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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가장 믿을만한 물류회사는?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조주희
- 2010-10-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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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가장 믿을만한 물류회사는?
□ 인도네시아 물류회사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실시
ㅇ 리서치 회사인 SWA는 지난 8월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60개의 회사를 대상으로 인도네시아
물류회사 및 물류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 실시. 조사 분야는 운송/배송, 품질, 가격, 서비스 등
에 걸쳐 이루어졌음.
- 조사 참여회사는 물류가 운영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회사(60%), 중요한 비
중을 차지하는 회사(31.67%), 기타 8.3%로 물류/운송 서비스의 이용이 회사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회사를 중심으로 선정했음
ㅇ 조사대상 회사들의 물류 서비스 이용 현황은 수화물 특송(Courier & Express)이 68.3%,
항공운송(Air Cargo) 58.3%, 육상운송(Trucking) 58.3%, 해상운송(Shipping) 46.6%, 복합운송/포워딩(Freight Forwarding) 46.6% 창고수배송(Warehousing & Distribution)이 41.6%인
것으로 나타났음(복수선택)
- 해상운송 만족도는 일본 회사인 NYK(Nippon Yusen Kaisha)가 가장 높은 점수인 7.91을 기록
해상운송(Shipping) 만족도
순위
회사명
만족도 조사 항목
전체
배달/운송
(Delivery)
품질
(Quality)
가격
(Price)
서비스
(Service)
추천도
(Recommendation)
1
FedEx
8.38
8.46
7.23
8.15
8.31
8.06
2
DHL Express
8.25
8.25
7.05
8.10
8.00
7.91
3
TIKI
7.90
7.85
7.70
7.75
7.85
7.80
4
Pandu Siwi
8.00
7.60
7.60
7.60
7.40
7.70
5
JNE
8.14
8.07
7.29
7.29
7.36
7.70
□ 세계 75위 인도네시아 물류서비스, 문제점은 없나
ㅇ World Bank에서 발표한 LPI(Logistics Performance Index) 지수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물류
서비스 전체 점수는 조사대상국 중 75위, 경쟁력은 92위 인 것으로 나타남(대한민국은 23위).
ㅇ 운송 및 물류 제반비용(fees & charges)은 해운부분의 높은 비용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으며, 기반시설(infrastructure) 부분은 항공과 육상수송(도로, 철도) 기반시설 미비,
경쟁력 및 서비스(competence & quality of services) 측면은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 프로세스의 효율성(efficiency of processes) 측면에서는 수출품 통관이 가장 효율적으로
처리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반면 수입품 통관 프로세스가 가장 비 효율적인 것으로 드러남
ㅇ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는 지체요인(sources of major delays)은 선적전 사전검사 및 해상환적 부분이 가장 주요한 지체 요인으로 드러난 반면, 화물 절도 및 도난관련 문제는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남
ㅇ 2005년 이후 가장 주요한 변화(changes in the logistics environment since 2005)에 대해서는 통신 및 IT 기반시설의 발전이 동 분야의 가장 발전된 부분으로 드러났음
□ 운송 및 물류관련 투자 규정,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ㅇ 2010년 개정된 외국인 투자제한 규정(Negative List of Investment)에 따르면 해상운송 분야
외국인 지분은 최대 49%까지 허용돼 있으며, 아세안(ASEAN) 회원국에 한해 60%까지 지분을
허용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해상운송에 대한 외국인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것을 감안할 때, 이 분야의 외국인 투자
및 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중요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여짐.
ㅇ 현재 운송과 물류 관련 회사는 DKI 자카르타 내에만 635개, 물류협회에 등록된 회사는 300개
정도로 추정되나 물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동 산업은 계속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임.
- 물류비는 인도네시아 생산 비용의 평균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접국 말레이시아, 태국의 15%
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짐. 물류 개선이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과 직결되는 사안임을 고려할 때
이 분야 제도개선이 불가피한 상황.
- 이 분야 진출을 목표하는 한국 기업의 경우, 합작 파트너 선정을 통한 시장참여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ASEAN 시장을 통한 진입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SWA 9-10월호, WORLD BANK, 자카르타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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