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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밀폐용기시장은 저가제품이 대세?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노한상
  • 2013-05-12
  • 출처 : KOTRA

 

필리핀 밀폐용기시장은 저가제품이 대세?

- 고가 및 저가제품별 시장 및 유통구조 확연히 달라 -

- 늘어나는 중산층과 판매시즌 노려 시장확대 꾀해야 -

 

 

 

□ 개학시즌을 맞아 밀폐용기 수요 증가

 

 ㅇ 다가오는 6월 개학시즌을 맞아 필리핀 소매유통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음. 필리핀에서는 전체 인구 중 약 3900만 명이 평균연령 5~24세 사이의 취학연령대로 분류되며, 이들 대상의 개학시즌 마케팅이 활발함.

 

 ㅇ 특히 학생들의 점심 도시락용 밀폐용기 수요가 최근 증가해 KOTRA 마닐라 무역관에서는 시장동향 파악을 위해 한국산 락앤락을 독점 공급하는 SAWADEE Marketing사의 판매담당자와 인터뷰함.

 

 ㅇ SAWADEE사는 최근 경쟁 바이어가 중국산 밀폐용기 물량을 대폭 확보한 것으로 파악돼 조사 중이라고 밝혀 현지 수요 증가로 바이어의 물량확보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음.

 

필리핀에서 판매되는 밀페용기 제품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사진촬영

 

 ㅇ 밀폐용기는 필리핀 현지 제조업체가 없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데다, 먹을 것을 들고 다니기 좋아하는 필리핀 사람의 특성과 잘 맞아 2000년대 후반 시장 형성 이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 필리핀 밀폐용기시장 현황

 

 ㅇ 필리핀의 플라스틱 컨테이너형 밀폐용기(HS 3924)시장 규모는 2012년 집계 기준 약 1400만 달러 규모이며, 한국 제품은 42만 달러로 시장의 3%를 차지하지만, 중국(40%), 베트남(15%) 제품이 시장을 양분함.

 

밀폐용기(HS 3924) 국가별 수입통계

                    (단위: 달러)

구분

2010

2011

2012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중국

11,600,814

4,081,503

10,635,207

7,347,501

13,612,393

6,337,503

베트남

1,316,126

1,981,893

618,053

2,349,003

299,722

2,096,732

미국

574,898

1,565,634

446,671

1,185,904

460,520

928,325

말레이시아

360,497

1,178,212

245,459

776,366

297,541

858,055

싱가포르

528,099

315,983

404,246

315,885

298,819

241,789

태국

298,048

1,016,213

480,621

767,331

132,771

430,072

인도네시아

87,193

180,344

156,051

347,009

334,430

1,395,920

한국

109,437

498,053

164,663

502,975

209,695

424,613

홍콩

292,752

189,985

305,062

450,634

265,183

629,875

타이완

384,305

333,315

457,875

348,281

499,573

284,819

총계

15,814,812

11,871,720

14,068,370

14,945,747

16,721,209

14,213,371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NSO)

 

 ㅇ 한국 제품은 필리핀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마닐라 수도권 SM, Robinson몰 등 주요 쇼핑몰을 대상으로 제품유통이 이뤄지고, 중국·베트남 제품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카비테, 라구나, 바탕가스 등 지방도시 위주로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짐.

 

 ㅇ 마닐라 마카티 상업지구 내 주요 쇼핑몰 방문조사 결과 한국산 락앤락은 최고급 브랜드로 알려져 있으나 가격이 비싸 일부 중상류층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중국산 제품은 품질이 다소 떨어지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대다수 필리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한국 락앤락의 소매가격은 200달러 이상의 고가제품 위주이며, 중국산은 주로 100달러 미만의 유사형 저가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함. 특히 저소득층 소비자 사이에서 50달러 미만의 초저가 제품도 많이 유통되는 상황

 

□ 시사점 및 전망

 

 ㅇ 필리핀의 소매유통시장은 빈부차이에 의한 시장구분이 비교적 뚜렷해 고가 및 저가제품의 유통구조 가 도심 초대형 쇼핑몰과 소규모 지역상권 판매로 구분됨. 밀폐용기도 고급브랜드(한국, 미국) 및 저가브랜드(중국, 베트남)의 소비선호와 유통구조가 서로 다른 것이 특징

 

 ㅇ 그러나 최근 필리핀의 경제성장에 따라 중산층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지방 주요 도시에도 초대형 쇼핑몰 입점이 점차 늘어나 이는 향후 고가의 밀폐용기 제품의 지역시장 공략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임.

 

 ㅇ 특히, 한국 밀폐용기는 필리핀 내 최고급 수입브랜드로 뛰어난 품질과 내구성으로 인정받는 바, 이를 강점으로 현지 수요 급증기(6월, 12월)에 늘어나는 중산층 소비자를 공략하는 방법으로 시장 진출 확대가 주효할 것임.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NSO),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조사 및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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