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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로봇청소기시장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2-12-27
  • 출처 : KOTRA

 

中 로봇청소기시장

- 80后 한국 브랜드 로봇청소기에 대한 관심 증가 -

 

 

 

□ 로봇청소기 수요

 

  중국인들의 소득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편의를 중시하는 소비트렌드의 발생으로 80后(80년대 출생자)층에서 로봇청소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업계에서는 2011년 로봇청소기 시장규모를 약 6억7000달러 수준, 2018년에는 1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로봇청소기 대표 브랜드  종류

 

제품

브랜드/품명

가격(위안)

제품 특징

LG전자/VR5902

4,000

디지털 범퍼

듀얼아이 시스템(세계 최초)

Mamirobot/뽀로 K7

3,580

물걸레 청소(국내 최초)

자동 충전 기능

삼성전자/VC-RM96W

5,400

유선형 움직임 구현

단시간 내 청소(11분)

iRobot/Roomba 780

9,980

멀티룸 청소 기능

가상벽 기능

KV8/510B

1,150

가상벽 기능

자동 충전 기능

EJE/KK-3

1,980

공기 정화 기능

자동 청소 기능

ECOVACS/520FR

1,000

자동 충전 기능

자동 청소 기능

V-BOT/TRV-10NB

1,280

자동 청소 기능

물걸레 청소

자료원: baidu, taobao

 

  이 외에도 독일, 일본  다양한 국가에서 제조·생산된 로봇청소기가 유통됨.

  - 브랜드별 제품의 성능 차이는 대동소이하나 그 완성도에 있어서 다소간 차이를 보임. 미국 브랜드인 iRobot은 전문적으로 로봇을 만드는 업체로 기술적 완성도에선 가장 높은 수준을 보유함.

 

  한국 제품은 다른 브랜드(중국 자체 브랜드  기타 해외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높은 수준

  - 한국 제품의 우수성과 함께 A/S 서비스, 디자인 등이 좋은 평가를 받으며, 중국 자체 브랜드의 안정성에 의문을 표하는 중국인들이 대다수 한국 제품은 안전하다는 인식을 가짐.

  - 특히 한국으로 관광을 다녀온 중국인들은 전기밥솥과 함께 로봇청소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현재 소비 대상을 고급 소비시장으로 선정한 마케팅이  맞아 떨어졌으나, 이러한 고급 소비시장의 경우 유행의 변화에 민감함.

  - 디자인 측면에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유행에 맞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함.

  - A/S 부문은 다른 브랜드보다 한국 제품의 주요 경쟁력으로 부각돼 있는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함.

 

  현재 로봇청소기의 기능이 완벽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끊임없는 기술 개발이 필요함.

  - 로봇청소기는 충전주기가 짧고 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는바, 이러한 부분의 개선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가야 함.

 

 

자료원: 中费网, 消报网, 中, baidu 각 회사 홈페이지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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