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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대국에 무슨 일이? 네덜란드 부모들은 분유가 모자라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3-05-31
  • 출처 : KOTRA

 

낙농대국에 무슨 일이? 네덜란드 부모들은 분유가 모자라

- 분유 사러 국경 넘나드는 별난 소비자 -

 

 

 

 

□ 네덜란드의 분유 품귀현상

 

 ㅇ 중국 소비자의 분유 사재기

  - 최근 네덜란드 언론에 따르면 네덜란드산 분유가 중국으로 대량으로 수출되면서 일부 분유 브랜드의 품귀현상이 나타남.

  - 분유 품귀현상이 일어나는 주된 이유는 일부 고객이 중국에 '비공식적인 수출'을 하기 위해 현지에서 많은 양의 분유를 구입하기 때문임.

  - 대량으로 분유를 구입하는 사람은 세 가지 유형이 있음. 분유를 본국에 보내려는 유학생 혹은 관광객, 두 번째는 소규모 사업을 하는 사람, 세 번째로는 대규모 분유 판매자임. 대규모 분유 판매업자들은 슈퍼마켓에 분유를 공급하는 유통업자로부터 직접 분유를 구입함.

  - 네덜란드 언론에 따르면 중국 본토의 소비자는 인터넷과 유럽에 거주하는 중국인 네트워크를 통해 대량으로 유럽산 분유를 구입하며, 네덜란드에서는 도매업자가 분유를 국내로 유통하지 않고 불법으로 중국에 수출해 높은 이익을 취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됨.

  - 이전에는 보통 홍콩에 가서 수입분유 쇼핑을 했으나, 최근 유럽에 직접 가서 원정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ㅇ 중국 소비자는 왜 네덜란드 분유를 사재기 하는가?

  - 중국에서 2008년 멜라민을 고의로 넣은 분유가 대량 유통되면서 영아 6명이 숨지고, 약 30만 명이 이상을 보인 사건이 발생하면서 큰 사회적 파문이 일음. 이후 중국 소비자들은 자국산 분유의 위생상태와 안전을 믿지 못하고 외국산 분유를 구매하기 시작함. 이에 유럽의 대표 낙농국인 네덜란드에서조차 일부 분유의 품귀현상이 빚어짐.

  - 2010년부터 중국 정부의 방침으로 일본 분유수입이 금지되며, 유럽산 분유의 인기가 상대적으로 올라감.

  - 네덜란드 Friso 사의 분유는 2011년부터 홍콩에서 인기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본토 소비자 또한 관심을 갖게 됐음.

  - 중국 내 중산층에서 일하는 엄마들이 늘면서 분유 수요도 늘었음. 특히, 수입품의 고급 분유시장 점유율이 2008년 초 70%에서 2011년에는 85%로 늘어날 정도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수입산 분유는 대체적으로 비싸므로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됨.

  - 2012년 기준 중국 내 유럽 브랜드의 분유시장 점유율이 50%를 초과했고, 네덜란드 브랜드가 12%를 차지함.

  - 같은 시기에 독일과 영국에서도 중국인의 사재기가 증가해 품귀현상이 심각해짐. 프랑스의 식품·음료 대기업 '다농'은 유럽에서 분유가 부족한 주된 이유는 중국으로의 비공식적인 수출이 급증하기 때문이라고 밝힘.

  - 2008년 네덜란드 유가공품의 중국 수출액은 2327만 달러에 불과했으나, 2012년 7122만 달러로 연평균 25%씩 성장했음. 또한, 네덜란드 식품산업연합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2013년 1분기 분유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0% 이상 증가함. 이는 네덜란드의 출생률이 높아져서가 아니라 중국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임.

 

네덜란드 유가공품의 수출액

            (단위: 천 유로)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전체 수출액

5,810,917

5,106,857

6,277,391

6,772,237

6,801,973

중국 수출액

23,265

28,742

33,477

56,845

71,227

자료원: CBS 통계청

 

□ 네덜란드 분유시장

 

 ㅇ 2010년 네덜란드 낙농협회(NZO)의 조사에 따르면, 네덜란드 농장에서 연간 600톤의 원유가 생산되며, 약 52개의 낙농공장이 있음.

 

 ㅇ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분유는 400만 톤인데, 네덜란드에서 연간 생산되는 분유는 원유(600톤)의 9%를 차지함(약 54톤).

 

네덜란드 생산되는 유가공품의 구성

자료원: Dutch Diary Board 보고서

 

□ 네덜란드의 대표 분유 브랜드

 

 ㅇ 네덜란드 두 주요 브랜드 회사는 소비자 한 사람당 살 수 있는 분유 수에 제한을 두기 시작함. 분유 생산자들도 올해 초부터 생산량을 증가하기 시작했으나 급증하는 수요를 채우기에는 역부족임.

 

 ㅇ 이에 네슬레는 네덜란드 분유회사를 자신이 대체하겠다고 신문에 전면 광고함.

 

Nutricia와 Friso 유사제품 가격비교

Friso

Nutricia

17.4유로/900g

17.6유로/900g

자료원: Friso, Nutricia 홈페이지

 

  - ‘Nutricia’와 Friso는 네덜란드의 현지 분유 메이저 브랜드로, Friso와 Nutricia의 가격은 약 17유로로 팔림.

  - 중국으로 수출된 Friso의 위 동일제품은 공식 Friso 판매업체(http://friso.tmall.com)에서 199위안(약 25유로)에, 그 외 비공식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250~300위안(약 30~37유로)에 판매됨.

 

□ 시사점

 

 ㅇ 낙농대국임에도 현재 네덜란드에서 일시적으로 일어난 분유 품귀현상에 따라 네덜란드 정부와 분유회사에 의해 외국인 소비자의 과다 구매를 통제하기 시작했음. 그러나 불법적으로 일어나는 수출과 상거래까지 통제하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함.

 

 ㅇ Nutricia의 분유는 전 세계 각지에서 분유를 제조함. 중국에도 Nutricia 공장이 있으며 제조되는 분유의 재료와 성분이 네덜란드 현지에서 만들어지는 것과 동일함에도 중국 소비자들은 현지 생산품보다는 네덜란드에서 수입된 제품을 선호함.

 

 ㅇ 네덜란드에서 생산된 수입품은 사용설명서 또한 네덜란드어로 표기되기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은 유아 나이에 따라 영양 섭취량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음. 아이의 안전을 고려해 수입분유를 먹이지만, 분유에 표기된 정확한 지침을 따르지 않고 섭취할 경우 오히려 아이의 건강에 해로울 것임.

 

 ㅇ 현재 네덜란드 내 알버트하인, Etos 체인점은 유아 분유의 국내수요 재고량에 문제가 없지만, 그 외 많은 슈퍼마켓과 대형마트들은 여전히 소비자 한 명당 분유 구매를 2~3캔으로 제한함.

 

 

자료원: International Diary federation, RNW(Radio Netherlands Worldwide), Nutricia, Firso 홈페이지, 네덜란드 낙농협회(NZO), BBC 보도자료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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