시장의 사례로 미루어 볼 때 공공부문의 지원을 통한 인지도 개선이 예상됨.

 

 ○ 핀란드에서 인지도가 서서히 높아지는 한국 브랜드의 홍보 기회로 활용 가능

  - 장기적으로 잠재 수요자에게까지 카 셰어링 서비스가 확대돼 가능성 존재

  - 차량 소유를 줄여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카 셰어링 차량 운영을 통해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은 핀란드 국민에게 친환경 차량으로 어필 가능

 

 ○ IT, SW 업체에 새로운 기회 제공

  - 대부분 카셰어링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예약부터 픽업 시 차량 도어 개폐에 이르기까지 휴대전화 통화를 통해 이뤄진다는 점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도입 가능성 충분

 

 

자료원: Helsingin Sanomat, City Car Club, Motiva, 유럽지역교통정보서비스(Eltis), H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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