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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베키스탄 섬유제품 수요, 현장에서 알아본다
  • 트렌드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이종섭
  • 2013-06-13
  • 출처 : KOTRA

 

우즈베키스탄 섬유제품 수요, 현장에서 알아본다

 

 

 

 ㅇ 우즈베키스탄 섬유시장 규모는 2012년 6529억 우즈베키스탄 숨으로 올해 7000억 우즈베키스탄 숨을 넘어설 전망임. 최근 5년간 우즈베키스탄 경공업 산출량은 연간 20%의 증가율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우즈베키스탄 전체 산업 중 약 12~13%를 차지함.

 

최근 5년간 우즈베키스탄 경공업 산출량 변화 추이

(단위: 억 우즈베키스탄 숨)

자료원: 우즈베키스탄 경공업성

 

 ㅇ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2013년 경공업 및 섬유산업 분야에 190여 개의 프로젝트를 계획·진행하고 있음. 매년 투자액을 증가시켜 관련 분야의 발전을 꾀하고자 노력함.

 

 ㅇ 또한, 국내생산 증대를 위해 Navoi, Angren, Jizzakh 지역에 경제자유지구와 산업특별지구를 설정해 업체 및 투자자들에게 각종 세제 및 절차상의 혜택을 제공하는 등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뤄짐.

 

 ㅇ 현재 우즈베키스탄에는 경공업 발전을 위한 섬유산업협회인 “O'ZBEKYENGILSANOAT;경공업성”이 외국으로부터 기술 지원, 자본 유치를 비롯한 다양한 투자활동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함.

 

 ㅇ 그러나 소련 및 독립 이후 제조업 기반이 상당히 약해져 있어 지금까지도 기계 및 시설 낙후 등이 생산성 향상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함.

 

 ㅇ 우즈베키스탄은 현재 세계 최대 목화 생산국이나 원자재 가공기술 및 자본 부족으로 생산된 목화 대부분을 수출한 뒤 가공된 섬유제품을 다시 수입하는 유통구조임.

 

 ㅇ 우즈베키스탄에도 면화 생산이 이뤄지고 있으나 일부에 불과하며, 디자인 및 재질 등이 수입품에 크게 뒤처져 이 또한 대부분 수입되고 있음. 면화를 제외한 섬유는 전량 수입에 의존함.

 

 ㅇ 우즈베키스탄 섬유시장은 가공단계에 따라 크게 원단시장과 완제품시장이 형성돼 있음.

  - 원단시장

   · 원단시장에서는 전통복, 평상복, 양복, 가구 및 침구용 등의 다양한 원단이 판매됨.

 

(단위: 우즈베키스탄 숨)

분류

주요 수입국 및 1m당 가격

전통복

한국 - 12,000~15,000

중국 - 7,000~8,000

평상복

한국 - 10,000~12,000

중국 - 5,000~6,000

양복

한국 - 70,000~

터키 - 50,000~

가구 및 침구용

우즈베키스탄 - 2,000~3,000

중국 - 5,000~6,000

주: 환율 1달러 2,700 우즈베키스탄 숨

자료원: 현지 섬유시장 실사

 

   · 우즈베키스탄에서는 결혼할 때 신부가 15~40벌 정도의 옷을 해가는 풍습에 따라 시장에서도 전통복 원단을 많이 찾아볼 수 있음. 이들은 주로 벨벳, 실크, 쉬폰 등의 원단으로 대부분 디자인이 화려하고 재질이 좋으며, 중국·인도를 비롯해 한국에서 상당부분 수입됨.

   · 평상복은 주로 면 혼방 원단을 사용하며, 중국제품이 다양한 제품군과 가격경쟁력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양복용 원단은 주로 터키나 한국으로부터 수입함. 가구 및 침구용 원단은 중국에서 수입하거나 일부 우즈베키스탄에서 생산함.

   · 우즈베키스탄에서 생산하는 원단은 디자인이나 재질 면에서 수입품보다 품질이 떨어져 의류보다는 다른 용도로 사용됨.

 

우즈베키스탄 섬유제품 점유율

자료원: 우즈베키스탄 경공업성

 

  - 완제품시장

   · 완제품시장은 의류, 침구류, 커튼 및 카펫 등으로 나뉨.

 

(단위: 우즈베키스탄 숨)

분류

주요 수입국 및 가격

의류

우즈베키스탄 - 10,000~20,000

중국 - 10,000~20,000

터키 - 50,000~100,000

침구류

우즈베키스탄 - 50,000~60,000

중국 - 80,000~90,000

커튼 및 카펫류

터키 - 100,000~

주: 환율 1달러 2,700 우즈베키스탄 숨

자료원: 현지 섬유시장 실사

 

   · 완제품은 중국제품이 다양한 제품군과 높은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을 상당 부분 선점하고 있고, 한국제품은 찾아보기 힘듦.

   · 반면, 디자인 및 유행 등에 민감한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특성에 따라 터키제품은 높은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제품 인지도 및 선호도가 높아 고객층이 형성돼 있음.

 

 ㅇ 우즈베키스탄 현지 섬유시장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타슈켄트 시 외곽에 위치한 섬유시장(이파도름)을 방문함. 규모가 큰 시장인 만큼 도시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많은 사람이 찾으며, 도매업자를 비롯해 소량 구매를 위해서도 많은 사람이 방문함.

 

 

 

 ㅇ 우즈베키스탄의 유통망 중 재래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80% 정도로, 이는 시장에서 더 다양한 제품을 더 싸게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직 우즈베키스탄에 시장 외에 다른 유통망이 형성돼 있지 않기 때문임.

 

자료원: 우즈베키스탄 경공업성

 

 ㅇ 현재 우즈베키스탄에서 인기 있는 섬유제품은 유럽식 디자인으로 주로 터키 등에서 수입함. 한국 제품은 두바이를 거쳐 항공이나 도로운송을 통해 현지로 들어오며, 중국 제품은 주요 생산공장 근처에 거주하고 있는 현지 수입상을 통해 수입되고 있음.

 

 ㅇ 우즈베키스탄은 2013년 인구 3000만 명을 넘어서는 중앙아시아 최대 시장으므로 앞으로 섬유제품의 전망 또한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음. 그러나 현재 기술 및 자본 부족, 기계 및 시설 낙후 등으로 섬유제품의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임.

 

 ㅇ 현재 중국제품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나 한국제품의 우수한 품질 또한 널리 알려져 있음. 따라서 우즈베키스탄에 진출하려는 한국업체는 충분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현지인이 선호하는 제품에 대한 분석과 이에 대한 디자인, 품질, 가격 등 종합적인 경쟁력을 갖추어야 시장 진출이 확대될 것임.

 

 

자료원: 경공업성 발표 통계, 현지섬유시장 실사,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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