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변화가 필요한 한국 드라마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홍석균
  • 2013-03-14
  • 출처 : KOTRA

 

변화가 필요한 한국 드라마

- 선풍적 인기는 아니지만 한국 드라마 꾸준히 방영 -

- K-POP이 드라마 인기를 추월, 더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 제작 필요-

 

 

 

□ 베트남 방송산업 규모 및 현황

 

 ○ 베트남 방송산업은 국가가 방송활동을 엄격하게 관리·통제하고 있음. 베트남방송공사(Vietnam Television: VTV-6개 채널)를 비롯한 각 시와 군 소재지 내 자체 방송국 63개를 포함해 총 64개 방송사, 약 100개의 채널을 보유

  - 베트남의 유료방송은 케이블 TV와 인터넷 TV로 분류됨. SCTV, VTC, VCTV, HTVC, K+, My TV, FPT, Viettel 등의 주요 채널이 있음.

  - VTV와 HTV를 비롯해 다수의 채널에서 한국 방송프로그램(드라마, 음악 프로그램, 토크쇼)을 방영하고 있으며, 해외 프로그램은 대부분 광고 대행사 및 유통사를 통해 간접 수입함.

 

 ○ 베트남 텔레비전에서 방송되는 드라마의 대부분은 해외에서 수입한 외국 드라마로 주로 중국, 대만, 홍콩, 한국, 일본, 태국, 필리핀, 인도 등의 외국 드라마가 방송됨.

  - 2012년 베트남 자체 제작 드라마는 전체 방영 드라마의 약 45~47%이며, 점차 증가 추세임.

 

□ 베트남 내 한국 TV 프로그램 방영 현황

 

 ○ 한국 드라마는 베트남 텔레비전에 최초로 방영된 이후 기대 이상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베트남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함.

  - 현재 전국 채널인 VTV를 비롯해 HTV 방송국 등의 지역방송국을 통해 매일 여러 편의 한국 드라마가 방영 중임. 한국 드라마의 주 시청자는 10대, 젊은 여성, 주부층으로 구성됨.

  - 베트남의 한국 TV 드라마 전문 채널로 자리 잡은 TVM은 SBS, MBC와 KBS 등 잘 알려진 한국 TV 방송국으로부터 한국 TV 드라마를 구입한 것뿐 아니라 베트남 TV 드라마 제작을 위해 시나리오 저작권을 구입함.

  - 베트남 내 드라마 방영 비중은 한국(40%)보다 중국(60%)이 우세한 실정(전체 해외드라마 방영 비중에서 한국과 중국 드라마 방영 비중을 단순 비교 시)

 

 ○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한국 드라마

  - 1990년대 최초로 방영된 한국 TV드라마 MBC '느낌'을 시작으로 2000년대 초중반 폭발적인 인기와 더불어 한류 열풍을 일으킨 '의가형제', '가을동화', '겨울연가', '첫사랑', '유리구두', '천국의 계단', '파리의 연인', '대장금', '풀하우스' 등이 있음.

  - 베트남에 방영되는 최근 한국 TV 드라마로는 '보스를 지켜라'(VCTV), '제빵왕 김탁구'(HTV2), '김수로'(VTV3), '신들의 만찬'(VTV6), '차칸남자'(VTC9), '각시탈'(HTV2) 등이 있음.

  - 베트남 텔레비전에서 방영되는 한국 TV 드라마는 다양한 방송사들의 미니시리즈, 주말연속극, 사극 등으로 베트남 사람들의 일상생활 및 문화와 익숙한 가족관계, 전통적 가족가치와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가 어우러진 내용에 초점을 둠.

  - 드라마 외 다큐멘터리, 음악, 오락물 등이 방송되지 않던 이전과는 다르게 현재 베트남에는 음악 프로그램, 토크쇼, 예능 프로그램 등이 방송되고 있으며 최근 들어 드라마보다 음악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Vua Bánh Mì(제빵 왕 김탁구), Mặt Nạ Cô Dâu(각시탈), Chàng Trai Tốt Bụng(차칸남자)

  

 

□ 한국 TV 드라마의 성공 요인

 

 ○ 베트남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유교의 영향을 받아 문화적 동질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적 유사성에 기인해 한국 드라마 속에 나타나는 한국 문화를 거부감 없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음.

 

 ○ 베트남 시청자들에게 세련된 외모, 인기 연예인의 출연, 뛰어난 연기력, 아름다운 배경과 음악 등이 크게 어필

  - 한국 드라마, 음악 프로그램, 토크쇼 등 한국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가수 및 연예인들의 패션, 헤어스타일, 메이크업뿐만 아니라 한국 브랜드, 제품 등이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얻음.

 

 ○ 베트남이 현대화, 도시화를 지향하는 과정에서 잊혀 가는 가족과 이웃에 대한 사랑과 소중함 등 아름다운 내용을 주소재로 삼고 있어 베트남 사람들의 정서와 부합되며, 주변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실적인 내용이 크게 작용함.

 

□ 한국 프로그램 방영 개선에 대한 목소리도

 

 ○ 한국 드라마의 정형화된 패턴, 내용과 여러 편의 드라마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방송되는 현실은 베트남 시청자들로 하여금 점차 식상함을 느끼게 하고 있음.

 

 ○ 매일 베트남 TV를 통해 한국 드라마가 방영되지만, 베트남 프로그램은 한국 TV에 전혀 소개되지 않고 있는 양국 방송프로그램 교류의 불균형 현상을 인식하기 시작

  - 2010년 베트남 방송법에 따르면 정부는 자국 문화산업 보호를 위해 베트남 전체 프로그램 방송시간의 최소 30%, 황금 시간대(20:00~22:00)에 자국산 프로그램을 방영하도록 규정

  - 베트남 정부는 프로그램 장르의 다양화, 한국 프로그램의 집중 방송을 막기 위해 특히 베트남 프로그램 제작과 동남아 지역의 프로그램 수입 및 방송을 위해 힘쓰고 있음.

 

 ○ 한국 프로그램의 가격은 편당 3000~3500달러로, 이는 다른 나라 프로그램 가격의 4~5배에 상당

 

 ○ 양국 간 문화교류 활성화와 한류 열풍 지속을 위해서는 드라마 등 TV 콘텐츠뿐만 아니라 한국의 제작기술, 방송대본, CF, 공동제작 등 기술 및 서비스의 수출 확대가 필요

 

 

자료원: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TRA 호찌민 무역관 조사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변화가 필요한 한국 드라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