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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남성 양말 시장, 크로스오버 스타일 인기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3-06-15
  • 출처 : KOTRA
Keyword #양말 #패션

 

미국 남성양말시장, 크로스오버 스타일 인기

- 남성 양말 지난 1년간 12.3% 매출 증가 -

- 스포츠/캐주얼 양말시장 가장 강세 -

 

 

 

미국 남성양말시장은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패션양말 유행에 따라 지난 일년간 12.4%의 매출 성장 기록. 남성들이 양말을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면서 개성있는 디자인의 양말이 인기.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은 정장이지만 트렌디한 느낌, 스포츠양말이지만 예쁜 디자인을 강조한 크로스오버 스타일 수요를 높임. 이런 트렌드는 양말뿐 아니라 패션산업 전반의 유행

 

□ 남성양말시장 빠른 성장세 보여

 

 ㅇ 최근 몇 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활동성을 고려한 패션양말 붐과 함께 미국 남성양말시장 팽창

  - 소비자조사기관 NPD Group에 따르면 올해 3월까지 지난 1년간 남성 양말 매출액이 12.3% 성장해 22억9000만 달러 기록

  - 양말이 남성에게 점차 중요한 패션 액세서리로 인식되면서 자신의 양말을 스스로 구입하는 남성의 비율도 지난 12개월 간 50%에서 55%로 증가

 

 ㅇ 미국 남성양말시장의 강력한 성장에는 Paul Smith, Richard James, Etro 등의 브랜드가 이끈 밝은 색상과 볼드한 패턴이 있는 양말의 인기가 크게 기여

  - 남성은 패션에 더 신중하고 남의 평가보다 자신의 시각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양말은 핏(fit)에 대한 고민이 없고 대부분의 업무 환경에서 통용돼 개성 있는 양말은 남성에게 부담 없는 패션 액세서리

 

 ㅇ 양말 또는 레그웨어 산업 관계자들은 소비자들의 다양해진 라이프스타일로 향후 정장, 캐주얼, 운동복 모두에 어울리는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양말이 시장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전망

 

□ 남성 양말의 新 트렌드, Athletic-leisure

 

 ㅇ 패션 관계자들은 최근 유행 중인 정장 스타일이지만 트렌디한 느낌의 패션을 'Athletic-leisure'로 지칭

  - 이와 같은 유행에 따라 남성 양말도 편안함을 위한 콤드얀(Combed yarn) 또는 헤더얀(Heathered Yarn) 소재에 뒤꿈치와 발끝부분의 음영처리, 컬러풀한 패턴과 프린트로 멋을 낸 Athletic-leisure 스타일의 제품 인기

 

 ㅇ Calvin Klein, Tommy Hilfiger, Chaps, Reebok, Izod 등의 라이선스를 보유한 양말업체 American Essentials Inc.의 Jordan Lipson사장에 따르면 경기 불황 이후부터 Athletic-leisure와 같은 크로스오버 스타일이 유행

  - 정장, 면바지, 청바지를 모두 입는 미국 남성이 양말을 멋을 내기 위한 아아템으로 이용함에 따라 한 가지 스타일에 국한되지 않는 다목적 양말 선호

  - 이런 양말은 정장구두, 캐주얼로퍼, 운동화와 모두 어울리고 남성이 정장을 입을 때와 면바지와 입을 때 특별히 양말을 구별하지 않는 성향과 잘 맞아 인기

  - 이와 같은 트렌드는 패션 중심지 뉴욕, LA, 마이애미 등 도시 뿐 아니라 미국 전역에서 유행 중

 

Falke사의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양말

자료원: WWD

 

□ 스포츠양말도 디자인 중요도 높아져

 

 ㅇ Spalding, Fruit of the Loom 등의 양말 브랜드 라이선스 보유한 양말 생산업체 Renfro Corp.의 운동복 브랜드 매니저 Candace Kaufman에 따르면 이번 시즌 양말 시장에서 수요가 가장 활발한 분야는 운동용 양말

  - Kaufman은 지난 몇 년 간 정장과 캐주얼 양말에서는 눈에 띌 만한 제품 변화가 없었으나 부진한 경제로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양말에서 더 많은 가치와 다양성을 추구하게 된 것이 Athletic-leisure 스타일 유행의 원인이라고 분석

  - 현재 정장·캐주얼 양말 수요는 여전히 부진한 반면, 스포츠·캐주얼용 양말은 지난해 대비 매우 강세

  - 소비자들은 최근 스포츠·캐주얼 양말에서 색상 및 디자인의 선택 범위가 증가함에 따라 스타일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편안하고 활동적인 스포츠·캐주얼 양말에 더 매력을 느끼고 있다고 분석

 

 ㅇ 소비자의 다용도 양말 선호는 양말 디자인 시 기능만큼이나 패션이 강조돼야 한다는 것을 의미

  - Kaufman은 Spalding 브랜드의 경우 기능성이 중요한 스포츠 양말이지만 소비자들이 운동하는 장소 이외에서도 이 양말을 신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과 다양한 색상을 이용해 패션 측면이 강조된 제품을 내놓고 있다고 소개

  - 소비자들은 스포츠 양말을 평상시에도 신는 캐주얼 양말로 이용하기 원하지만 면바지에 형광 녹색의 스포츠 양말을 신는 것을 원하지 않음.

  - 따라서 Spalding 브랜드는 매일 편하게 신기 좋은 검정과 흰색 또는 검정과 회색 조합의 약간의 디자인이 가미된 양말 출시

  - Spalding 브랜드의 양말 포장지에는 농구용 양말이라고 표시된 경우가 많으나 소비자들은 일단 이것을 구매하면 농구할 때 이외에도 평상시 캐주얼 양말로 신는 경우가 대부분

 

Puma 스포츠·캐주얼 양말

자료원: WWD

 

□ 크로스오버 스타일은 패션계 전반의 유행

 

 ㅇ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사무실에서 업무를 하고 퇴근 후 간단히 술자리를 갖거나 9홀 골프를 치는 것 모두에 적합한 의류를 필요로 함.

 

 ㅇ 독일 명품 레그웨어 Falke 브랜드의 유통업체 Easton International의 사장 Russell J. Klein은 양말 산업에서의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유행은 운동복과 같은 다른 산업에서도 경계가 흐려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평가

 

 

자료원: WWD, NPD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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