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가장 믿을만한 물류회사는?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조주희
  • 2010-10-1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가장 믿을만한 물류회사는?

 

 

 

□ 인도네시아 물류회사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실시

 

 ㅇ 리서치 회사인 SWA는 지난 8월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60개의 회사를 대상으로 인도네시아

     물류회사 및 물류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실시. 조사 분야는 운송/배송, 품질, 가격, 서비스 등

     에 걸쳐 이루어졌음.

  - 조사 참여회사는 물류가 운영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회사(60%), 중요한 비

    중을 차지하는 회사(31.67%), 기타 8.3%로 물류/운송 서비스의 이용이 회사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회사를 중심으로 선정했음

 

 ㅇ 조사대상 회사들의 물류 서비스 이용 현황은 수화물 특송(Courier & Express)이 68.3%,

     항공운송(Air Cargo) 58.3%, 육상운송(Trucking) 58.3%, 해상운송(Shipping) 46.6%, 복합운송/포워딩(Freight Forwarding) 46.6% 창고수배송(Warehousing & Distribution)이 41.6%인

     것으로 나타났음(복수선택)

  - 해상운송 만족도는 일본 회사인 NYK(Nippon Yusen Kaisha)가 가장 높은 점수인 7.91을 기록

 

해상운송(Shipping) 만족도

순위

회사명

만족도 조사 항목

전체

배달/운송

(Delivery)

품질

(Quality)

가격

(Price)

서비스

(Service)

추천도

(Recommendation)

1

FedEx

8.38

8.46

7.23

8.15

8.31

8.06

2

DHL Express

8.25

8.25

7.05

8.10

8.00

7.91

3

TIKI

7.90

7.85

7.70

7.75

7.85

7.80

4

Pandu Siwi

8.00

7.60

7.60

7.60

7.40

7.70

5

JNE

8.14

8.07

7.29

7.29

7.36

7.70

 

 

□ 세계 75위 인도네시아 물류서비스, 문제점은 없나

 

 ㅇ World Bank에서 발표한 LPI(Logistics Performance Index) 지수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물류

     서비스 전체 점수는 조사대상국 중 75위, 경쟁력은 92위 인 것으로 나타남(대한민국은 23위).

 

 ㅇ 운송 및 물류 제반비용(fees & charges)은 해운부분의 높은 비용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으며, 기반시설(infrastructure) 부분은 항공과 육상수송(도로, 철도) 기반시설 미비,

     경쟁력 및 서비스(competence & quality of services) 측면은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 프로세스의 효율성(efficiency of processes) 측면에서는 수출품 통관이 가장 효율적으로

     처리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반면 수입품 통관 프로세스가 가장 비 효율적인 것으로 드러남

 

 ㅇ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는 지체요인(sources of major delays)은 선적전 사전검사 및 해상환적 부분이 가장 주요한 지체 요인으로 드러난 반면, 화물 절도 및 도난관련 문제는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남

 

 ㅇ 2005년 이후 가장 주요한 변화(changes in the logistics environment since 2005)에 대해서는 통신 및 IT 기반시설의 발전이 동 분야의 가장 발전된 부분으로 드러났음

 

□ 운송 및 물류관련 투자 규정,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ㅇ 2010년 개정된 외국인 투자제한 규정(Negative List of Investment)에 따르면 해상운송 분야

     외국인 지분은 최대 49%까지 허용돼 있으며, 아세안(ASEAN) 회원국에 한해 60%까지 지분을

     허용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해상운송에 대한 외국인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것을 감안할 때, 이 분야의 외국인 투자

     및 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중요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여짐.

 

 ㅇ 현재 운송과 물류 관련 회사는 DKI 자카르타 내에만 635개, 물류협회에 등록된 회사는 300개

     정도로 추정되나 물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동 산업은 계속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임.

  - 물류비는 인도네시아 생산 비용의 평균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접국 말레이시아, 태국의 15%

     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짐. 물류 개선이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과 직결되는 사안임을 고려할 때

     이 분야 제도개선이 불가피한 상황.

  - 이 분야 진출을 목표하는 한국 기업의 경우, 합작 파트너 선정을 통한 시장참여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ASEAN 시장을 통한 진입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SWA 9-10월호, WORLD BANK, 자카르타 KBC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가장 믿을만한 물류회사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