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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남성들의 새로운 패션아이템, 양말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5-24
  • 출처 : KOTRA

 

미국 남성들의 새로운 패션아이템, 양말

- 미국 남성들, 패션 지출 늘어남에 따라 양말 인기 높아져 -

- 총 11억6000만 달러 규모의 벤처투자 유치한 미국 남성양말 스타트업 Stance -

     

     

     

□ 남성 양말시장

     

 ○ 남성 양말시장 성장세 지속

  - 조사전문 기관 Euromonitor의 양말류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전체 2015년 양말류 시장은 80억 달러로 전년대비 4% 성장함.

  - 전체 양말류 시장의 성장은 애슬레져(Athleisure, 운동과 여가를 합친 스포츠웨어 업계 용어) 트렌드의 영향을 받는 중. 미국의 소비자들은 현재보다 활동적이고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욕구가 높다고 분석되며, 이런 성향은 양말류 시장에도 영향을 미침.

  - 미국 소비자들의 건강과 활동적인 삶을 향한 심리는 운동용 양말의 제조사인 나이키, 아디다스와 같은 브랜드 수익에 영향을 줌. 나이키의 2015년 양말 판매율이 13% 올랐으며, 아디다스 또한 7% 증가함. 운동용 양말들은 우수한 기능뿐 아니라 다양한 패턴과 디자인으로 시장에서 판매 중. 이는 소비자들이 양말을 단순한 소모품이 아닌 자신들의 개성을 살려줄 패션아이템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 미국 경제 전문 비즈니스 저널 블룸버그에 의하면, 2014년 미국 남성 양말시장은 총 28억 달러 규모이며, 2012년에서 14% 증가함. 남성패션시장에서 남성 양말시장은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하의·상의·코트류보다 증가율이 빠른 추세임.

  - 전체 시장규모에서 미국남성 개인당 소비량을 계산해본 결과, 미국 남성 1명당 약 23달러를 양말에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미국 남성패션시장에서는 남성들이 양말 관련 소비와 지출은 물론이고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쓰는 상황을 두고 “Socks are the new ties”라는 말이 생김. 이는 기존의 넥타이처럼 남성패션의 센스를 양말이 보여준다는 것을 뜻함.

 

양말 시장규모 및 추이

자료원: Delta Galil

 

 ○ 다양한 미국 남성 양말 제품

  - 남성들이 자신의 패션에 중요 아이템으로 양말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맞게 다양한 양말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있음.

  - 다양한 양말 브랜드들은 다양한 디자인만큼이나 가격도 천차만별

  - 패션 양말에서 가장 유명한 양말 브랜드는 Paul Smith로 대부분의 양말들이 30달러부터 시작함. 스트라이프를 넣은 알록달록한 색상이 특징임.

  - 알렉산더 맥퀸은 영국 출신으로 해골 문양으로 유명한 패션 디자이너임. 맥퀸은 시그니처 문양인 해골을 패션에 접목시켜 호불호가 갈린 패션계의 악동으로도 유명함. 가격은 약 70달러 정도

 

Alexander McQueen

Paul Smith

Corgi

자료원: Mr. Porter

 

 ○ 11억 달러 투자유치 성공한 캘리포니아 스타트업 Stance Inc.

  - 미국 스타트업 시장 벤처캐피털 투자규모는 2015년에 2014년과 비교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됨.

  - City National Bank의 자료에 의하면, 스타트업 시장에 벤처캐피털 투자 규모는 2015년 4분기에 5억3400만 달러를 기록하며 2015년 3분기의 6억700만 달러보다 12% 감소했고, 2014년 마지막 분기의 수치인 7억4400만 달러와 비교해도 많이 감소한 수치임.

  - 하지만 이런 트렌드와 관계없이 남성 양말 스타트업인 Stance Inc.는 꾸준히 투자유치에 성공해왔으며, 유명인을 통한 마케팅으로 총 1100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함.

  - Stance Inc.의 공동창업자 Jeff Kearl은 월스트리트와의 인터뷰에서, "Stance Inc.는 다른 스타트업과 다르게 Technology 스타트업이 아닌 패션 브랜드의 스타트업인 만큼 다양한 유명 소매업자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에 더욱 집중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함.

  - Stance Inc.의 가장 유명한 마케팅은 유명인을 활용한 Celebrity 마케팅임. 여러 유명인들을 모델로 내세워 디자인 협력 등을 통해 그들의 이름을 빌린 독자적인 디자인 라인의 양말을 판매하는 전략으로 성공을 이어가는 중

  - 유명한 스타들로는 미국 프로농구선수 Dwayne Wade와 할리우드 영화배우 Will Smith 등으로, Stance Inc.와 협업해 패션양말 트렌드를 이끌고 있음.

 

Stance의 Dwyane Wade 콜렉션

자료원: Stance 홈페이지

 

□ 시사점

 

 ○ 이례적인 양말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 IT 관련 스타트업들에만 지속적인 투자를 해오던 미국 캘리포니아의 벤처 투자회사들의 신생 양말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

  - Stance Inc.는 2009년 설립된 이후 다섯 라운드의 투자유치를 거쳐 총 11억 달러의 투자자금 유치에 성공함. 이 스타트업은 기존 양말 회사들이 진행하지 않은 유명인을 통한 Celebrity 마케팅에 기반을 두어 사업모델을 발전시켰으며, 독특한 디자인 및 실용적인 가격으로 기존 남성 양말시장에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을 가져온 회사로 볼 수 있음.

  - 미국에서는 Stance Inc.뿐 아니라 Nice Laundary, Hand and Terry 등의 다양한 남성양말 스타트업들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남성양말 시장은 관심이 주목되는 시장이라 판단됨.

  

 ○ 시장조사기관 NDP 그룹에 따르면, 2014년에 양말시장은 약 56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했으며, 특히 남성들의 양말 구매율이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율보다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여성 소비자들은 양말을 선택할 때 패션아이템으로 보기 보다는 가격에 더욱 높은 관심을 두는 것으로 나타남. 여성 소비자들은 스포츠 양말 등과 같이 편하며 값싼 양말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 소비자들은 캐주얼 하면서 자신만의 패션을 나타낼 수 있는 양말과 스포츠 양말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남성의 71%는 양말을 매일 신는 것으로 조사돼, 양말시장은 남성 소비자 공략에 있어 알맞은 시장이라 사료됨.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Mr.Porter, Euromonitor, Stance Inc., NPR, Detail Galil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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