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애완동물시장 연 11% 이상 성장 중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4-18
  • 출처 : KOTRA

 

태국, 애완동물시장 연 11% 이상 성장 중

- 태국 애완동물시장 5억4781만 달러, 연간 11% 이상씩 성장 중 -

- 국민소득 증가할수록 관련 산업 커질 듯 -

 

 

 

 태국 애완동물시장 현황

 

 ○ 태국 애완용품산업협회와 세계적인 리서치 전문업체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2년 태국 애완동물시장은 전년에 비해 15.1% 증가한 약 164억3000만 바트(5억4781만 달러)임.

  - 애완동물 사료시장 152억8000만 바트(5억928만 달러)와 애완용품시장 11억2000만 바트(3853만 달러)로 나눌 수 있으며, 사료시장이 전체 시장의 93%를 차지함.

   * Thai Pet Product Industries Association

 

 ○ 태국 애완동물시장은 정치상황, 자연재해, 경제위기 등 여러 문제에도 매해 성장하며 지난 5년간 11% 이상의 연 성장률을 기록 중임. 애완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2013년 애완동물시장 성장률은 11.7%, 시장가치는 약 183억6000만 바트(6억1202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 다양한 종류의 태국 애완동물시장

 

 ○ 가장 많은 수요가 있는 애완견은 2012년 575만 명이 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물고기 380만 명, 고양이 196만 명, 새 124만 명이 기름.

 

 ○ 애완견을 살펴보면 해외종이 인기가 있으며, 데리고 다니기 쉽고 사료비가 별로 들지 않는 소형견이 인기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종은 치와와와 포메라이언임. 대형견으로는 골든 리트리버가 인기 있음.

  - 태국 상류층은 부의 상징으로 포메라이언을 기르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태국 기후 특성상 털이 많은 포메라이언 분양 가격이 비싸기 때문임.

 

 ○ 바쁜 생활을 하는 현대 태국인들에게 개나 고양이를 기르는 것은 시간과 비용적으로 소모가 크기 때문에 소형 포유류나 파충류, 새, 물고기 등이 애완동물도 선호함. 특히 토끼, 기니피그, 햄스터 등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어린아이가 있는 맞벌이 가정에서 특히 인기 있음.

  - 이러한 종류의 애완동물은 개나 고양이에 비해 수요가 적기 때문에 분양가격 또한 저렴함. 개와 고양이를 제외한 애완동물을 기르는 인구는 2011년 550만 명에서 2012년 570만 명으로 늘어남.

 

태국 애완동물 보유 인구(2007~2012년)

               (단위: 천 명)

종류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4,905

5,119

5,370

5,499

5,625

5,754

고양이

1,620

1,730

1,834

1,907

1,946

1,965

1,250

1,225

1,230

1,234

1,238

1,242

물고기

3,170

3,233

3,394

3,529

3,665

3,801

소형 포유류

455

467

480

492

505

518

파충류

207

203

190

185

180

175

자료원: Euromonitor

 

□ 애완동물 사료시장

 

 ○ 애완동물 사료 판매금액은 2012년 총 5억900만 달러로 2011년 대비 15.2% 성장했음.

  - 특히, 개 사료는 총 판매금액이 3억8000만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양이 사료가 8762만 달러, 물고기 사료가 2408만 달러가 팔림.

 

 ○ 많은 애완동물 주인들은 바쁜 일상으로 애완동물용 먹이를 직접 만드는 것보다 사료를 구입하는 것을 선호함. 특히, 개와 고양이용 사료가 널리 유통되고 있으며, 시간 효율성이나 영양성분 확인 가능 등의 이유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개와 고양이용 사료시장을 살펴보면 시장 매출의 80%를 건조사료가 차지하며, 나머지 20%가 습식사료임. 건조사료의 인기요인으로는 보관이 편리하며 가격 또한 경제적이기 때문임. 습식사료는 프리미엄 사료로 판매되고, 고급화 이미지를 통해 중상류층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중상류층의 경우, 시기별 애완동물에 맞는 영양소로 구성된 사료 패키지를 선호함.

 

 ○ 개와 고양이용 사료에 비해 기타 애완동물용 사료는 수요가 적기 때문에 가격 또한 낮으며 개나 고양이용 사료에 비해 가격에 덜 민감하고 사료 종류 또한 적음. 브랜드별 차이도 크게 없으나 수입용 프리미엄제품의 경우 차이가 있음.

 

애완동물 사료 판매액(2007~2012년)

            (단위: 천 달러)

사료 종류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개 사료

202,683

228,643

258,040

295,403

329,730

381,077

고양이 사료

44,953

49,640

57,873

64,047

73,987

87,620

새 사료

13,157

13,447

13,850

14,237

14,880

15,623

물고기 사료

17,000

18,360

19,647

20,923

22,597

24,087

소형 표유류·파충류

623

660

703

747

807

870

합계

278,417

310,753

350,113

395,357

442,000

509,277

자료원: Euromonitor

 

 

 

□ 애완용품시장 경쟁 점화

 

 ○ 애완용품은 사료보다는 그 시장이 작지만 2012년 총 3853만 달러의 애완용품이 판매됨.

  - 2007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음. 2011년 대비 13.9%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 2011년 대홍수에 따른 경제침체로 국제 프리미엄 애완용품 수요가 비슷한 품질의 중저가 상품으로 대체되는 경향을 보임. 애완동물에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자가 많음.

  - 태국 소비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것이 특징임.

 

애완용품 판매량 – 사료 제외 (2007~2012년)

            (단위: 천 달러)

종류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고양이용 깔개

776.7

823.3

876.7

930

993.3

1,083.3

건강관리용품

1,753.3

2,000

2,240

2,530

2,883.3

3,293.3

영양보충제

603.3

623.3

636.7

656.7

690

730

기타 애완용품

17,780

20,270

22,703.3

25,653.3

29,243.3

33,426.7

합계

20,913.3

23,716.6

26,456.7

29,770

33,809.9

38,533.3

자료원: Euromonitor

 

 ○ 애완동물 주인들이 기생충으로 인한 애완동물 질병에 신경쓰기 시작하면서 벼룩·이 관리제품과 같은 애완동물 건강관리용품 판매량은 2012년 329만 달러로 전년 대비14.2%나 늘어남.

 

 ○ 애완동물 영양보충제는 2012년 치아 건강을 위한 칼슘영양제, 털 건강을 위한 오메가 3, 강아지와 새끼고양이를 위한 밀크파우더와 같은 다양한 영양보충제가 시장에 첫 선을 보이면서 5.8%의 판매량 성장을 보임.

 

 ○ 기타 상품으로는 코스메틱 샴푸가 제일 인기가 있는데, 위생 목적이라 재구매율이 높기 때문에 기타 애완용품 중 판매량이 제일 높음. 목걸이, 목줄, 하네스, 개피리, 태그, 옷, 브러시, 미용 키트 등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음. 애완동물을 기르기 시작할 때 구매하는 케이지나 사료그릇 등의 제품도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지만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량은 다소 제한돼 있음.

 

 □ 시사점

 

 ○ 태국의 애완동물시장은 지난 5년간 연간 1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성장성이 매우 큰 업종임. 최근 태국의 경제가 활력을 찾고 있고, 2011년 1인당 국민소득이 4929 달러, 2012년 5577 달러로 증가하면서 애완동물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전망

  - 태국의 주거환경이 일반 아파트의 경우에도 베란다 등의 공간이 넓은 편이고, 주택도 야외공간 등이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어 애완동물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아직은 사료시장에 비해 덜 발달해 있는 애완용품의 경우도 소득이 증가하고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수록 늘어날 전망이며, 특히 액세서리류, 건강관리제품 등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 예상

 

 ○ 태국 방콕에서는 매년 애완동물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바, 관심 있는 업체들은 PETEXP Thailand 2013 전시회 등의 참가를 통해 태국 애완동물시장에 대한 시장조사를 제안

  - PETEXP 2013은 방콕 Queen’s Sirikit Convention Center에서 5월 30일부터 6월 2일 4일간 개최될 예정

  - 웹사이트: www.petexpothailand.net

 

  

 

 

자료원: Thai Pet Product Industries Association,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방콕 무역관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애완동물시장 연 11% 이상 성장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