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의 10대 유통기업 경영분석: ⑤~⑩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2-06
  • 출처 : KOTRA

 

중국의 10대 유통기업 경영분석: ⑤~⑩

- 우메이, 전국 확산보다는 특정지역 집중전략 지속 -

- 농공상그룹, 장쑤성과 저장성 중심으로 회원제 창고형 매장 열 계획 -

 

 

 

□ 충칭상서(重慶商社)

 

 ○ 1996년 설립된 충칭상서그룹 유한공사는 중국 서부지역 최대의 유통그룹임.

  - 11년 연속 500대 중국기업에 듦.

  - 2011년 매출 478억 위안이며 2011년 말 기준 그룹 총자산은 168억 위안임.

  - 325개의 유통망과 9만7000명의 직원을 보유함.

 

충칭상서 매출액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충칭상서그룹 공식 홈페이지

 

 ○ 백화점, 슈퍼마켓, 가전제품, 자동차 무역, 화학공업, 수출입, 농업, 부동산 등에 종사함.

  - 종합쇼핑센터, 체인슈퍼마켓, 편의점,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음.

  - 2010년 충칭백화가 증시에 상장함.

 

 ○ 충칭상서그룹 산하 최대 자회사인 충칭백화주식 유한공사는 1950년 설립됨.

  - 충칭에서 유일하게 상장한 상업기업임.

  - 산하에 충바이(重百), 신스지(新世紀) 백화점, 상사가전(商社電器) 등 유명한 브랜드를 두고 있음.

  - 충칭, 쓰촨, 구이저우, 후베이 등지에 영업점이 있음.

  - 2011년 매출액이 250억 위안을 초과하고 이윤 7억2100만 위안, 세금 8억1100만 위안을 기록함.

 

 ○ 충칭 35개 현 외에도 쓰촨성 다저우(達州), 루저우(瀘州), 쑤이닝(遂寧), 러산(樂山) 등 현급시와 구이저우의 쭌이(遵義), 후베이성의 리촨(利川)에도 영업점이 있음.

  - 충칭백화점과 신스지백화점, 상사가전을 포함해 2011년 12월 31일 기준 325개가 넘는 매장이 있음.

 

충칭상서 매장(개설 계획 중인 매장까지 포함)

 

□ 우메이(物美)지주그룹

 

 ○ 우메이그룹은1994년 베이징에 설립된 슈퍼마켓임.

  - 베이징 최대의 소매체인 기업이자 중국 체인점 분야 10위 기업임.

  - 베이징과 화북지역에서 지명도가 높으며 베이징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35%임.

 

 ○ 우메이는 시종일관 지역 집중화 전략을 견지함.

  - 화북지역(베이징, 톈진), 화동지역(저장, 장쑤, 상하이)과 서북지역(닝샤)에 집중해 왔으며 쇼핑센터, 백화점, 대형 매장, 종합 슈퍼마켓, 생활 슈퍼마켓, 편의점을 개설함.

  - 현재 우메이그룹 산하 브랜드로는 우메이(物美), 메이롄메이(美廉美), 신화(新華)백화점, 성시8하오(聖熙8號), 아오스카이우메이(奧士凱物美), 저장(浙江)꽁샤오(供銷)마트, 후저우라오따팡(湖州老大房)마트가 있음.

 

 ○ 2011년 우메이 베이징 슈퍼마켓의 매출이 전년보다 18% 늘어남.

  - 2011년 말 기준 우메이의 베이징지역 총 매출이 12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전국적으로는 400억 위안을 초과함.

  - 2012년 우메이의 베이징지역 매출이 15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

 

□ 따샹(大商)주식 유한공사

 

 ○ 따샹은 170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건축면적 1000만 ㎡, 직원이 22만 명이 넘음.

  - 2011년 매출이 1100억 위안으로 중국 백화점으로는 최초로 천억 위안대의 매출을 기록함.

  - 중국 동북지역에서 연 매출 천억 위안대를 기록한 최초의 기업이자 중국 100대 기업 중 하나임.

 

 ○ 따샹은 1993년 유통주와 법인주를 발행했고 상하이증시에 상장함.

  - 1995년 다롄쇼핑센터(大連商場) 유한공사, 다롄띠얼백화점(大連第二百貨大樓) 유한공사, 다롄상업저장운수(大連商業儲運) 총공사 등 6개의 기업이 모여 따샹그룹이 설립됨.

  - 2012년 3분기 영업수입은 238억22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함.

  - 상장사 순이익은 8억34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3.22% 증가함.

 

 ○ 따샹그룹 매장은 중국 국토의 절반에 해당하는 지역에 포진

  - 동북지역, 화북지역, 서북지역이 큰 축을 형성함.

  - 1998년부터 따샹그룹은 동북3성으로 유통망을 확대함.

  - 2001년 베이징에 진출했으며 2005년에는 마이카이러 칭다오 총점을 개설함.

  - 2006년 허난에 진출한 이후 정저우과 카이펑 등 10개 도시에 31개 매장을 개설함.

  - 2007년 서부지역에 진출함.

  - 2010년 1월 시안에 신마터를 오픈했으며, 같은 해 3월에는 구이린웨이샤오탕쇼핑센터(桂林微笑堂商廈)를 인수해 광시에 진출함.

 

따샹그룹 점포 분포도

 

 ○ 2011년 따샹그룹은 400여 개의 국제 일류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를 입주시킴.

  - 루이뷔통, 디오르, 에르메스, 페라가모, 제냐 등 세계 최고급 브랜드가 입주함.

 

 ○ 백화점체인, 슈퍼마켓, 가전체인점이 따샹그룹의 3대 주력분야임.

  - 백화점은 따샹그룹의 중점 분야로 현대식 고급 백화점(마이카이러), 대형 종합 쇼핑센터(신마터), 현대식 종합 백화점(라오즈하오), 패션 유행 백화점(치엔성), 신도시쇼핑센터(NTS)가 있음.

 

[마이카이러(麥凱樂)]

 

 ○ 마이카이러는 따샹의 대표적인 고급백화점임.

  - 2004년 마이카이러체인그룹이 설립된 이래 산하에 마이카이러 다롄 본점(麥凱樂大連總店), 마이카이러 시안루점(麥凱樂西安路店), 마이카이러 개발구점(麥凱樂開發區店), 마이카이러 칭다오 본점(麥凱樂島總店), 마이카이러 하얼빈 본점(麥凱樂哈爾濱總店) 등 5개 매장을 오픈함.

  - 이 가운데 마이카이러 하얼빈 본점에는 루이뷔통, 디오르, 에르메스, 제냐, 페라가모, 셀린느, 아르마니 등 명품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동북에서 명품브랜드가 가장 많이 입주한 백화점임.

 

[신마터(新瑪特)]

 

 ○ 신마터는 NEW-MART를 번역한 것으로 현대화를 추구하는 따샹그룹의 이념을 반영함.

  - 면적은 일반적으로 10만㎡가 넘으며 다롄, 선양, 다칭, 정저우 등지에 31개의 신마터 매장이 있음.

 

[현대식 종합 백화점(라오즈하오)]

 

 ○ 현대식 종합 백화점은 따샹그룹의 원류에 해당하는 백화점으로 동북의 가장 전통 있는 백화점임.

  - 1998년부터 따샹그룹이 동북과 화북지역의 백화점을 인수한 이후 푸순(撫順)백화점, 다칭(大慶)백화점, 무단장(牡丹江)백화점, 하이바이(哈一百)백화점 등을 산하에 둠.

 

[치엔성(千盛)]

 

 ○ 패션 백화점으로 평가되며 유행을 선도함.

  - 2006년 1월 조직된 치엔성백화점체인그룹은 신마터와 마이카이러가 공동으로 따샹그룹의 백화점 업무를 구성함.

  - 다롄치엔성(大連千盛)백화점, 푸신치엔성(阜新千盛)백화점, 청두치엔성(成都千盛)백화점 등 19개 점포가 있음.

 

[NTS]

 

 ○ 농촌 중심진(鎭) 위주로 설립됐으며 ‘New Town Shop’의 약자임.

 

[따샹 슈퍼마켓]

 

 ○ 따샹그룹은1998년부터 슈퍼마켓 업무를 시작함.

  - 8개 성 35개 도시에 125개 매장이 있으며, 선따(沈大) 고속도로상에 12개 체인점이 개설됨.

  - 친환경 식품을 대대적으로 취급하고 친환경 소비를 선도하는 등 3녹 프로젝트 모범기업임.

 

[따샹전기(大商電器)]

 

 ○ 따샹전기는 중국의 3대 가전소매 유통기업으로 궈메이와 수닝 다음으로 규모가 큼.

  - 따샹백화점에서는 고급가전을 판매하며 체인점이 100개에 육박함.

  - 동북지역의 주요 가전 유통채널임.

 

[요식, 오락]

 

 ○ 따샹 요식오락기업은 신마터 쇼핑광장, 현대식 트렌디백화점, 대형 할인매장 내 오픈해 있음.

  - 미용실, 헬스클럽, 수영장, 스케이트장, 영화관, 패스트푸드점, 바, 애완동물점 등이 있음.

  - 현재 미국의 WEIDER-TERA 피트니스 클럽, 용러(永樂) 영화관, 싸이커(賽客) 커피, 배스킨라빈스 31, KFC, 맥도날드와 일본의 요시노야 체인점, 타이완의 시엔종린(仙蹤林) 식당, 한페이(涵沛) 미용실 등이 따샹그룹 매장에 입점함.

  - 따샹그룹은 다롄루이스호텔(大連瑞詩酒店)에 대해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음.

  - 다롄루이스호텔은 따샹그룹이 자체 경영하는 5성급 호텔임.

 

□ 산둥인쭤(山東銀座)주식유한공사

 

 ○ 산둥인쭤쇼핑센터는 지역과 업종의 경계를 넘나드는 체인쇼핑센터이며 산둥성의 주요 유통기업임.

  - 산둥성 정부의 지원을 받음.

  - 1996년 지난에 첫 번째 매장을 연 이후, 2011년 매출이 306억7000만 위안을 기록함.

 

 ○ 대형매장 93개와 140개의 체인 슈퍼마켓을 보유하고 있고 경영면적이 260만 ㎡, 직원이 15만여 명에 달함.

  - 현대식 백화점, 대형 종합슈퍼마켓, 가구점, 편의점, 쇼핑센터가 있으며 산둥성, 허베이성 스자좡시(石家莊市), 싱타이시(邢台市), 허난성 푸양시(河南濮陽), 뤄양(洛陽)에 판매망이 있음.

 

 ○ 2012년에는 현급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했으며 성 전체를 아우르는 유통망을 구축함.

  - 산둥성 이외의 지역으로도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음.

  - 허난, 허베이에 11개 매장이 있으며 3~5년 내 장쑤, 안후이, 네이멍구 등지에 대형 매장을 열 예정임.

 

 ○ 2012년 1월 1일 인쭤 온라인쇼핑몰과 타오바오(淘寶) 쇼핑몰이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음.

  - 인쭤의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가 타오바오에 개설됨.

  - 인쭤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는 주로 유아제품을 판매하며 점차 식품, 생활 잡화, 의류, 화장품, 고급 가구, 3C 디지털 제품으로 취급 범위를 넓힘.

 

□ 농공상 슈퍼마켓(그룹)

 

 ○ 농공상그룹은1993년에 은행에서 50만 위안을 빌려 야메이(亞美) 슈퍼마켓을 오픈함.

  - 2004년 농공상 슈퍼마켓, 하오더(好德) 편의점, 하오더 기업, 하오더 물류, 전더(德)식품, 파이얼(帕爾)의류, 우웬(伍緣折扣)할인마트, 하오더 물업관리가 농공상 슈퍼마켓그룹에 속해 있음.

  - 직원이 설립 초기 48명에서 3만 명으로 늘어남.

  - 대형 할인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우웬할인마트 등 직영체인점 3500개가 있음.

  - 2011년 매출액은 302억 위안임.

 

 ○ 농공상그룹은2011년 12월 중국 토종 슈퍼마켓 체인으로서는 처음으로 훙리(利) 회원제 창고형 매장을 개설함.

  - 첫 번째 매장은 타오푸(桃浦) 유통단지의 하오더 물류기지에 설립

  - 이곳의 제품가격이 시중보다 15~30%가량 저렴

  - 농공상그룹은 3년 내 1500개 매장을 설립할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회원제 창고형 매장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

  - 2012년부터 3년 내 대형 할인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할인매장 등 1500개 점포를 설립할 계획임.

  - 훙리 회원제 창고형 매장은 저장성과 장쑤성을 위주로 개설될 예정임.

 

 ○ 농공상그룹 산하기업 중 하오더 편의점과 커디(可的)편의점이 있음.

  - 하오더 편의점과 커디 편의점은 주로 상하이와 장쑤성, 저장성에 있음.

 

[상하이 커디(可的)편의 유한공사]

 

 ○ 1996년 설립된 커디 편의점은 직영·가맹 방식으로 운영되며 1200여 개 매장이 있음.

  - 상하이, 항저우, 쑤저우, 우시 등 21개 도시에 있으며, 상하이를 중심으로 장쑤성과 저장성에 포진

  - 안정적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임.

  - 편의점 중에서 비교적 일찍 설립된 축에 속함.

  - 담배, 음료, 인스턴트 식품, 유제품, 아이스크림, 신문 잡지를 위주로 판매함.

  - 공과금 납부, 카드대리판매 등 서비스도 제공함.

 

[상하이 하오더 편의유한공사]

 

 ○ 2001년 12월 설립된 농공상슈퍼마켓(그룹) 유한공사가 전액 투자한 편의점기업임.

  - 2001년 초 상하이의 일인당 GDP가 4000달러를 넘긴 시점에 시의적절하게 등장함.

  - 1120개의 매장이 있고 상하이를 중심으로 장쑤성과 저장성에 포진

 

농공상그룹 산하 편의점 분포도

 

□ 하이항(海航)상업지주 유한공사

 

 ○ 하이항상업지주 유한공사는 하이항그룹의 8대 계열사 중 하나이며 2007년9월 베이징에 설립됨.

  - 등록자본금은 14억5000만 위안이며 하이항그룹이 전액 출자함.

  - 산하에 시안민성그룹(西安民生集團)유한공사, 바오지쇼핑센터(그룹)(寶雞商場(集團))유한공사, 하이난하이항중미엔면세품(海南海航中免免稅品)유한공사, 한중스지양광쇼핑센터(漢中世紀陽光商廈)유한공사, 산시민성쟈러상업체인(陝西民生家樂商業連鎖)유한공사와 시베이하이항부동산(西北海航置業)유한공사 등 6개 사가 있음.

  - 이중 시안민성그룹 유한책임회사와 바오지쇼핑센터(그룹) 유한공사는 상장회사임.

 

 ○ 2000년 1월 설립된 하이항그룹은 항공운수를 위주로 하며 항공운수, 여행 서비스, 공항관리, 물류, 호텔관리, 금융 서비스, 부동산, 상업무역, 항공 식품 등에 종사함.

 

[민성(民生) 백화점]

 

 ○ 산시성 시안시에 있으며 건축면적이 13만㎡, 직원이 3000여만 명에 달함.

  - 총자산은 20억5000만 위안, 연 매출액은 40억 위안이 넘음.

  - 백화점 7개, 슈퍼마켓 31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업 면적이 26만6900㎡에 달함.

  - 2개의 백화점과 17개의 슈퍼마켓을 위탁받아 관리함.

  - 서북지역 최대의 백화점 체인

  - 백화점이 소재하는 시안와 바오지(寶雞)는 핵심 상권에 해당하며, 시안의 주요 상권을 상당 부분 커버하고 바오지의 슈퍼마켓 분야에서 거의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음.

 

[민성쟈러(民生家樂)]

 

 ○ 2009년 10월 말 기준 산시성에 총 21개의 중대형 슈퍼마켓을 개설함.

  - 영업 면적은 14만8600㎡임.

  - 2008년 매출이 7억 위안에 달함.

  - 자산규모가 2억 위안이 넘으며, 산시성의 토종 체인소매기업임.

 

[바오지상업(寶雞商業)]

 

 ○ 바오샹그룹은1997년 선전증권거래소에 상장함.

  - 2006년 3월 24일 하이항그룹과 주식조정에 합의함.

  - 2009년 10월까지 자산 총액 9억 위안, 26개의 대형슈퍼마켓, 1개의 백화점, 15만㎡의 영업 면적을 보유함.

  - 산시성 바오지에서 시장 점유율이 높으며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함.

 

[스지양광(世紀陽光)]

 

 ○ 2009년 10월 말 기준 영업면적 2만㎡, 총자산이 3억 위안임.

  - 산시남부지역 최대 유통기업임.

 

[싱정웬광장(興正元廣場)]

 

 ○ 산시성의 시안뤄마시쇼핑거리(陝西西安騾馬市商業步行街) 동쪽에 소재하며 건축면적이 25만㎡에 달함.

  - 서북지역 최대 및 다양한 기능을 갖춘 쇼핑몰임.

 

[톈진 국제쇼핑센터(天津國際商場)]

 

 ○ 톈진 국제쇼핑센터 유한공사는 국내외 유명 브랜드를 취급하며 쇼핑, 요식, 레저 등 기능을 갖춘 고급 백화점임.

 

[상하이쟈더리(上海家得利)]

 

 ○ 체인점으로157개의 종합 슈퍼마켓을 보유하고 있음.

  - 경영면적이 15만㎡에 달함.

  - 상하이 매장이 136개, 성외 지역에 21개 매장이 있음.

  - 쟈더리는 상하이의 3대 슈퍼마켓 체인 중 하나로, 2009년 매출액이 20억 위안에 달함.

  - 2010년 9월 하이항상업이 쟈더리슈퍼마켓을 인수함.

 

[신러후이(新樂彙)]

 

 ○ 2010년 6월 8일 하이항 상업유한공사와 미국의 화핑(華平)투자그룹이 시안취장신구(西安曲江新區)에 신러후이 쇼핑센터를 설립하기로 합의함.

  - 신러후이는 명품백화점, 대형 체인 슈퍼마켓,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요식, 레저오락센터, 아동체험센터를 갖춘 시안에 들어설 대형 쇼핑센터임.

 

[상하이요우웨(上海優悅) 전자상거래] 

 

 ○ 상하이항하이요우웨(上海海航優悅) 전자상거래 유한공사는 하이항상업지주유한공사가 투자해 설립한 전자상거래 기업임.

  - 2010년 12월 등록자본금 1000만 위안 규모로 설립됐으며, 종합 B2C 인터넷 쇼핑몰 하이항요우웨 온라인(www.yoye.cn)을 개설함.

  - 식품·음료, 미용케어, 욕실·주방세척, 유아장난감, 가전, 가구, 영양건강식품 등을 취급함.

 

 

자료원: 각 기업 공식사이트, 중국연쇄경영협회 사이트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의 10대 유통기업 경영분석: ⑤~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