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브라질 화장품시장,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3-04-13
  • 출처 : KOTRA

 

브라질 화장품시장,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 유아용 제품, 남성용 화장품 수요 대폭 증가 -

 

 

 

□ 개요

 

 ○ 브라질 유아제품 매출액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5% 성장 지속

  - 브라질의 저출산화 지속, 소비자들의 구매력 상승이 시장 성장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남성 화장품시장도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 2015년까지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

 

□ 세부 내용

 

 1) 유아용 제품

 

 ○ 브라질 유아용 위생용품 및 화장품 매출은 연평균 15% 이상 증가율을 수년째 유지하면서 꾸준한 성장을 지속함.

  - ABIHPEC(브라질 개인위생, 향수 및 화장품산업협회)에 따르면, 2007년 5억8200만 헤알이었던 브라질 아동용 위생제품 및 화장품 매출액은 2011년 11억1900만 헤알로 두 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밝혀짐.

 

 ○ 존슨앤드존슨과 같은 다국적 기업 브랜드는 오래 전에 이미 브라질 시장에 진출해 유아용 목용용품 및 화장품시장을 선점하고 있음.

  - 존슨앤드존슨의 유아용 제품은 100여 개 품목이 현재 판매되고, 약국 및 슈퍼마켓 체인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어서 엄청난 수의 소비자를 보유함.

 

 ○ 브라질 화장품시장에서 3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한 Natura는 90년대에 유아용 제품을 출시했으며, 엄마와 아기가 함께 사용하는 제품을 개발해 큰 인기를 얻었음.

  - 이 회사의 마케팅 전략 담당자에 따르면 유아용 제품은 연령별로 차별화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함.

  - 일례로 2세까지의 아기용품은 주로 부모가 화장품이나 목욕용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어른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만한 요소를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하는 반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기 시작하는 3세 이상의 아동 대상제품은 아동 소비자들의 기호나 취향을 반드시 반영해야 함.

 

 ○ 브라질 내 5위 비누제조업체 Memphis도 유아용 화장품시장 진출을 결정하고 투자를 확대해 매년 1억 헤알 상당의 매출을 올리며, 향후 남동부와 북동부에서의 시장을 확대할 계획임.

 

(단위: 10억 헤알)

주: 환율 1달러=1.97헤알

자료원: Abihpec

 

 2) 남성용 화장품

 

 ○ Natura 연구팀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남성 화장품시장이 2006~2011년 사이 163% 증가했으며, 2015년까지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함.

  - 이 같은 전망에 따라 Natura는 남성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심층조사 후 남성 화장품 브랜드 런칭함.

  - 현대의 남성들은 과거와 달리 외모와 미용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남성 화장품시장은 틈새시장으로 매력이 증가함.

 

 ○ 남성 화장품 개발에는 여성 소비자들의 의견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 남성 화장품시장 진출 전에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먼저 조사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남성 화장품의 구매결정자가 여성인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밝혀짐.

 

□ 시사점

 

 ○ 유아용품이나 남성화장품 같은 틈새시장이 인기 있다는 사실은 브라질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로 인한 구매력이 증가돼 생활에 꼭 필요한 제품이 아니더라도 구매할 여유가 생겼음을 입증함.

 

 ○ 유아용품시장 성장은 1~2명의 소수 자녀만 둔 가정이 대폭 증가하면서 자녀에 투자하는 비용을 아끼지 않는 부모가 늘어난 것에 기인함.

 

 ○ 남성 화장품은 최근 들어 외모에 많이 신경 쓰는 메트로섹슈얼족 남성이 크게 증가하면서 소비가 크게 늘고 있음.

 

 ○ 브라질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이 같은 브라질 소비자의 구매성향 변화에 주목해야 하며, 특히 화장품분야 기업들은 유아용품이나 남성용 화장품과 같은 틈새시장 공략에 더욱 관심을 둘 필요가 있음.

 

 

자료원: 경제전문지 DCI,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화장품시장,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