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덴마크 내 동양 미역·김 제품 인기 급상승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남우석
  • 2013-05-11
  • 출처 : KOTRA

 

덴마크 내 동양 미역·김 제품 인기 급상승

- 덴마크 일식과 중식은 큰 인기몰이, 한국 음식에 관한 관심도 상승 중 –

 

 

 

 

 ○ 90년대부터 덴마크를 비롯한 유럽국가에서 동양음식, 특히 일본 스시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했음.

  - 덴마크 곳곳에 일식 음식점이 눈에 띄게 증가함.

  - 일식은 건강식의 이미지와 함께 덴마크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덴마크 가정에서 직접 스시를 만들어 먹는 경우도 있음.

  - 덴마크에서 소비자들은 슈퍼마켓의 특별식 코너, 수산물 가게, 또는 아시안 마켓에서 김 또는 미역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음.

 

   

 

 ○ 현재 덴마크의 김·미역시장 현황

  - 2012년 한 해 수입된 미역제품 규모는 약 170만 달러였음.

  - 덴마크에서 미역 및 김 제품은 일본으로부터 처음 수입됐는데, 이로 인해 많은 덴마크인들이 미역제품을 일본식 이름(와카메)으로 알고 있음.

  - 현재 덴마크 시장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김 제품은 독일, 중국, 일본 또는 영국에서 수입된 것임.

  - 대표적인 덴마크 미역 제품 수입기업으로는 Flying Seafood 사와 Janax 사가 있으며, 이들은 주로 독일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거나 직접 독일에 가서 물건을 구매해 옴.

  - 현재 독일을 통해 수입된 미역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약 38%이며, 그 뒤로 중국·스웨덴·영국·일본이 뒤를 이음. 한국 제품은 시장점유율이 약 3%임.

  - 덴마크 자체적으로도 미역 생산이 이뤄지기는 하지만, 그 시장점유율은 1% 미만으로 매우 작은 규모임.

 

 

 ○ 덴마크 미역 및 김시장은 성장하며, 다양한 김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 중임.

  - 현재 미역제품 주요 공급자는 대형 슈퍼마켓 특별 음식코너, 건강식품 가게, 일식집 등이지만 점점 일반 소규모 슈퍼마켓까지 공급이 이뤄지는 추세임.

  - 덴마크 대형 아시안 마켓인 Den Kinesiske Kobmand 사는 미역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도 구비하고, 덴마크 주요 도시에 소매점을 갖고 있음. 이 곳에서 한국 Wang 사의 미역, 김 제품의 유통도 이뤄짐.

 

 ○ 한국산 김·미역 제품의 전망

  - 현재 덴마크에서 일식이 가장 큰 관심과 인기를 누리지만, 전반적으로 아시아 음식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므로 한식에 대한 인지도도 확대 가능

  - 덴마크 일식집들은 메뉴의 다양화를 위해 한국식 김 관련 음식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힘. 많은 덴마크 소비자들이 더 다양한 종류의 김·미역 음식을 시도하고 싶어함.

  - 김·미역·초밥 등 해산물은 덴마크에서 건강식으로 인식되므로 덴마크인의 입맛에 맞도록 관련 상품을 개발시킨다면 큰 발전 가능성이 있음.

 

 ○ 일본산 김 제품의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본받아 새로운 마케팅 전략 필요

  - 일부 김 제품은 요리법을 첨부하는 등 수요를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함.

  - 덴마크에 이미 김 또는 미역 제품은 일본음식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으므로 그와 차별화된 우리나라 전통 요리법이 있음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일식과 차별화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Statistics Denmark, Sticks’n’sushi, Bento,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체 조사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덴마크 내 동양 미역·김 제품 인기 급상승)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