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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혁신으로 승부하는 美 가정용 클리너시장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3-05-04
  • 출처 : KOTRA

 

제품혁신으로 승부하는 美 가정용 클리너시장

- Windex, 펌프형 표면용 클리너 출시로 좋은 시장반응 얻어 -

- Clorox는 새로운 스프레이 튜브로 효율성 더해 -

 

 

 

미국 가정용 클리너시장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인 제품혁신을 시도하는 제조업체의 노력에 힘입어 지난 1년간 2% 성장했음. 특히, 전문 클리너·광택제 등 특정 품목은 10~20% 고성장을 기록. 예로, Windex 사는 편리함을 더한 펌프형 표면 클리너 출시, Clorox 사는 스마트튜브 기술을 이용해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제공, Method 사는 친환경과 효율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제품으로 매출 성장 경험

 

□ 미 가정용 클리너시장, 제품혁신에 힘입어 빠른 성장

 

 ㅇ 소비자들은 모두 깨끗한 환경 속에 살기 원하지만, 청소 과정은 최소화하기 원함.

  - 이와 같은 소비자의 니즈를 간파한 미국 생활용품 제조기업은 소비자들이 손쉽고 효과적으로 청소하도록 돕는 신제품을 출시

  - 또한, 클리너 제품의 몇몇 주요 성분에 대해 환경 당국이 금지조치를 고려함에 따라 제조업체들은 친환경 또는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ㅇ 시장조사기업 SymphonyIRI에 따르면 미국 가정용 클리너시장 매출은 혁신적인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2013년 1월까지 지난 12개월간 2% 이상 성장해 약 32억 달러에 이른 것으로 조사함.

  - 미국에서 판매되는 클리너의 평균 가격은 3.01달러로 한 해 동안 0.11달러 인상되면서 판매수량은 전년 대비 1.6% 감소한 약 10억 개 정도인 것으로 나타남.

  - 원자재가격 상승세가 안정되고, 산업 전문가들에 따르면 2013년 하반기에는 원자재 값이 하락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가격 상승 압력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고군분투하던 제조업체에 좋은 소식으로 작용할 전망

 

 ㅇ 지난해 가정용 클리닝 제품시장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가운데 몇몇 제품군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임.

  - 예를 들면 오랜 기간 고전한 전문 클리너·광택제는 제조업체가 제품 사용의 간단함·편리성을 적극적으로 광고함에 따라 매출이 17.9% 증가함.

  - 오븐·주방용가전 기름때 제거용 클리너도 편리성을 내세우며 12% 이상의 매출 상승을 기록

 

 ㅇ 미국의 대표적인 생활용품 제조업체 SC Johnson의 부사장 Kelley Semrau에 따르면 SC Johnson의 연구결과 소비자들이 제품에서 기대하는 3가지 요소는 가치, 편리함, 효과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

 

미국 가정용 클리너시장 매출 및 성장률

자료원: Happi

 

□ 편리성 더해 새로운 사용자 경험 제공

 

 ㅇ SC Johns는 편리함을 극대화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Windex Touch-Up Cleaners 출시

  - 바쁜 생활 가운데서 짧은 시간을 내 식사를 하고, 먹은 자리를 치워야 하는 소비자를 위해 간단히 사용 할 수 있는 펌프형 용기의 표면 클리너

  - 용기가 작고 세련돼 싱크대나 화장실 세면대 위에 올려놓을 수 있으며, 펌프를 휴지로 눌러 빠르고 간단하게 청소 가능

 

Windex Touch-Up Cleaners

자료원 : Windex 홈페이지

 

 ㅇ Windex Touch-Up Cleaners는 캐비닛 안이 아닌 밖에 놓아두도록 디자인된 유일한 표면 청소제품이며, 다양한 재질의 표면에 사용 가능함. 99.9%의 박테리아 제거 효과도 있어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받음.

 

□ 더 많은 가치제공으로 소비자를 기쁘게

 

 ㅇ 표백제의 대표 브랜드 Clorox 사는 스프레이형 다목적 클리너 ‘409’ 제품에 ‘스마트 튜브’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용기를 공개

  - ‘스마트튜브’는 스프레이형 409 세제의 튜브가 용기 바닥까지 연결돼 있어 제품의 남은 1방울도 사용할 수 있도록 용기 디자인을 개선

  - 스마트튜브 사용 이후 스프레이형 Clorox 매출이 5% 상승

 

Clorox의 스마트튜브 기술

자료원: Clorox 사 웹페이지

 

 ㅇ 스마트튜브 용기는 Clorox 사의 경영전략인 ‘Desire. Decide. Delight.' 전략의 일환으로 개발돼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

  - ‘Desire. Decide. Delight.’전략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할 때 60% 이상의 비율이 Clorox 사의 제품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

  - Clorox 사의 CEO Don Knauss에 따르면 5년 반 전 Clorox 사가 생산하는 제품 중 15~20%만이 60% 이상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던 반면, 제품혁신의 결과 현재는 60% 이상의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제품의 비율이 50%에 이른다고 언급함.

 

□ 친환경 가정용 클리너시장 확대 추세

 

 ㅇ 친환경 가정용품 전문기업 Method 사에 따르면 친환경 제품은 가정용 클리너시장의 3%에 해당하는 75억 달러 규모이며, 매년 5~6%의 매출 성장을 기록함.

  - 특히, Method 사의 매니저 Michelle Arnau에 따르면 Method 사의 매출은 지난해 20% 이상 성장해 기업의 환경에 대한 친화적 태도와 그린 마케팅이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증명해 보였다고 언급

  - Method의 제품은 향, 포장재, 성분에 유해성이 없어 자녀가 있거나 애완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이 선호

 

 ㅇ Method는 최근 Smarty Dish Plus 식기세척제를 출시했는데,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성분을 최소화했음에도 식기세척제의 대표 브랜드 Cascade Complete와 비교했을 때 뒤지지 않는 강력한 세척력이 있어 천연 제품의 효율성에 의구심을 갖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킴.

  - Method 사의 매니저 Michelle Arnua는 식기세척제는 "소비자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시도하는 친환경 제품 중 하나로 이것에서 만족감을 얻으면 욕실용품 등 더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하는 경향이 있어 친환경 제품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제품군"이라고 설명함.

 

Method 사의 Smarty Dish Plus

자료원: Method 사 웹페이지

 

□ 시사점

 

 ㅇ 소비자에게 차별성을 줄 수 있는 특징 있는 상품이 시장성 있어

  - 수많은 종류의 상품들이 넘쳐나는 시장에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의 특성을 파악해 제품의 대표 캐릭터로 표방해야 소비자의 눈길을 잡을 수 있음.

 

 ㅇ Windex와 Clorox 등 오랜 기간 인기를 누린 브랜드 제품도 끊임없는 제품혁신 노력으로 현재의 시장을 지키고 있으므로 제품의 명맥은 유지하되 계속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따라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Happi, Windex의 웹페이지, Clorox의 웹페이지, Method의 웹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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