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물류시장 2013년 개방 확대된다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2-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의 물류 시장 현황

 

 

 

□ 개요

 

 ○ 인도네시아의 물류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주변 경쟁국보다 높은 24~27%

 

주변 아세안 국가들과 인도네시아 물류비 비교

국가

물류비의 GDP점유율(%)

싱가포르

7~8%

태국

15~18%

베트남

24~25%

인도네시아

24~27 %

자료원: 세계은행

 

 ○ 인도네시아는 다른 동남아 국가들에 비해 항구에서의 체류기간이 오래 걸림.

  - 인도네시아의 항구 체류기간은 싱가포르보다 약 5일이 더 걸리는 상황이어서 정부는 2013년 선박 체류기간을 6일에서 4일로 개선시키려고 노력 중

 

다른 나라와의 항구 체류기간 비교

자료원: 세계은행

 

 ○ 인도네시아, 2012년 세계은행(World Bank) 물류지수에서 59위 기록

  - 세계은행 2012년 물류 성과지수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필리핀, 베트남 등 같은 ASEAN 회원국보다 낮은 59위 기록

  - 낮은 순위에도 인도네시아의 물류 처리 능력 및 트래킹 시스템은 상당히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

 

인도네시아의 물류성과지수(LPI) 대비(2012-2010)

연 도

성 과

LPI 순위

LPI 점수

세 관

인프라

(기반시설)

국제

출하량

물류능력

화물

추적시스템

시간

준수

2012

62.2%

59

2.94

2.53

2.54

2.97

2.85

3.12

3.61

2010

57.1%

75

2.76

2.43

2.54

2.82

2.47

2.77

3.46

자료원: 세계은행

 

 ○ 인도네시아는 2015년 시작되는 아세안경제공동체(AEC)에 맞춰 2013년 물류시장을 개방·확대해야 함.

  - 2012년 기준, 물류시장 외국인투자 지분 최대 49%를 2013년 70%로 늘려야 함.

   * 운송서비스(국제 해상·철도·도로·항공 운송, 배달서비스)와 비운송서비스(해상화물, 보관창고, 화물수송대행, 화물검사, 포장 그리고 통관 서비스) 분야 개방을·확대해야 함.

  - 2013년 물류 부문 자유화는 외국기업에 기회이지만 현지 로컬기업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될 수도 있음.

  - 세계은행은 인프라 구축의 진전이 없어 2013년 물류 자유화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경고

 

 ○ 인도네시아 정부는 물류비를 GDP의 15%까지 감축하기 위해 총 3단계 계획 추진 중

  - 2011년부터 2015년까지 3% 감축, 2015년부터 2020년까지 4% 감축, 2020년부터 2025년까지 5% 감축

  - 목표 달성을 위해 MP3EI 실행, 관료주의 철폐 그리고 물류시스템에 IT 접목 등을 고려 중

 

□ 시장동향

 

 ○ Frost &Sullivan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운송 및 물류산업은 2011년부터 2016까지 CAGR(연평균경제성장률) 14.7%로 예측

  - 인도네시아 물류산업 규모(2012년 기준)는 1419조 루피아로 추정

  - 2016년 물류산업은 2012년 대비 72% 성장한 2442조 루피아가 될 것으로 정부는 예측

  - 물류산업 성장 기여요인으로 6% 대의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수출입추세, 그리고 15%대의 외국인 투자자의 투자율이 지목됨.

 

인도네시아 총 물류시장 규모

(단위: 조 루피아)

자료원: Frost &Sullivan, Indonesian Statistical Agency(BPS)

 

 ○ 인도네시아 물류산업 중 육상운송의 비율(54~55%)이 가장 높음.

  - 항공화물이 18~19%, 기타 지원 서비스가 14~15% 차지

 

인도네시아 물류산업 규모(GDP 계산 시)

(단위: 십억 루피아)

유형

2008

2009

2010

2011

2012*

열차

1,649.8

1,904.3

2,260.2

2,367.1

2,479.1

육상

100,500.4

103,527.9

121,863.0

140,603.6

162,226.2

해상

16,019.2

15,812.7

16,929.8

18,504.0

20,224.6

강/하천

5,570.3

6,206.5

6,912.7

7,634.8

8,432.3

항공

19,665.9

24,248.8

34,781.0

46,711.0

60,855.8

지원서비스

27,841.2

31,208.0

34,564.5

38,606.5

43,121.2

총계

149,973.5

171,246.8

217,311.2

254,427

297,339.1

자료원: Indonesian Statistical Agency(BPS)

 

 ○ 인도네시아 국내물류 시장은 다국적기업이 주도

  - 다국적 기업(국제특급 우편·문서·화물 서비스 제공)의 시장점유율은 60%에 달하는 반면, 회사수는 현지 회사들이 70% 정도 차지

  - PT. Combi Logistic의 Arman Yahya 사장은 소형, 중형 물류 회사는 제한된 자본과 마케팅 및 운영 네트워크로 다국적 기업과의 경쟁은 어렵다는 입장

 

□ 분야별 시장 동향

 

 ○ (해상운수) 2012년 해상 물동량은 2011년 8억9000만 톤에서 5.8% 증가한 9억4000만 톤 기록

  - 해운업의 성장은 ASEAN 역내 무역량 증가로 향후 안정적으로 유지될 전망

  - 로컬 해운회사들은 인도네시아 선박을 사용해야만 하는 정책(Cabotage)으로 국내시장을 주도하는 반면, 수출입은 여전히 외국 해운회사가 주도

  - 인도네시아의 해운업은 처리능력 초과, 태평양 횡단 및 비교적 낮은 아시아-유럽 장거리 노선 운임 등으로 비효율적

   * 인도네시아는 25개의 항구를 운영하지만 대부분의 수입과 수출을 4개(Tanjung Priok, Tanjung Perak, Makassar, Medan)의 큰 항구에서 처리함.

 

 ○ (철도운수) 2012년 철도처리 물동량은 2011년 1970만 톤에서 2012년 2040만 톤으로 증가

  - 자바 섬에선 연료, 오일, 비료, 시멘트, 석탄, 컨테이너, 남·서부 수마트라는 석탄, 북부 수마트라에선 팜 오일, 원유가 주로 철도 운송을 활용함.

  - 현재 인도네시아의 철도 네트워크는 투자부족으로 개발과 관리가 되지 않고 있으나, 정부는 가까운 미래에 철도 인프라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

   * 교통부에 따르면 러시아 JSC 철도는 2014년부터 동부 칼리만탄에 200㎞(Murung Raya↔Balikpapan) 철도를 건설할 계획

 

 ○ (항공운수) 2012년 항공 화물의 물동량은 2011년 대비 5.7% 성장한 2012년 90만 톤으로 전망

  - 4개의 큰 공항(Soekarno-hatta, Juanda, Ngurah Rai, Polonia)의 화물량이 총 항공 화물의 47%를 차지함. 그 중에서도 수카르노 하타 공항은 인도네시아 항공화물 전체의 36%를 차지함.

 

□ 진출 기회

 

 1) 시장 관점

 

 ○ 물류시장에서 자체 물류를 사용하는 경우가 80%가 달해 물류 아웃소싱 시장 진출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

  - 2011년 잠재적인 물류 아웃소싱 시장의 금액이 997조 루피아에 달함.

 

자체 물류시스템 사용 규모

자료원 : Indonesia Statistic Agency(BPS), Frost &Sullivan Logistic Outlook Report

 

  - 잠재 아웃소싱 가능 물류분야는 제조업, 농업, 어업, 임업, 건설업, 광업, 무역업, 통신업, 기타 서비스업 등으로 볼 수 있음.

 

2011년 인도네시아 운송업 및 물류시장 관계 현황

연번

분야

 조 루피아

1

인도네시아 운송 및 물류업

254.42

2

Hidden Cost (종합)

997.22

 

제조업

254.79

농업, 어업, 임업

156.81

건설업

105.21

광업

114.04

무역업

115.23

통신업

32.74

기타 서비스업

218.4

자료원 : Indonesia Statistic Agency(BPS), Frost & Sullivan

 

 2) 규제 관점

 

 ○ 택배 및 다양한 운송업 사업자, 화물 운송 사업자, 창고 서비스와 같은 물류 서비스는 인도네시아 현지법의 규제를 받음.

 

 ○ 운송과 기타 서비스 사업의 최대 지분은 49%로 제한되며 2015년 70%로 확대

  - 운송 서비스라 함은 컨테이너 운송, 일반화물, 위험화물, 특수화물, 특수화물, 무거운 화물, 해양 운송 (국내/해외), 페리, 보트, 비행 화물을 포함

  - 기타 서비스들은 (부두, 컨테이너 지연 터미널, 액체 벌크선 터미널, 건조한 벌크선 터미널, 로로선 터미널, 폐기물 저장소, 인양 서비스, 수중작업, 터미널 보조 서비스, 공항 서비스, 항공운송 보조 서비스, 비상업 목적 항공운송, 공항과 관련된 서비스, 양하/재하 화물, 운송 배치)와 같은 항만시설도 포함

  - 상기 모든 서비스는 2010년 대통령령 36호(Presidential Decree No. 36 year 2010)에 의거, 외국투자자의 지분은 최대 49%까지 제한되며 한 개의 현지 회사와 협력(합작투자)을 해야함.

   * 트럭운영은 노란색 번호판을 지방정부에게 받아야 하며 위험물, 특수재화(동물·액체·냉동 등), 컨테이너, 중장비 등의 운송 라이선스는 별도로 받아야 함.

 

최근 외국계 기업 현황

- 케펠 T & T의 자회사 Keppel Logistics는 PT. Puninar Jaya와 합작 계약을 체결해 합작투자회사 PT. Keppel Puninar Logistics를 설립. 소비유통 시장의 물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Keppel Logistics가 49% Puninar Logistics 51%를 소유

- PT Puninar Jaya는 1969년에 설립. 일본 Yusen Kaisha와 합작 물류창고를 설립

 

 ○ 택배 서비스의 외국인투자 지분은 49%로 제한

  - 국외 기업 소유자는 지분을 최대 49%까지 소유할 수 있고 한 개의 현지 택배/물류 회사와 협력(합작투자)을 해야함.

  - 택배 서비스는 Postal Law Service No. 38 Year 2009에 의해 규제됨.

   * 택배회사는 통합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서비스 제한구역 : 국제공항이나 국제 항구를 가진 지방 수도에서만 운영 가능

   * 서비스 종류 제한 : 외국 기업은 외국행 수송품만 관리할 수 있고 현지 파트너 회사가 운영하는 ‘도시간’의 택배서비스는 수행할 수 없음.

 

○ 창고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 특별 규제는 없음.

  - 외국 기업의 투자한도는 100 %이며 지방 자치 단체에 등록해야 함.

  - 외국인 투자자의 토지 사용 권한은 30~90년 임대 가능

 

 

자료원: 세계은행, 인도네시아 통계청, 인도네시아 투자청, Frost & Sullivan,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물류시장 2013년 개방 확대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