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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가정용 표면 클리너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Yi Yang
  • 2020-12-17
  • 출처 : KOTRA

- 코로나로 인해 현지 가정용 세정제에 대한 수요 급상승 -

- 진출 희망 기업,  인지도 향상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 -

 

 

 

□ 상품명: 가정용 세정제/표면 클리너 (HS 340220)

 

□ 시장규모 및 동향

 

○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정용 세정제 시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시장 규모는 3,690만 싱가포르 달러로 전년 대비 2.3% 성장하였으며, 2024년까지 연평균 4%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2017

2018

2019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35.1

2.8

36.0

2.7

36.9

2.3

자료: Euromonitor

 

○ 가정용 세정제 카테고리 중, 다용도(멀티) 클리너(32%), 바닥용 클리너(28%), 홈케어 소독제(13%), 창문/유리용 클리너(10%), 정련제(7%), 주방용 세정제(5%), 욕실용 세정제(5%)등의 순으로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이 중, 바닥용 세정제는 2019년에 3.5%로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24년까지 바닥용 세정제와 욕실용 세정제, 그리고 주방용 세정제는 연평균 4% 이상의 매출 증가율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제품 카테고리별 판매비중(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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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들이 가정용 세정제에 대한 수요 급상승

-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자 청소용품 관련 수요가 늘어남.

    - Global Trade Atlas 통계에 의하면 20202월부터 4월까지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수입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70% 대폭 증가하였으며, 5월부터 9월까지의 수입규모도 전년 동기 대비 32%의 성장률을 기록함.

 

코로나 전후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수입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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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lobal Trade Atlas

 

□ 수입규모 및 동향

 

○ 전체 수입규모 증가 추세이며 한국산 점유율은 소폭 상승 추세

-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수입규모는 2019년 기준 약 US 8,34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2% 증가

- 말레이시아(28.2%), 중국(15.5%), 미국(14.9%)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전체 수입액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중국산은 전년 대비 25.6% 대폭 성장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은 아직 2%로 미미하나 전년 대비 500% 대폭 증가함.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34022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규모

비중

증감률

(’19/’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

말레이시아

71,780

75,023

83,453

26.5

29.5

28.2

6.1

2

중국

8,877

10,270

12,896

12.4

13.7

15.5

25.6

3

미국

16,586

11,993

12,405

23.1

16.0

14.9

3.4

4

베트남

4,604

5,635

6,291

6.4

7.5

7.5

11.6

5

인도네시아

5,210

4,903

4,814

7.3

6.5

5.8

-1.8

6

태국

4,061

4,542

3,699

5.7

6.1

4.4

-18.6

7

독일

2,349

2,268

3,401

3.3

3.0

4.1

50.0

8

일본

1,835

2,150

2,795

2.6

2.9

3.4

30.0

9

대만

2,280

2,479

2,749

3.2

3.3

3.3

10.9

10

그리스

1,433

1,953

2,031

2.0

2.6

2.4

4.0

11

한국

427

311

1,864

0.6

0.4

2.2

500.3

-

전체

71.8

75.0

83.5

100.00

100.00

100.00

11.2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다국적 기업의 진출이 활발한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시장

- 글로벌 대형 기업인 SC Johnson & SonKao는 각자 약 2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 매김함.

- 이어서 Reckitt Benckiser(브랜드: Dettol) Colgate(브랜드: Ajax)도 각 10%씩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SC Johnson & Son

- 미국 가정용 청소/화학 제품 제조 업체이며, 싱가포르에서 Mr Muscle, Kiwi Kleen, Duck, Jeypine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유통되고 있음

- Mr Muscle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가정용 세정제 브랜드 중의 하나로 주방용 세정제, 욕실용 세정제, 창문/유리용 세정제, 하수구용 세정제 등 제품 보유

 

싱가포르 대표 체인 슈퍼마켓 Fair Price에서 판매되는 Mr Muscle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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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NTUC Online

 

Kao

- 일본 화장품, 가정용 세정제, 위생용품 제조 업체이며 싱가포르에서 인지도 높음.

- Magiclean은 싱가포르에서 매출 1위 브랜드로서 주방, 욕실, 유리용 세정제뿐만 아니라, 바닥용 세정제, 섬유탈취제, 청소 도구까지 다양한 품목을 보유하고 있음.

 

싱가포르 대표 체인 슈퍼마켓 Fair Price에서 판매되는 Magiclean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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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NTUC Online

 

○ 한국 브랜드의 싱가포르 시장진출 현황

- 현재 싱가포르 오프라인 채널에 입점하는 한국 제품이 거의 없음. 단 현지 한국마트에서 한국 가정용 세정제를 소량 판매하고 있음.

- 온라인 채널 Qoo 10Shopee에서 한국 가정용 세정제 제품 찾을 수 있으나 실제 비중이 작은 편임.

 

Qoo10에서 판매하는 한국 가정용 세정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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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Qoo10

 

□ 현지 유통구조의 특성

 

○ 오프라인 판매는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의 주요 유통 방식이나 온라인 시장이 최근 몇 년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채널은 60%의 비중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유통채널로 꼽힘.

* 현지 슈퍼마켓: NTUC FairPrice, Cold Storage, Sheng Siong

  현지 하이퍼마켓: FairPrice Xtra, Giant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유통채널 비중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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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 2019년 기준,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온라인 유통 시장은 전체의 14%를 차지하며, 2014년부터 연평균 약 30%씩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 관세율

    - 관세 없음. 상품용역세(Goods & Service Tax) 7%만 부과

    - 싱가포르는 개방경제 및 자유무역을 지향해 주류, 담배, 자동차, 석유 제품 등 4개 품목군 외 전면 무관세 정책을 시행함.

 

○ 싱가포르 수입규제 및 인증

  - 세제류는 싱가포르 화장품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HSA(싱가포르 보건과학청)의 규제를 받지 않고 있으며, 세탁세제 관련 규제의 경우, 아래와 같음.

 

세탁세제 관련 규제 및 인증

Detergent Regulation

(세제 규제)

Household Care Products 수입 관련, 특정한 정부 규제 기관 없음.

Singapore Standard (SS) 참고:

- SS231세탁세제 가루의 세분화

- SS285 손세탁을 위한 고체 세제

Regulation on Product Safety

(제품안전성 규제)

Regulation on Detergent Ingredients

(세제 성분에 대한 규제)

Labelling Requirement

(라벨링 필수사항)

The Weights and Measures Act

Other(Voluntary Scheme for green product)

(기타)

The Singapore Green Labelling Scheme (SGLS)

자료: SGS Singapore

 

시사점 및 전망

 

○ 가정용 세정제 시장 규모는 느린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서 가정용 세정제에 대한 수요가 잠시 증가하나 경제 활동 정상화에 따라 수요가 다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 하지만 싱가포르 가정용 세정제 시장의 성장세를 유지하는 요소도 존재함. 싱가포르 가정(household) 수는 연평균 2%씩 증가함에 따라 필수품인 가정용 세정제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있을 것으로 전망됨.

 

  현지 바이어의 피드백과 건의 사항

- 싱가포르 Household 제품 취급 바이어 H사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의 가정용 세정제는 인지도가 높지 않은 편임. 또한, 한국 가정용 세정제는 다른 다국적 기업 브랜드보다 가격경쟁력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고 함.

- 한국 가정용 세정제 제품의 싱가포르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연예인 모델 등 한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서 인지도 향상 필요함. 또한 요즘 SNS 마케팅의 인기로 현지 바이어들은 거래할 때도 디지털 마케팅을 잘 하는 파트너를 선호한다고 함.

- 그리고 대부분 한국 가정용 세정제 제품의 영문 라벨링 표기가 미비한 경우가 많아 바이어가 제품을 테스트할 때 사용방법과 성분을 확인하기 어려움. 이에 싱가포르 진출 전 꼭 관련 영문 자료의 준비가 필요함.

 

 

자료: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SGS Singapore, NTUC, NEA, KOTRA 싱가포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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