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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일본 신차 판매순위 발표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3-04-02
  • 출처 : KOTRA

 

2012년 일본 신차 판매순위 발표

- 에코카 보조금 및 경차 판매 호조가 내수시장 견인 -

- 소비세 증세 및 보조금 종료로 2013년 판매전망은 불투명 -

 

 

 

□ 일본 국내 신차 판매 2년 연속 증가

 

 ○ 일본 자동차판매협회 연합회와 전국 경자동차협회 연합회는 1일 2012년도 일본 내 신차 판매대수 발표

  - 전년 대비 9.6% 증가한 521만291대로 2년 연속 증가

  - 신차 판매로 500만 대를 돌파한 것은 5년 만의 일로, 지난해 종료된 에코카 보조금과 경차의 신차 판매 효과가 전체의 성장률을 크게 향상시켰음.

 

 ○ 신차 판매 중 경차 이외의 등록차량은 5.7% 증가한 323만7690대. 경차는 16.8% 증가한 197만2601대였음.

 

 ○ 자동차업체 8개 사의 신차 판매대수(경자동차 포함)는 압도적 1위인 도요타의 뒤를 이어 전년도 2위 닛산 자동차가 5위로 추락하는 한편, 혼다가 4위에서 2위로 뛰어올랐음.

  - 경차 판매가 호조세였던 스즈키도 5위에서 3위로 순위 상승

  - 닛산은 경차시장에 공급이 뒤따르지 못해 점유율이 하락했음.

 

2012년도 신차판매 대수 및 점유율(전체)

(단위: 대, %)

순위

회사

2012년도

2011년도

1

도요타

160만9989(30.9)

141만1565(29.7)

2

혼다

71만6833(13.8)

60만0648(12.6)

3

스즈키

67만1825(12.9)

59만5999(12.5)

4

다이하쓰

65만5245(12.6)

60만5846(12.7)

5

닛산

64만7035(12.4)

65만5426(13.8)

6

마쓰다

21만6241(4.2)

20만5520(4.3)

7

후지중공업

16만9213(3.2)

17만8214(3.7)

8

미쓰비시중공업

13만4027(2.6)

15만1335(3.2)

주: 도요타는 렉서스 판매분 포함

자료원: 후지산케이 비즈니스(4월 2일)

 

자료원: 일본자동차판매협회 연합회 통계로 KOTRA 도쿄무역관 작성

 

□ 대세는 경차

 

 ○ 경차는 2006년도의 203만616대에 이어 사상 2번째의 높은 판매율을 기록

  - 트럭 등을 제외한 경승용차만 보면 23.0% 증가한 157만1199대로 통계를 내기 시작한 1967년 이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음.

  - 전체 신차 판매에서 차지하는 경차 비율은 2.4%p 증가, 37.9%로 높아짐.

 

 ○ 경차 판매 실적에서는 다이하쓰 공업과 스즈키, 혼다 등 3개 사의 매출이 크게 신장함.

  - 혼다는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한 N BOX의 판매 호조로 시장 점유율을 전년 대비 8.6%p 증가한 18.4%로 크게 늘렸음.

  - 스즈키의 점유율이 30%를 밑돈 것은 2006년 이후 6년 만의 일로, 오랫동안 지속된 다이하쓰 공업과 스즈키의 양강체제가 혼다의 약진으로 3강체제로 전환

 

혼다의 경차 NBOX

자료원: 혼다 홈페이지

 

2012년도 경자동차 신차 판매대수 및 점유율

(단위: 대, %)

순위

회사

2012년도

2011년도

1

다이하쓰

65만2570(33.1)

60만2735(35.7)

2

스즈키

58만6464(29.7)

52만5759(30.5)

3

혼다

36만2326(18.4)

16만5658(9.8)

4

닛산

15만1060(7.7)

15만2149(9.0)

5

미쓰비시 자동차

7만2604(3.7)

9만0891(5.4)

6

후지중공업

5만3026(2.7)

9만5086(5.6)

7

마쓰다

5만1915(2.6)

4만9172(2.9)

8

도요타

4만2577(2.2)

1만7446(1.0)

자료원: 후지산케이 비즈니스(4월 2일)

 

□ 시사점

 

 ○ 2013년도는 에코카 보조금 제도 폐지로 인한 수요 감소가 전망되는 한편, "소비세 인상 전에 구입하려는 갑작스러운 수요도 예상돼 판매예측은 어렵다"(자동차판매협회 연합회)는 평가

  -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경차에 대해서도 "작년 수준의 판매 추이면 양호"(경자동차협회 연합회)하다는 신중한 전망

  - 일본 자동차 제조사의 2012년도 실적을 분석하면 상반기 엔고로 저조했던 해외실적을 내수시장이 보완해주면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했음.

  - 2013년에는 엔저로 인한 해외시장 확대가 전망되는 가운데 내수시장은 눈에 띄는 수요 증가 요소가 보이지 않아 2012년도와는 반대상황으로 전개될 수도 있을 것임.

 

 

자료원: 후지산케이 비즈니스(4월 2일), 일본 자동차판매협회 연합회, 혼다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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