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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천연·유기농 식품시장, 신개념 건강식이 선도
  • 현장·인터뷰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임수주
  • 2013-04-03
  • 출처 : KOTRA

 

미 천연·유기농 식품시장, 신개념 건강식이 선도

- Natural Products Expo West, 지난 3월 애너하임에서 개최 -

- 건강한 패스트푸드 등 고정관념 뒤집는 건강식 선보여 -

 

 

 

□ 미국 자연식품의 흐름을 한눈에, Natural Products Expo West

 

 ㅇ 지난 3월 7일부터 10일 나흘간 LA 인근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자연식품 박람회(Natural Products Expo West 2013)’ 개최

 

 ㅇ ‘자연식품 박람회'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부상하는 천연·유기농 식품을 주제로, 매년 미국 동부 및 서부에서 각각 1회씩 총 2회에 걸쳐 개최됨. 이번 서부 박람회는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으며, 총 2428개 기업과 6만3000여 명의 업계 종사자가 참가함.

 

□ 건강한 패스트푸드 등 신개념 건강식 선보여

 

 ㅇ 미국 식품기업인 Daiya Foods 사는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강한 햄버거, 피자 등 대표적인 인스턴트 식품을 콜레스테롤이 없는 건강식으로 재탄생시킴.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콩, 달걀, 땅콩 등을 첨가하지 않으면서 건강에 맛을 덧입힌 제품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음.

 

Daiya Foods 전시부스 전경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촬영

 

 ㅇ 미국에 채식주의자(Vegetarian)나 비건(Vegan*, 절대 채식주의자)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고기가 들어가지 않고 콩(두부)이나 야채로 만든 햄버거 패티, 파스타, 과자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지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음.

    * Vegan : 절대 채식주의자 또는 순수 채식주의자. 일반적인 채식주의자들은 육식만 피하나 비건은 유제품, 계란, 동물 화학실험제품까지 피하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개념의 채식주의자임.

 

 ㅇ 또한, Whole Grain, Sea Salt, Hemp, Quinoa, Greek Yogurt 등과 같이 지방분이 낮거나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소위 슈퍼푸드나 웰빙음식으로 구성된 제품들이 주목을 받음.

 

 ㅇ 미국인들의 바쁜 생활패턴을 고려해 건강을 챙기면서도 간단히 물에 타먹는 차, 커피, 에너지 음료 제품이 많이 보였으며, 번거롭고 오래 보관하기 어려운 과일의 단점을 보완하는 건조과일 스낵도 대거 출시

 

□ 제품포장의 성분표시도 중요한 마케팅 전략

 

 ㅇ 천연·유기농 식품인 만큼 대부분의 제품 포장에는 건강을 해치는 요소가 첨가되지 않았음을 알리는 Cholesterol-free, Low-fat, Fat-free, High Protein, Trans Fat-free, Gluten-free, Additive-free, No Sugar Added, No Preservative, Non-GMO 등의 문구나 제품의 생산경로를 알려주는 Organic, All Natural, Kosher 등의 문구를 표기함.

 

 ㅇ 이러한 문구는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 판매량 확대로 이어지므로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임.

 

 ㅇ 미국 최대 유기농 전문 유통체인인 Whole Foods Market사는 이번 전시회에서 오는 2018년까지 모든 취급 제품에 유전자변형제품(GMO) 표시를 의무화할 것이라 밝혀 화제가 됨.

 

치즈에 표기된 각종 무첨가 문구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촬영

 

□ 시사점

 

 ㅇ 이번 전시회에서도 천연·유기농 식품시장에 대한 관심도와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더욱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음.

 

 ㅇ 미국으로 진출하려는 한국 식품기업이 건강에 관한 의식이 높은 미국인의 식생활 패턴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천연 또는 유기농으로 전환하고 있는 시장의 흐름을 읽어야 함.

 

 ㅇ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포장의 제품 성분표시를 강조하는 것도 미국 소비자에게 제품의 신뢰감을 주고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음.

 

 ㅇ 나아가 제품에 천연 또는 유기농 성분을 첨가해 USDA Organic, Non-GMO 인증마크를 획득하는 방안도 미국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전시회 참관 및 기업 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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