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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계층별 소비행태 파악해야 돈이 보인다
  • 경제·무역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3-05-19
  • 출처 : KOTRA

 

브라질, 계층별 소비행태 파악해야 돈이 보인다

- 사회계층별로 서로 다른 특징 및 소비행태 보유 -

- 각각 차별화된 아이템,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구사 필요 -

 

 

 

□ 개요

 

 ○ 브라질은 최근 활발한 계층 간 이동으로 신중산층 급증

  - 업체들은 신중신층 소비자를 위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준비

 

□ 세부 내용

 

 ○ 브라질은 최근 경제성장 및 소득 증가로 활발한 계층 간 이동이 발생함. 이로 인해 저소득층으로부터 중산층으로 편입한 인구가 급증함.

  - 이미 신중산층의 핵심을 이루는 C 계층은 물론 최근 D, E 계층의 중산층 편입이 활발함.

 

 

 ○ 현재 브라질에는 9300만의 중산층이 있는데, 이 중 1800명이 저소득층에서 수직이동한 인구임.

  - 이들은 소득 상승으로 높아진 구매력을 바탕으로 과거 누려보지 못한 “구매의 기쁨”을 마음껏 누리려는 사회계층. 가격이 그다지 높지 않은 슈퍼마켓 아이템을 중심으로 강한 구매의욕을 보임.

 

브라질 슈퍼마켓 매출 동향

 

자료원: Abras

 

 ○ 브라질 소비자들은 사회계층별로 서로 다른 학력, 연령분포, 소비성향를 보임.

 

브라질 사회계층별 특징 및 소비성향

계층

특징 및  소비 성향

저소득층

  - 0~14세 인구가 타 계층보다 압도적으로 많음.

  - 사회 소외계층에서 벗어나기를 희망

  - 기본생활(특히 식생활 관련) 유지를 중요시

  - 이 계층의 가장 큰 희망은 소규모 창업을 통한 수익창출

  - 소비 또는 창업을 위한 금융을 가장 원하는 계층

중산층

  - 18~55세 사이 경제활동인구가 가장 많은 계층

  - 안락함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여타 층보다 높음.

  - 사회적 지위 상승을 중시해 구매에서 조금이라도 “신분상승”된 만족감을 주는 제품을 구입

  - 타계층보다 붐비는 매장을 싫어하고, 특별대우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 레저나 여행에 대한 소비 욕구가 매우 큼.

고소득층

  - 장년 및 은퇴한 노년 인구가 여타 계층보다 많음.

  - 가격 위주 구매보다는 개인 기호나 요구사항을 반영한 제품을 선호

 

 ○ 사회계층 특징 및 소비성향을 잘 활용해 성공한 업체

 

 ▶ Netpoints

 

 ○ 변화하는 소비행태에 발 맞춰 차별화된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

  - 다양한 업체의 포인트 누적 적립, 가족 포인트 합산, 일일 경품 서비스 등을 제공함.

  - 적립된 크레디트는 선불 휴대전화 통화 크레디트 또는 영화관 입장 쿠폰으로 교환

 

 ▶ Beleza Natural

 

 ○ 주로 C 계층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Beleza Natural 사는 차별화된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음.

  - 곱슬머리 전문 뷰티살롱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 C 계층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악까지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 큰 호응을 얻음.

 

□ 시사점

 

  Plano CDE 컨설팅에 따르면 “브라질 고소득층의 소비는 날로 증가하고, 중산층은 확장되고 있어 사회계층에 따른 소비성행, 교육정도, 지역별 분포 등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와 이에 맞는 아이템 선정과 판매전략을 세우는 것이 사업 성공의 비결인 것으로 나타남.

 

  저소득층과의 차별성을 추구하는 신흥중산층의 소비행태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저소득층이 식품 관련 소비 비중이 큰 것에 반해 중산층은 차별화된 대우, 안락함, 레저, 휴식 분야에 대한 소비 비중이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함.

 

자료원: 경제 전문지 Valor,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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